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자의 교육사상
1. 공자의 인간관
공자는 가장 인간다운 삶이란 어떤 것인가? 에 대해 가장 인간을 인간답게 해 주는 보편적 덕성을 인이라 하였고 인의 실현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인격을 완성해 나가는 자율적 인간관을 제시했다. 그는 인에 대해 상대에 따라 다르게 말하거나 일부분을 말하든지 하여 인 전체를 명쾌히 밝힌 적은 없었다. 인을 애인, 효제, 충서, 극기복례로서의 인으로 구분하여 살펴 보면 첫째, 공자는 인을 애인으로 설명하였다. 그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인이라 하였는데, 이 사랑은 묵가의 겸애와 달리 친소의 관계를 전제로 한 차등의 사랑이다. 즉, 가장 가까운 부모에 대한 효도의 마음에서 출발하여 점차 형제애로 다시 주위 사람에게 확장되고 다음에는 모든 사람과 만물을 사랑하는 경지로 확대된다, 둘째, 공자는 인을 효제로서 설명한다. 인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의 실현은 효와 제를 근본으로 삼을 수밖에 없었다. 인간은 사회관계를 맺으며 살아가야 하는 존재이고 그 중에서도 가정은 가장 기초가 된다. 따라서 인을 실현하는 것은 가장 먼저 가정생활에서 부모와 형제를 사랑하는데서 비롯되며 효제는 인의 근본인 동시에 인을 이루기 위한 바탕으로 삼아야 하는 것이다. 셋째, 충서로 설명한다. 충은 중심, 즉 흔들림이 없는 마음을 의미하고 서는 여심 즉 자기의 마음과 같이 의 의미를 지닌다. 자기의 본성을 지키는 것을 충이라 하고 자기의 본래 진실한 마음을 미루어 타인의 마음을 헤아려 보는 것이 서라 할 수 있다. 넷째, 극기복례로 해석하고 있다. 극기는 자기를 극복한다라는 뜻으로 단순히 자신의 욕망을 억제한다기 보다는 자아를 완성해 간다. 라는 의미가 크다. 그리고 복례란 단지 예로 돌아간다 라는 뜻보다 자신이 예에 합치하도록 참여한다는 적극적 의미가 담겨 있다. 공자에게 예는 인의 자연스러운 발로이며 동시에 인을 실현하는 질서다. 인은 내면적인 도덕성이고 예는 외면적인 사회규범인 것이다.
2. 공자 인격교육사상의 함의
(1) 교육의 목적
공자 교육의 목적은 성인군자와 같은 인격적 인간을 양성하는 데 있다. 성인이란 천인합일에 도달한 자로서 이상적인 완전한 인간상을 말하고 군자란 학행과 덕행이 높으며 실제적으로도 실현 가능한 이상인을 말한다. 성인은 이미 빼어난 자질과 능력을 타고나야 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기대할 수 없다. 그래서 공자는 “ 내가 선인을 만나 볼 수 없다면 항상 됨이 있는 사람만이라도 만나 볼 수 있다면 좋겠다.” 라고 하였다. 성인은 공자의 최고 인격적 인간상이며 군자는 몹시 애를 쓰고 정성을 들임으로써 학덕을 이룩한 인격자를 말하는데 결국 성인은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이상적 인간상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목적한 인간의 모습은 군자적 인간상이었다.
(2) 인격교육의 내용
군자를 길러 내기 위해서는 체계적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즉 인의 실현을 위해서는 문(文) 행(行) 충(忠) 신(信) 4교를 고루 배워야 한다고 역설하였는데 여기서 문이란 넓은 학문을 가리키고 행은 실천을 충은 성실을 신은 신의를 뜻한다. 이러한 4교를 문과 행으로 나누고 충과 신은 행의 부분 덕목으로 보는 입장으로 살펴볼 수 있다.
-문교: 공자는 육경, 즉 시(詩) 서(書) 예(禮) 악(樂) 역(易) 춘추(春秋)를 교과의 중심으로 삼았다. 그중에서도 중심이 된 시 서 예 약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첫째, 시교에서 공자는 인간의 타고난 천선을 이끌어 내어 질서 있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교육의 시작으로 시에서 출발했는데, 시경의 내용을 주로 했다. 시경은 약 2500년전 중국 각 지방에 유행하던 노래의 가사를 모아 놓은 것이다. 이와 같은 고대의 시는 첫째,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한 호소를 그 논제로 하였다. 둘째, 인생의 무상함이나 세정의 속절없음을 노래하고 있다. 셋째, 자연에 대한 아름다운 노래를 하고 있다. 공자는 논어에서 “시 공부를 강조하면서 시는 감흥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살필 수 있으며 무리를 이룰 수 있으며 원망할 수 있으며 가까이는 어버이를 섬길 수 있으며 멀리는 임금을 섬길 수 있으며 새와 짐승과 풀과 나무의 이름에 대하여 많이 알 수 있다.” 라고 하여 특히 시의 효용성을 강조했다.
둘째, 서교이다. 서경을 교과서로 삼았는데 이는 요 순 시대부터 하은을 거쳐 주나라에 이르는 시대의 주나라에 이르는 시대의 정치에 관한 사관들의 기록들 중에서 후세에 참고가 될 만한 100편을 뽑아 엮은 책이다. 여기에는 각 시대 임금의 훈령이나 치적 및 산하와의 대화 등이 실려 있다. 이러한 기록을 통해 옛 인왕의 정치와 문화를 제자들이 배우게 하였다.
셋째, 예교이다. 공자는 “예를 배우지 않으면 남 앞에 설 수가 없다.”라고 하면서 예를 중요한 교과 내용으로 설정했다. 예의 개념에는 문(文)과 질(質)의 두 가지 속성이 있다. 문은 예의 외면적인 수식을 뜻하고 질은 내면적인 본질을 가리킨다. 질이 선천적으로 소박하고 꾸밈없는 바탕이라고 하면 문은 후천적인 문화다. 이 둘은 서로 돕고 이체가 되어 균형 잡힐 때 군자로서의 완성된 인격이 형성되는 것이다. 공자는 예를 체득한 자로서 제자들에게 예를 가르쳤는데 예는 인륜의 대절이며 내외질서의 법도이며 인간 대 인간의 약속이다. 또한 예는 실제 행동에 대한 준거로서 남음과 모자람을 방지하고 사회에 유익한 중도의 길로 행동을 이끌어 준다. 그러므로 공자가 중시하고 찬미하였던 예의 세계는 바로 중용의 예다.
넷째, 악교이다. 공자는 예를 알고 시를 사랑하고 악을 즐길 줄 아는 예술가적인 인격자이다. 공자는 예와 악은 문화의 한 형태이기 이전에 인간 심정의 발로이기 때문에 음악의 밑바닥에는 인, 즉 인간애가 흐르고 있다고 하였다. 또 풍속을 고쳐 세상을 좋게 하는 데는 풍류보다 좋은 것이 없다고 하면서 음악의 효용성을 강조했다.
-행교: 인을 행함에 있어서 언어만 잘 풀이하고 언사만 잘 암송하여 행의 공부를 소홀히 한다면 인의 참뜻을 알 수 없다. 힘써 행함은 군자가 되기 위한 주요 요소로서 덕행을 기르기 위한 행교는 군자의 인간상을 결정하는 주요 내용이 된다. 여기서 효(孝), 제(弟), 충(忠), 신(信)을 강조했다. 논어에서 “효제는 바로 어질고 착함의 본바탕이 된다.”라고 하여 효제가 바로 인을 실천하는 시발점임을 강조하고 있다. 충은 임금에 대한 신하로서의 절대복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군왕은 신하를 부리되 예로서 하고 신하는 임금을 섬기되 충성을 다하라”라고 했다. 신에 대한 강조는 본래 인간관계는 믿음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인격이 기본은 믿음이 없는 사람이라면 아무리 그가 뛰어난 재능이 있다 하더라고 그의 인격은 허울 좋은 치장에 불과하다. 그래서 논어에서 그는 “ 친구를 사귈 때 말과 행동에 믿음과 의지로서 정직하면 비록 배움이 없다 한들 나는 반드시 그를 학문 있는 사람이라 하겠다.”라고 하였다. 신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첫째, 사회적 관계에서의 믿음으로 친구를 사귈 때는 신실한 친구를 골라 사귀라 하였고 국가를 다스리는 데에도 신의와 성실이 정신적 기반이 된다고 했다. 둘째, 불변의 진리와 관계하여 진리에 대한 확신을 뜻한다.
이러한 행교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가장 기본은 효제의 행동이며 인간관계 속에서는 충과 신의 성실성이 요청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행교에는 인간 생활의 일체의 활동이 교육 내용이 된다.
3. 인격교육의 방법
(1) 개별적 교육방법
참고문헌
참고자료
동양교육사상 조현규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교육철학]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맹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장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순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한비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
  • 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맹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장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순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한비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Ⅰ. 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노자사상의 핵심2. 노자의 자연주의 사상3. 노자의 문명관Ⅱ. 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공자의 교육목표2. 공자의 교육사상Ⅲ. 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상애사상2. 평등사상3. 상부상조 사상4. 경제

  • [교육사상가]공자의 교육사상
  • 공자의 교육사상1) 교육생활의 시작과 교육의 목표공자는 만년에 이르러 교육에 가장 힘썼을 뿐만 아니라 그의 주변에는 언제나 수많은 학생들이 몰려 있었다. 그리고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학원과 학단을 만들어 죽는 날까지 교육 사업에 헌신하였다. 공자는 그의 이상의 실천인 벼슬살이보다도 그의 이상의 전승을 위한 교육을 통하여 생활하였고 또 정치보다도 교육을 통하여 성인으로서의 그의 일생이 이룩되고 있기를 바란 것 같았다.그러면 공

  • [공자의 교육론] 공자의 교육사상 분석
  • 공자의 교육사상 분석1. 공자의 교사로서의 삶공자의 家系는 확실치 않다. 그는 노나라 취읍에서 태어났는데 관행상 그의 출생 연대를 기원전 551년으로 잡고 있다. 그리고 초기 문헌에 공자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이름이 언급되지 않은 것을 보면 그가 아주 어렸을 때 고아가 되었다는 전설도 전혀 근거 없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공자는 귀족신분이었지만 上貴族은 아니었다. 그리고 그가 비록 귀족이었지만 그는 젊은 시절에 고생을 겪었기 때문에 공자

  • [교육철학] 공자의 교육사상
  • 공자의 교육사상1) 생애공자( BC 551-BC479)는 성이 공, 이름이 구, 자는 중니 이며, 춘추시대 노나라 사람으로 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이면서 교육가이다.공자가 생활한 춘추시대는 바로 노예제도가 이미 쇠락하고 봉건제도가 바야흐로 흥기하여, 중국사회에 대변동이 발생한 시기였다. 당시에는 각종 사회 사조가 활기를 띠어 많은 학파가 출현하였다. 공자가 성장한 마을은 노성(지금의 산동곡부 )인데, 이곳은 당시에 노나라의 수도이면서 서주 초

  •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노자,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공자, 맹자,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장자, 중국 교육철학자 한비자, 주자
  •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노자,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공자,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맹자,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장자,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한비자,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주자 고찰Ⅰ.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노자1. 노자의 생애2. 성인으로서의 전설3. 노자의 사상4. 노자와 도덕경Ⅱ.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공자Ⅲ.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맹자1. 맹자의 생애2. 맹자의 사상1) 교육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