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종교] 초등 종교과 모의수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단원 개관

Ⅱ. 단원의 목표 및 내용
1. 크리스마스 단원(초등 3학년)의 목표 진술
2. 단원 전개 계획
가. 단원 구성 아이디어
나. 단원 소개

Ⅲ. 교수학습 환경

Ⅳ. 학습자 이해
1. 발달심리적 특징
2. 사회문화적 특징

Ⅴ. 교수학습지도안

Ⅵ.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 방향
2. 평가의 준거 및 기준
3. 평가 방법 및 도구



참고문헌, 자료
본문내용
나. 단원 소개

제1과[본시]: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
초점: 크리스마스의 성경적 의미
개념: 크리스마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는 날로,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심, 인간이 하나님과의 관계성을 파괴함, 인간의 죄를 대속하는 삶을 살다 가신 하나님의 참된 뜻을 기념하기 위한 날이다.
제2과: 세계의 크리스마스
초점: 크리스마스 문화
개념: 서양의 여러 나라를 중심으로 크리스마스의 문화를 살펴보고,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를 실천하는 전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본다.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를 실천하는 다양한 모습을 통해 실천에의 열망을 불러일으키고, 실천 방법을 모색하게 할 수 있다.
제3과: 크리스마스 장식
초점: 크리스마스의 심미적 측면
개념: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시고, 아름다움의 가치를 알 수 있게 하시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셨다. 이러한 심미적인 가치들을 활용하여 크리스마스를 더 풍요롭게 꾸밀 수 있다.
제4과: 크리스마스 정신으로 가난한 이웃 돕기
초점: 청지기 정신으로 크리스마스 보내기
개념: 크리스마스는 즐겁고 신나는 날이지만, 이러한 기쁨이 물질적인 소비와 이기적인 마음으로 표현되어서는 안 된다.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크리스마스의 기쁨을 가난한 이웃과 나누는 마음을 지닐 수 있다.
제5과: 크리스마스 성극
초점: 크리스마스의 심미적, 언어적 측면
개념: 성극을 직접 만들고 연극하는 과정을 통해서 연극의 요소에 대해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다. 그리고 단원의 마지막 시간으로,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에 대한 깨달음을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브렌든 파월 스미스(2005), 『레고로 만나는 예수 탄생 - 크리스마스 이야기』, 경기:숲.
2. 신종호 외 역(2006), 『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3. 해로 반 브루멜른(2006), 『기독교적 교육과정 디딤돌』, 서울:IVP.
4. http://www.stlukecrosby.org.uk/articles/christingle2007.shtml
5. http://en.wikipedia.org/wiki/Christingle
6. http://www.commercialchristmas.com.au/
7. http://blog.naver.com/hsk7472?Redirect=Log&logNo=100058537170
8. http://blog.naver.com/yja305?Redirect=Log&logNo=130038882736
9. http://www.totovil.co.kr/edu_donghwa/02world_donghwa/w20_christmas/edu_ch2.html
10. http://www.youtube.com/watch?v=IZoZArmgWY8&feature=related
11. http://blog.naver.com/lmedia?Redirect=Log&logNo=130030387711&vid=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실과교육] 초등실과 모의수업
  • 모의 수업 발표2. 소감1) 김해든우리 조는 이번 실과의 주제를 지구 온난화로 잡고 지도안을 구성하여 보았다. 지구 온난화는 최근 윌킨스 빙붕의 붕괴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이슈가 되고 있다. 아동에게 실생활의 다양한 기술들을 가르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환경 교육 또한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나는 여태까지 운현초등학교 보조교사를 통해서도, 워크샵을 통해서도, 교생실습을 통해서도 항상 저학년을 맡아왔기 때문에

  • 공공보육서비스
  • 보고서에서 1)모든 어린이는 어떤 형태로든지 취학전 교육을 필요로 하지만, 직접적인 보육욕구는 정상적인 맞벌이부부와 관련. 2)보화와 교육으로 분리된 구제도의 폐해. 3)어린이와 부모의 취학전 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공공부문의 양적질적인 기여의 필요성 등의 사항을 시작하였다. 이를 대부분 수용한 1973년 12월 Preschool Act의 제정으로 스웨덴에서의 공공보육서비스는 급속히 증가하여 현재와 같은 형태를 갖추게 된다. 스웨덴의 공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수업 구성이 더욱 바람직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고 싶다.0437006 초등교육과 김은주사회 교과서 내용을 배우면서 각 영역별로 탐구질문과 일반화를 이끌어내는 연습을 했었는데 이를 통해 사회교과서를 더욱 체계적으로 알 수 있었다. 또한 재구성 과정을 연습하면서 교과서의 문제점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이번 과제도 같은 맥락에서 수행하는 것이어서 한결 수월했다. 하지만 교과서를 들여다볼수록 새로운 아이디어가

  • 공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초등학교 11.3만원, 중학교 12.8만원, 일반고 14.7만원, 전문대 23.1만원, 그리고 일반 대학교는 19.8만원이었다. 전국 사교육비 연간 총액은 17.5조원(고교생까지의 총액은 13.0조원임)으로서 국민총소득의 6%에 달하며 공교육비 총액 16.6조원보다 많다. 그런데 이 보고서에서 사교육비는 각종 과외비 외에도, 학생이 학교에 다니며 공부하기 위해 지출하는 제반 비용인 교재비, 학용품비, 수업 준비물, 학교 지정 의류비, 단체 활동비, 통학교통비, 급식비, 유학

  • [교육제도] 유럽의 교육개혁
  • 종교교육의 금지, 사범대학의 증설, 공화주의자와 왕정주의자간의 교육에 대한 논쟁이 격심해짐. J. Ferry는 대학교육 시설을 확충하고 학생 수를 증가시킴. 1904-1905년 - 교회와 국가의 완전 분리가 이루어짐.1차 대전 후 - 대학동지회에서 통일학교개혁을 제시함. 사회적 계층에 따른 불평등한 학교 입학 제도를 폐지함.2차 대전까지 - 1930년 중등학교의 수업료가 폐지됨. 1937년 의무교육의 복선적 구조와 사립 예비초등하교를 폐지함. 중등학교 진학 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