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우리 고장 가정 이웃 학교생활 애교 애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정이웃학교 생활 영역은, 개인 대 개인 혹은 개인 대 소속 집단 성원들 간의 인간적인 유대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도덕 규범으로, 가정이웃학교 생활 영역이며, 주요 가치덕목은 경애와 애교애향 등이다.
1.지도의 핵심
이 제재는 가정. 이웃. 학교 생활 영역 중에서 주요 가치 덕목은 ‘애교. 애향’이며 지도 내용은 ‘학교. 고장의 발전과 협동’이다. 학교와 고장의 발전을 위해 협력하는 태도와 그 중요성, 학교와 고장의 발전을 위해 협력한 사례와 그 교훈, 자신이 속한 학교와 고장의 발전을 위해 협력해야 할 일들의 실천 방안을 알고 실천하려는 태도가 이 제재 지도의 핵심이다.
2. 지도 요소의 해설
한 개인의 인격적 완성은 가정과 학교에서 이루어지며, 그가 속한 고장의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학교와 고장이라는 테두리 속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 생활의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게 되며, 애교심과 애향심은 곧 애국심의 바탕이 된다.
오늘날 급격한 사회 변화와 산업 발전으로 인하여 과거 혈연 중심적이고 인정이 넘치는 공동체로서의 학교와 고자의 모습은 사라지고 자기 가족만을 공동체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현대 사회의 병폐로 일컬어지는 이기주의는 애교심, 애향심을 통해 극복될 수 있으며,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 역시 국가와 사회를 구성하는 공동체인 학교와 고장을 위하는 마음에서부터 우러나온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이 속한 학교와 고장을 사랑한 것은 결국 자신에 게 이익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함으로써 애교심과 애향심을 함양하는 데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현재의 ‘나’를 학교와 고장의 구성원인 ‘우리’로 확대할 때 비로소 학교와 고장을 사랑하고 학교와 고장의 발전을 위하여 협력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다. 또, 학교와 고장을 사랑하는 마음은 먼저 자신이 속한 학교와 고장에 대한 소속감을 가진 후에 나타난다. 학교와 고장의 자랑거리와 특색을 올바로 파악하며, 학교와 고장의 발전에 공이 큰 분의 업적을 기리고, 자신이 속한 학교와 고장의 발전을 위하여 협력해야 할 일과 그 실천 방안을 구체적으로 알아봄으로써 애교심과 애향심을 기를 수 있다. 본 제재는 지역화 내용으로서 학교나 교사 수준에서 적절한 소재를 선택하여 지도할 수 있다.
선행 학습
<5학년>
이웃과 다정하게 지내기
(이웃 사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