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종교] 초등 종교과 모의수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단원 개관
Ⅱ. 단원의 목표 및 내용
1. 크리스마스 단원(초등 3학년)의 목표 진술
2. 단원 전개 계획
가. 단원 구성 아이디어
나. 단원 소개
Ⅲ. 교수학습 환경
Ⅳ. 학습자 이해
1. 발달심리적 특징
2. 사회문화적 특징
Ⅴ. 교수학습지도안
Ⅵ.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 방향
2. 평가의 준거 및 기준
3. 평가 방법 및 도구
참고문헌, 자료
- 본문내용
-
나. 단원 소개
제1과[본시]: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
초점: 크리스마스의 성경적 의미
개념: 크리스마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는 날로,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심, 인간이 하나님과의 관계성을 파괴함, 인간의 죄를 대속하는 삶을 살다 가신 하나님의 참된 뜻을 기념하기 위한 날이다.
제2과: 세계의 크리스마스
초점: 크리스마스 문화
개념: 서양의 여러 나라를 중심으로 크리스마스의 문화를 살펴보고,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를 실천하는 전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본다.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를 실천하는 다양한 모습을 통해 실천에의 열망을 불러일으키고, 실천 방법을 모색하게 할 수 있다.
제3과: 크리스마스 장식
초점: 크리스마스의 심미적 측면
개념: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시고, 아름다움의 가치를 알 수 있게 하시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셨다. 이러한 심미적인 가치들을 활용하여 크리스마스를 더 풍요롭게 꾸밀 수 있다.
제4과: 크리스마스 정신으로 가난한 이웃 돕기
초점: 청지기 정신으로 크리스마스 보내기
개념: 크리스마스는 즐겁고 신나는 날이지만, 이러한 기쁨이 물질적인 소비와 이기적인 마음으로 표현되어서는 안 된다.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크리스마스의 기쁨을 가난한 이웃과 나누는 마음을 지닐 수 있다.
제5과: 크리스마스 성극
초점: 크리스마스의 심미적, 언어적 측면
개념: 성극을 직접 만들고 연극하는 과정을 통해서 연극의 요소에 대해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다. 그리고 단원의 마지막 시간으로,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에 대한 깨달음을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브렌든 파월 스미스(2005), 『레고로 만나는 예수 탄생 - 크리스마스 이야기』, 경기:숲.
2. 신종호 외 역(2006), 『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3. 해로 반 브루멜른(2006), 『기독교적 교육과정 디딤돌』, 서울:IVP.
4. http://www.stlukecrosby.org.uk/articles/christingle2007.shtml
5. http://en.wikipedia.org/wiki/Christingle
6. http://www.commercialchristmas.com.au/
7. http://blog.naver.com/hsk7472?Redirect=Log&logNo=100058537170
8. http://blog.naver.com/yja305?Redirect=Log&logNo=130038882736
9. http://www.totovil.co.kr/edu_donghwa/02world_donghwa/w20_christmas/edu_ch2.html
10. http://www.youtube.com/watch?v=IZoZArmgWY8&feature=related
11. http://blog.naver.com/lmedia?Redirect=Log&logNo=130030387711&vid=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