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활동 지도안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가 유아의 언어능력 및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임춘금(2007).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가 유아의 언어능력 및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007. Vol. 16, No. 4, 223~233
연구의 필요성

목적
언어능력은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전달하며, 사고의 영역을 확장시켜나가도록 도와줌으로써 유아가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중요한 능력이다. 이러한 언어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매우 친숙하며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그림책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발달심리학에서는 유아가 마음과 행동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는 현상을 가리켜 마음이론을 습득했다고 표현하는데, 마음이론을 습득하는 일은 유아기에 성취해야할 주요과업으로 보고 있다(이시자, 2003; Astington Harris & Olsan, 1988; Rips & Conrad, 1990; Wellman, 1992).
유아들에게 마음이론 요소가 포함된 그림책을 선정하여 이야기 나누기를 제공한다면 다양한 상황에서 등장인물의 역할을 경험하게 되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생각과 관점은 자신의 관점과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됨으로써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마음이론 요소가 포함된 그림책을 선정하여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구성적용한 후 유아의 언어능력,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가 유아의 언어능력과 마음이론 발달에 보다 의미있는 문학적 경험이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종교] 초등 종교과 모의수업 보고서
  • 마음을 갖는다.학습단계학습흐름교 수 ・ 학 습 활 동시간(분)자료(▶) 및 유의점(☞)교 사아 동들어가기동기유발◉각색된 ‘크리스마스 캐롤‘ 영상 도입 보기▹조카는 스크루지에게 크리스마스가 어떤 날이라고 했나요?▹ 이번 시간에는 크리스마스의 정신을 알고, 그 정신을 실천하는 마음을 가져보도록 해요.▸ 남에게 친절을 베푸는 날이라고 했습니다. 남을 용서하고 돕는 날이라고 했습니다. 5▶동영상 자료http://www.totovil.co.kr/edud

  • 정신지체아동, 지체장애아동(지체부자유), 시각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모형과 놀이수정방법
  • 책임과 의무를 수행할 수 있고, 삶에 대한 기쁨을 창조해 낼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이들이 지닌 잔존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연마하는데 있다. 이러한 잔존능력을 개발하여 정신지체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지식이나 기능을 일방적으로 습득케 하기보다는 또래들과 어울려서 역동적인 상호활동을 할 수 있는 집단 참가를 어떻게 촉진할 것인 지의 문제가 중요한 발달 과제가 된다. 그래서 유아기나 아동기에 있는 정신지체아의 이러한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및 사회적 권위애 대한 수용 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생겨난다고 해석했다.그는 아동의 창의성 발달 과정에서 학교에 입학할 학년 초기에 슬럼프가 나타나고 4학년이 되면 다시 슬럽프가 나타난다고 주장하고 있다. Krampem, Freilinger와 Wilmes, Smith와 Carlsson은 이러한 슬럼프가 6세와 10세에서 16세 사이에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영향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Urban에 의하면 그는 도형 창의성 검사를 통하여 4,5세 유아와 6,7,8세 초등학교

  • [아동상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REBT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 능력이 있다. 그러므로 REBT 상담기법을 아동에게 적용할 때에는 반드시 그림, 예화 도표 등 아동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교재를 이용해야 하며 합리적 자기언어를 말로 표현하게 한다. 그림이나 이야기를 이용하는 것은 상상적 기억들에 이용될 수 있으며 기억을 촉진 할 수 있고 기억을 할 때 에피소드의 경험적 측면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1-5 REBT의 아동기 상담방법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고려한 인지상담 이론의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발달상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아동들은 또래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적 요구를 통해서 사회성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언어능력, 운동능력, 도덕성, 가치 및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발달시키게 된다. 따라서 정신지체아동이 정상아동과 함께 있으면서 그들과 언어적,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일반교실에서 통합교육을 실시함이 유리하다. 한편 정신지체 아동들을 위하여 놀이 활동의 원리를 적용함이 필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