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문제점과 일본 미국 영국 교사평가제와의 비교를 통한 문제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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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사회 발달과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이 여러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되며 학교에 관한 문제가 끊임없이 이슈화 되고 있다. 특히 ‘불량교사’에 대한 이슈들을 흔히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불량교사’를 축출해내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몇 년 전부터 ‘교원능력개발평가’라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시행된지 몇 년이 지나도 교사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의 불만이 끊이지 않고,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과정에서도 여러 문제점 및 시행착오가 일어나 이 제도 시행에 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예비교사로서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교원능력개발평가’가 무엇인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알고 해외의 교사평가 제도를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했다.
Ⅱ. 본론
1. 도입배경
교육과학기술부가 교원평가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및 학업성치 조작 사건 등으로 공교육 신뢰도가 떨어지고 사교육 증대로 인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것이 교원의 역할이라는 인식 확산, 공정한 평가를 통해 신뢰받는 교직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교원 자체의 사회적 요구 증대, 환경적 변화로 평가와 정보 공개 등을 통한 투명사회로 가는 혁신적 분위기 확산, 개선된 교육환경을 위한 전문성의 향상 및 부적격 교원에 대한 논의가 거듭 불거져 나옴에 따른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부각, 기존의 교원평가제가 객관성, 공정성 결여 및 교원능력의 개발에 도움이 되지 못하다는 비판의 제기 등의 크게 다섯 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
2.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의의
1)교원 평가제의 정의
교원 평가제란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 및 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이다.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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