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시작하는 말
Ⅱ. 본론
1. PBL(문제 중심 학습)의 이론
2. PBL에 대한 도전
3. 수업 모형 - PBL 방식의 수업설계
Ⅲ. PBL의 전망
- 본문내용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이론은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의 다섯 가지 학습원칙을 중심으로 한 학습 원칙이다.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칙은 구체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한 지식을 제공하고, 현실의 복잡함을 그대로 여과 없이 제시하여 인지적 도전을 유도한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언자, 촉매자 역할을 하고 학생은 자율적이고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학습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해야한다. 또한 다양한 견해에 대한 인식과 견해를 습득할 수 있는 협동 학습 환경이 필요하며 문제해결책, 사고력, 인지적 전략의 습득, 지식의 전이성을 강조한다.
수업의 설계와 분석은 학생 개개인이 스스로 행해야 하며 수업하는 과정 중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학습 목표는 전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수준이다. 수업 평가는 학생 본인, 동료 학생, 그리고 교사 모두 참여하여 수업하는 과정 중에 지속적으로 수행되며 다양한 형태 즉 객관식, 주관식, 관찰, 포트폴리오 등으로 제시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