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문제점과 일본 미국 영국 교사평가제와의 비교를 통한 문제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사회 발달과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이 여러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되며 학교에 관한 문제가 끊임없이 이슈화 되고 있다. 특히 ‘불량교사’에 대한 이슈들을 흔히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불량교사’를 축출해내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몇 년 전부터 ‘교원능력개발평가’라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시행된지 몇 년이 지나도 교사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의 불만이 끊이지 않고,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과정에서도 여러 문제점 및 시행착오가 일어나 이 제도 시행에 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예비교사로서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교원능력개발평가’가 무엇인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알고 해외의 교사평가 제도를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했다.
Ⅱ. 본론
1. 도입배경
교육과학기술부가 교원평가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및 학업성치 조작 사건 등으로 공교육 신뢰도가 떨어지고 사교육 증대로 인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것이 교원의 역할이라는 인식 확산, 공정한 평가를 통해 신뢰받는 교직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교원 자체의 사회적 요구 증대, 환경적 변화로 평가와 정보 공개 등을 통한 투명사회로 가는 혁신적 분위기 확산, 개선된 교육환경을 위한 전문성의 향상 및 부적격 교원에 대한 논의가 거듭 불거져 나옴에 따른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부각, 기존의 교원평가제가 객관성, 공정성 결여 및 교원능력의 개발에 도움이 되지 못하다는 비판의 제기 등의 크게 다섯 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
2.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의의
1)교원 평가제의 정의
교원 평가제란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 및 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이다.
구 분
주 요 내 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욱행정 및 교육경영
  • 미국에선 음악을 통한 교육을 중요시하며 음악 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역시 중요시한다. 엘리트 체육과 사회체육 분야도 발달되었다.7. 스스로 할 줄 아는 자녀로 키우자숙제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미국의 각 해당 교육구는 학생 스스로의 탐구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강조하는 공통점이 있다.제 2부 미래의 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는 변해야 한다.1. 교육의 주체는 거듭나야 한다워싱턴 주의 8가지 교사자격 조건과 교사의 의무.워싱턴 주의

  • 교육학 교원 평가
  • 제도의 개요2. 근무평정제도의 문제점3. 교원평가의 도입배경4. 교원평가 진행 상황Ⅱ. 교원 평가 제도1. 교원 평가의 취지 및 목적2. 교원 평가의 방법3. 교원 평가의 결과 활용III. 국내 교원 평가 사례1. 서천 여자 고등학교2. 욕지 중학교IV. 나라별 교원평가제도1. 일본2. 영국3. 미국4. 그 외 외국사례5. 시사점Ⅰ. 교원평가 도입배경- 근무평정제도1.근무평정제도의 개요법적 근거 교육공무원법 및 교육공무원승진규정평정 대상교사, 교감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일본과 미국 을 포함한 다른 나라의 아동보육에 관한 아동복지를 비교하고 최근의 동향과 비교의 관점에서 한국 아동복지의 보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1장. 영국의 보육제도영국은 유럽에서 아동 보육 제도가 가장 뒤늦게 발달하고 있는 나라이다. 전형적으로 아이를 돌보는 문제는 개별 가족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여겨졌기 때문에 국가는 아동 보육의 문제를 국가적 관심거리로 두지 않고 가족들에게 맡겨두어 왔다. 이런 현실은 일하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교원능력개발평가』시행 계획’의 각 사항들을 살펴보고, 앞서 5년간 교원능력평가제가 시행된 시범학교의 사례를 분석해 볼 것이다. 이를 토대로 교원평가제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이에 따라 본 연구의 문제는① 해외의 교원평가제도 비교 및 우리나라의 교원평가제도의 목적과 기능은 어떠한가? ②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평가자와 평가대상자(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③ 교원평가제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평가 제도(미국과 캐나다 중심)2) 국내 대학의 교수 업적 평가제 현황3) 교육부가 에 제시한 개선 방안4) 교수업적을 신뢰성 있고 공정하게 관리․운영하기 위해 합리적인 운영체제가 요청됨5) 교수업적평가제의 재심절차가 요구됨6) 대학 특성에 따른 최저 기준 설정7) 교수업적평가제의 기대 효과 및 예상되는 문제점Ⅶ. 교대(교육대학교)의 문제점1. 교육과정 운영1) 초등교사양성기관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다양한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