[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본론
1. PBL(문제 중심 학습)의 이론
2. PBL에 대한 도전
3. 수업 모형 - PBL 방식의 수업설계
Ⅲ. PBL의 전망


본문내용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이론은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의 다섯 가지 학습원칙을 중심으로 한 학습 원칙이다.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칙은 구체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한 지식을 제공하고, 현실의 복잡함을 그대로 여과 없이 제시하여 인지적 도전을 유도한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언자, 촉매자 역할을 하고 학생은 자율적이고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학습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해야한다. 또한 다양한 견해에 대한 인식과 견해를 습득할 수 있는 협동 학습 환경이 필요하며 문제해결책, 사고력, 인지적 전략의 습득, 지식의 전이성을 강조한다.
수업의 설계와 분석은 학생 개개인이 스스로 행해야 하며 수업하는 과정 중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학습 목표는 전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수준이다. 수업 평가는 학생 본인, 동료 학생, 그리고 교사 모두 참여하여 수업하는 과정 중에 지속적으로 수행되며 다양한 형태 즉 객관식, 주관식, 관찰, 포트폴리오 등으로 제시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교육론]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 탐구
  • -문제 중심 학습 (PBL:Problem-Based Learning) 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 탐구-1. 문제 중심 학습(PBL)의 이론 소개1.1. 문제 중심 학습의 등장과 이론적 배경1.2. 문제 중심 학습(PBL) 모형과 진행과정1.3. 국어과 수업에서의 문제 중심 학습 단계1.3.1. 문제 만나기 단계(PBL을 위한 준비 단계, 문제 상황 제시)1.3.2. 정보의 수집과 공유 단계(K/NK 단계)1.3.3. 가능한 문제 해결책 형성 단계(문제 진술의 정교화 단계)1.3.4. 정리 발표 및 반성 단계(문제 해결책 결정, 문제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중심학습의 개념2. 이론적 배경 -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Ⅱ.문제중심학습 특징과 문제의 유형1. 문제중심학습의 특징2. 문제의 유형Ⅲ.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Ⅳ.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1. 문제개발절차2. 개발한 문제의 평가와 수정Ⅴ. 문제중심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Ⅵ. 문제중심학습의 실제적용사례Ⅶ. 문제중심학습의 장단점 1. 문제중심학습의 장점2. 문제중심학습의 단점Ⅷ. 문제중심학습의 교육

  •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교수학습원리,문제점,전략적방법, 개선과제
  • 학습자로 하여금 교수 목표를 형성해 나가도록 한다3. 다차원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을 구성한다4. 반성적 사고과정을 평가한다5. 상호 작용적 협력학습을 강조한다Ⅵ.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역할분담1. 학습자 역할2. 교사의 역할Ⅶ.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문제점Ⅷ.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전략적 방법1. 정보 조직력을 강화해 주는 수업 전략2.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전략3. 자기 주도적

  •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PBL]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PBL)특성,중요성,과정, 문제중심학습(PBL)활동,적용사례,전망,시사점
  • 문제해결4. 가상공간에서의 모임Ⅶ.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의 적용 사례1. 웹기반 문제중심학습2.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의 문제3.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효과1) 다양한 정보의 검색과 공유2) 문제해결 협력과 커뮤니케이션3) 문제해결 과정의 공유4) 문제해결 과정 평가의 용이성Ⅷ.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의 전망과 시사점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문제중심 학습(PBL)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여 활용하는 데에 가장

  • PBL(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정의,선행연구, PBL(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학습과정, PBL(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설계,개발,모형,평가
  • 문제해결능력목표)3. 효과적인 학습활동을 위한 비구성주의적 교수․학습활동 설계Ⅶ. PBL(문제기반학습, 문제중심학습)의 모형Ⅷ. PBL(문제기반학습, 문제중심학습)의 평가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구성주의(Constructivism)란 학습자가 그들 자신의 지식을 끊임없이 구성하며 교사, 또래집단, 주위 환경과 같은 대상과의 교류를 통하여 획득-공유된 지식을 만들어 나가는 데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교수-학습에 있어서 의미 있는 교육환경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