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효도 와우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점점 각박해져만 가는 요즘 세상이다. 자신에게 쓴 소리를 하는 아버지에게 폭행을 가하고, 형제 간에는 유산 다툼을 하며, 병든 노모를 밖으로 내쫓고, 아이들은 어른을 공경할 줄 모른다. 한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작고도 중요한 요소인 가정이 파괴되고 있다는 이런 가슴 아픈 뉴스가 하루를 멀다하고 들려오는데 아이들은 별다른 감흥 없이 눈으로 귀로 몸으로 그저 받아들이고만 있는 현실이다. 앞으로의 사회를 만들어 나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효도와 우애’의 마음가짐은 꼭 지켜주고 북돋아주어야 할 소중한 덕목이라고 생각하기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2. 지도 요소의 핵심
효도와 우애는 우리 나라 가족 공동체를 이루는 중요한 덕목이다. 이 제재에서는 효도를 부모에 대한 존중, 순종, 부양의 의미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해석하였고, 우애는 형제간에 서로를 위하며 사이좋게 지내는 것으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효도와 우애의 뜻과 중요성을 알고 이러한 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의지를 기르고자 한다.
3. 지도 요소의 계열
선행 학습

본 제재

후속 학습
<2학년>
(즐거운 우리 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애인교육시설인 ♡♡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자폐증에 걸린 너무나 귀엽고 예쁜 아이들을 보며 매우 가슴이 아팠으며 건강한 육체와 정신에 감사할 수 있었습니다. □□년동안 PC통신에서 컴퓨터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의 부시삽으로 활동하였습니다. 이 기간동안 다른 오프라인의 모임과는 달리 온라인 동호회의 특성과 운영방법을 배울 수 있었으며 또한 모임의 리더로서의 책임감 또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년 8월 ~ ○○년 5월 ○○컴

  • 우리의 문화 유산과 그 향기
  • 애불을 찾아서 2001/8/21 14:56 문화의 향기 (25) 가인예술촌 2001/8/27 12:54 문화의 향기 (26) 도내 조각공원 2001/9/3 12:34 문화의 향기 (27) 천연 염색 2001/9/10 12:50 문화의 향기 (28) 사천 대방진굴항 2001/9/17 12:24 문화의 향기 (29) 창녕 진흥왕순수비 2001/9/24 12:26 문화의 향기 (30) 화포.군졸 재현한 진주성 2001/10/8 12:43 문화의 향기 (31) 밀양 영남루 2001/10/29 13:55 문화의 향기 (32) 김해 도요창작촌 2001/12/29 13:32 경남신문(http://www.knnews.co.kr/)에

  •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 교육인적자원부(2007),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바른생활(1~2학년)』.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교육인적자원부(2007),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도덕(3~6학년)』.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공덕성, 1995, 『효란 무엇인가?, 서울 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김용옥, 2000, 『도올논어 1』, 서울 통나무.조준하, 2000, 『전통윤리의 핵심과 덕목』, 「한국인의 가정논리」, 서울 : 學文社.3.학위 논문강석봉, 1994, 『전통적 효 요소에 의한 효의식 조사연구』.

  • 도덕 보고서 - 효 덕목에 관한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 보고서‘효’덕목에 관한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의 학습 계획Ⅰ. 제재명 : 3학년 1학기 4단원 화목한 우리 집Ⅱ. 제재의 개관1. 지도의 핵심이 제재에서는 교육 과정상의 ‘가정,이웃,학교 생활’ 영역에서 효도와 우애라는 덕목을 지도 내용으 로 다룬다. 여기에 속하는 주된 내용은 효도, 우애의 의미와 중요성, 효도하고 우애 있는 생활을 하 려는 마음가짐, 효도하고 우애 있는 가정을 만들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

  • 공자의 교육사상
  • 도덕성의 타락에 따른 공허함과 불안을 안겨주었다. 이러한 현상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교육은 더더욱 경쟁을 유발하는 교육에 열을 올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성을 회복하는 교육으로 전통교육을 가르칠 필요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공자의 인격교육사상은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훌륭한 가르침이라고 생각된다. 공자는 교육의 목적으로 인의 실현을 통한 군자를 양성하고자 하였다. 애인, 충서, 극기복례를 주장하여 눈이 어두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