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의 이해 외국에 서의한 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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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연면조선족자치주는 중국 길림성의 동부에 자리 잡고 있다. 총면적은 42700 제곱킬로미터로서 길림성 전체 면적의 약 4분의 1을 치지하는데 남한의 2분의 1가량의 면적에 가까우며 지리적으로 조선과 러시아와 인접해 있거나 마주하고 있다. 해방 후 중국공산당의 정확한 소수민족정책하에 만족평등권과 민족자치권을 부여받고 지성인들의 끊임없는 노력하에 조선족의 언어와 문화 교육에서 커다란 성과를 이룩하였다. 1952년에 연변 땅에서 소학교교육을 보편화했고 1958년에 연변조선족자치주는 중국 경내 최초의 <문맹퇴치문화주>로 되었으며 중국 땅에서 연변을 중심으로 하는 조선족학교교육망을 형성하고 사회주의민족교육체계를 확립했다. 하지만 한국 문화적 정통과 민족어교육이 개혁개방 후, 특히 지난 세기 90년대 중반기부터 인구유동, 경제부진 등으로 적지 않은 진통을 겪게 되면서 민족어 교육에 일련의 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A.조선족교육의 위기와 그 원인
중국조선족의 민족교육은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조선족집거구를 올타리로 형성되었기에 개혁개방 후 경제구조의 변화, 인구유동, 가치관념 등의 충격으로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그 위기는 교육의 장소 즉 학교, 교귝자와 교육을 받는 자에게 많은 어려움을 조성하고 있다.
우선 교육을 받는 자가 대폭 감소되면서 학교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다음, 교육자들의 자질이 떠어질 뿐만 아니라 교육자의 수도 줄어들고 있다.
그리고 교수내용과 시간배치에도 적지 않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성술한 민족어교육의 위기에는 주객관적 원인들이 있다고 본다.
첫째, 객관적으로 볼 때 언어는 교제도구이다.
둘째, 경제부진과 더불어 인구유동이 심각하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조선어연구>5 흑룡강조선민족출판사 2006년 12월
*연변조선족중소학교 <조선어문>교육의 현황과 전망 좌담회 논문집
*길림성인민대표대회상무위원회(1998.11.28),<길림성소수민족교육조레>
*요녕성인민대표대회상무위워회(1994.12.09),<요녕성산거소수민족권익보장회>
*제5기전국인민대표대회(1982.12.04),<중화인민공화국헌법>
*제6기전국인민대표대회(1984.05.31),<중화인민공화국민족구역자치법>
*제7기전국인민대표대회(1995.03.18),<중화인민공화국교육법>
*중화인민공화국국무원(2005.05.11),<국무원“중화인민공화국민족구역자치법”실시에 관한 약간의 규정>
*중화인민공화국국무원(2007.03.26),<개혁을 심화하여 민족교육 발전을 가속화할 데 관한 국무원의 결정>
*중화인민공화국민족사무위원회(1993.09.15),<민조향행정사업조례>
인터넷 사이트
*http://www.korean-s-f.or.jp
*http://www.dnc.ac.jp
*http://www.tokos.ed.jp
*http://www.chongryon,com
*http://www.kref.or.jp/top.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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