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아의 직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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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3.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2002년 10차 정의
미국정신제체협회에서 제안한 정의에 따르면 “정신지체란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상당한 제한이 나타나는 장애이며, 이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이 다. 이 새로운 정의를 적용하기 위하여 협회는 다음과 같은 5가지 필수적인 가정을 제 시하였다.
① 현재 기능상의 제한은 반드시 개인의 또래 연령집단과 개인이 속한 문화적 배경을 포 함한 지역사회 환경의 맥락 안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② 타당한 평가는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뿐 아니라 의사소통, 감각, 운동, 행동상의 차이 점도 고려하여야 한다.
③ 개인이 지닌 제한점은 흔히 강점과 함께 나타난다.
④ 개인이 지닌 제한점을 묘사하는 목적은 필요한 지원의 프로파일을 개발하기 위함이 다.
⑤ 적절한 개별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면 정신지체인의 삶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향 상될 것이다.
Ⅱ. 정신지체의 분류
1. 지능 및 기능에 따른 분류
(1) 경도(mild) - 교육 가능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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