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덕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덕’에 관하여
◆도덕과의 내용
내용 체계
‘도덕’교과의 내용은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체계적이고 연계성 있게 구성하려고 하였다. 개인생활은 개인적 가치와 덕목인 생명 존중, 성실, 정직, 자주, 절제 등을 강조하였다. 가정, 이웃, 학교생활은 경애, 효도, 예절, 협동, 애교 ,애향을 중시하였다. 사회생활은 준법, 타인 배려, 환경 보호, 정의, 공동체 의식 등을 주요하게 다루었다. 국가와 민족 생활은 국가애, 민족애, 안보의식, 평화 통일, 인류애 등을 주요 가치와 덕목으로 상징하였다.
이것을 학년별로 보면, 3학년과 4학년에서는 개인과 그 주변인 가정, 이웃 및 학교생활을 다른 생활 영역보다 더 많이 다루었고, 5학년과 6학년에서는 사회, 국가 및 민족 생활을 더 많이 다루었다.
생활 영역별, 학년별 교육 과정 내용 요소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 <표1>과 같다.
<표 1> 생활 영역별, 학년별 교육 과정 내용 요소
주요
가치, 덕목
교육 과정 내용 요소
3학년
4학년
5학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학교고등중학교진급체계학년말 성적, 품행, 출석일수를 고려예비심사와 진급시험과정을 거침.3개월 이상 결석시 유급졸업제도예비심사(응시자격 심사)와 졸업시험을 엄격히 시행함. 학교별로 졸업시험위원회를 구성하여 졸업사정 업무를 담당함.2. 의무교육의 변천사⑴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 조성기(1945~1956) 해방이후 초등 의무교육에 제도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인 시기.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1947년 사범전문학교와

  • [사범대]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 교육과정상으로는 우리의 국악을 가르쳐야 하는 시간이 각급 학교에 다소 배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초등학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그것을 실질적으로 지도할 교사도 없고, 또 지도교재도 부족함이 숨김없는 오늘의 현실이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인식과 함께 다행히도 요즘에 와서야 우리 것을 찾자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리는 것은 여간 기쁜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의 이토록 독특한 문화를 세계 문화 시장에서 경쟁

  • [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은 그 사회의 이념과 맞아야 하는 철학적 기초,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사회적 기초,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해야 하는 심리적 기초 등의 토대 위에서 교육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한국교육과정의 정의는 좁은 뜻으로 학교를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시간표를 정하고 일정한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을 가리킨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경우, 국어가 1주일에 12시간이라고 할 때의 뜻이다. 그 의미

  • [제7차교육과정][초등학교 도덕교육]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기본방향과 성격,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목표,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내용,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지도방법,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평가 분석
  •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의 기본방향과 성격,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의 목표,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의 내용,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의 지도방법,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도덕과의 교육과정 변천1. 초등학교 도덕과의 교과 독립이전(제3차 교육과정 실시이전)2. 제3차 교육과정1) 기본방향2) 목표3) 내용4) 지도방법5) 평가3. 제4차 교육과정1) 기본방향2) 목표3) 내용4) 지

  • [초등체육교육] 협동학습모형 체육수업
  • 초등 학교에서 체육과는 학생의 움직임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신체 활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이후 중등 체육 활동의 기반을 마련하는 성격을 지닌 교과이다. 2. 체육과의 목표-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총괄 목표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능과 체력을 증진하며,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