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의미 : 국가의 교육이념 및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인위적 장치. 무형적인 것으로 교육활동(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등), 가치관, 지위가 있는가 하면, 유형적인 것으로 학생, 교원, 교육기관, 교과용 도서, 그리고 조직 및 기구 등이 존재
2) 교육제도의 일반원리
① 공교육의 원리 : 국가가 의무성, 무상성, 중립성을 전제하에 모든 국민에게 교육받을 권리를 마련해 주어야한다.
② 기회균등의 원리 : 모든 국민이 그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유와 평등을 실현시키기 위한 장치.
③ 의무교육의 원리 : 교육받을 권리가 보장되기 위해서는 취학의 의무(보호자), 학교설치의 의무(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교육보상 의무(제3자)가 부가 되어야한다.
3) 교육제도의 특성 : 형식성(formality), 안정성(stability), 민주성, 복지성, 적응성, 정의성(justice)
4) 학교 교육제도 (= 학제)
(1) 개념
① 학교계통(인문교육, 실업교육)과 학교단계(초 중고등)에 따른 교육목표, 교육내용, 수업 연한, 취학연령, 학교간의 종적연결(적속 또는 분화관계)과 계열간의 횡적 연결(연계관 계) 등을 위한 조직, 기관, 기구와 그 기능 및 운영 등을 법규로 제도화한 것
② 기간학제 : 학제의 주류를 이루는 학교교육 형태로 현행 6-3-3-4제의 정규 학교교육 에 관한 제도. 초 중 고등, 대학, 대학원
③ 방계학제(= 특별학제) : 기간학제의 보완적 기능을 수행하거나 사회교유그이 성격을 가지고 정규 학교의 교육과정에 중하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제도, 방송통신고등학교, 방송통신대, 공민학교, 기술학교, 특수학교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경영교육제도와 교육법규
  • 교육행정 및 경영교육제도와 교육법규8장 교육제도와 교육법규차례○ 한국의 학교제도- 학제 변천 과정- 현행 학제 개편의 필요성과 문제점○ 교육행정제도- 중앙교육행정조직- 교육자치제도와 지방교육행정조직- 단위학교행정조직한국의 학교제도학제 변천 과정- 해방 이후 미군정 하에 6-6-4, 6-3-3-4 병행-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교육법(1949. 12. 31)에서 6-4-2-4- 제 1차 교육법 개정(1950. 3. 10) 6-4-3-4- 제 2차 교육법 개정(1951. 3. 20) 6-3-3-4- 방송통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의사소통, 교육기획과 정책,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 6장 의사소통-- 제 7장 교육기획과 정책 -- 제 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1. 는 의사소통 매체를 나열해 놓은 것이다. 다음 중 의사소통의 풍요성이 가장 높은 것을 고르시오. 여기서 풍요성이란 해당 매체가 정보를 전달하고 애매모호함을 해결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서면적-공식적, 전화 매체, 대면적, 수적-공식적, 전자우편, 서면적-개인적 ① 대면적 ② 전화매체 ③ 전자우편 ④ 서

  • [교육학] 학교제도와 교원교육
  • 학교제도와 교원교육1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기술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영역교육행정은 왜 하는 것이며, 무엇을 하는 것인가? 교육행정을 하는 이유는 교육행정의 개념을, 그리고 교육행정의 과업은 교육행정의 영역을 살펴보면 보다 명확해질 수 있다. 1) 교육행정의 개념교육행정은 교육활동, 즉, 사회적공공적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에 관한, 또는 그와 같은 교육활동을 위한 행정이다.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정의하는 것은

  • 미군정기의 교육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 사회학 미군정기의 교육 시대적 배경 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지 실로 34년 11개월 만에 1945.8.15 해방을맞고 한 달도 안 되어서 일본군의 무장해제를 위해 38선을 경계로남과 북에 미군과 소련군이 진주 시대적 배경-미군정기- 1945년 일본의 항복으로 삼팔선(한반도 북위 38°선) 이남 지역에 미군이 진주하여 9월 8일부터 1948년 8월 15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시간강사제도의 문제점과 제언
  • 제도의 발생(1) 대학의 구조(2) 교육법의 경과(3) 시간강사의 교원지위 회복 운동2. 시간강사의 현황1) 대한민국의 대학 교원2) 대한민국의 시간강사 현황3. 시간 강사 제도 폐지1) 관련 법령 개정안 예시2) 사회통합위원회 대학시간강사 제도 개선 방안표4. 시간 강사 제도 폐지의 강점5. 시간 강사 제도 폐지의 약점6. 시간강사 & 본부 & 비정규노조위원 인터뷰 (인식조사)Ⅲ.결론1. 정리 및 제언* 참고문헌Ⅰ.서론1. 연구의 필요성 2010.5.25일 자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