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교육, 언어학습)특성,원리,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교육, 언어학습)수업모형,평가방법,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교육)연구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교육, 언어학습)의 이론적 배경

Ⅲ.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교육, 언어학습)의 정의

Ⅳ.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교육, 언어학습)의 특성

Ⅴ.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교육, 언어학습)의 원리
1. 학습에 대한 학생의 책임감
2. 의미의 강조
3. 학습자에 대한 관점
4. 실수의 수용
5. 교사에 대한 관점
6. 어문의 통합
7. 교과의 통합
8. 교실 환경

Ⅵ.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교육, 언어학습)과 제7차 교육과정

Ⅶ.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교육, 언어학습)의 수업모형
1. 동기 유발 및 수업에 들어가기-(전체 학습) - 5
2. 학습 문제 확인 및 학습 활동 방법에 대해 정확히 알기 - 5
3. 학습 활동 - 20
4. 선택 학습 -(개별 활동) - 5
5. 학습의 마무리 -(전체 학습) - 5

Ⅷ.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교육, 언어학습)의 평가방법
1. 교사의 관찰기록
2. 교사평가
3. 아동평가

Ⅸ.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교육, 언어학습)의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기본 입장은 3가지 관점으로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그 초점이 학습 내용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에게 있고, 둘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의 교사는 학생의 학습 동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셋째, 학생에게 언어 학습을 위해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의미의 이해가 바로 그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학습자를 인간적 입장에서 배려하여 아동의 언어, 흥미, 경험, 가치 체계, 그리고 사회와 학교의 문화에서 아동들간에 나타나는 차이를 인정하여 각 아동의 지속적 성장을 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 관점에서 볼 때,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학습자의 최대한의 성장과 아동이 가진 장점을 최대한으로 확산시키는 일이고, 언어의 관점에서 볼 때는 아동의 학습 상황에서의 ‘의미의 이해’를 가장 중요한 초점으로 삼는다. 따라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목적은 아동들에게 의미 있고 아동 자신의 자연스러운 언어에 기초하는 학습 내용과 그 내용을 의미 있는 방법으로 가르치는데 있다. 더 나아가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언어와 다른 교과와의 통합에 목적이 있다. 인간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지식을 잘 통합하는 것처럼, 가르치는 것도 통합하여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듀이의 견해를 받아들여 하나의 거대하고 공통된 세계 안에서 서로 관련짓도록 교육과정을 통합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 박혜경(1990), 유아를 위한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성방(1998), 열린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우리교육
* 신경미(1995), 총체적 언어 접근에 의한 초등학교 국어과 프로그램 개발, 논총,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 이경우(1996), 총체적 언어, 서울 : 창지사
* 이성은(1996), 총체적 언어교육 교실 적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 이항재 외(2000), 총체적 언어접근 활동이 유아의 문해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국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언어지식학습, 국어과(국어교육)감상중심학습, 국어과(국어교육)홀리스틱학습,직접교수법,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 국어과(국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과 언어지식학습, 국어과(국어교육) 독서토론학습과 감상중심학습, 국어과(국어교육) 홀리스틱학습과 직접교수법, 국어과(국어교육)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과(국어교육) 현시적학습 분석Ⅰ. 국어과(국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1. 총체적 언어 교수법의 개념2. 총체적 언어 교수법의 교수-학습원리3. 총체적 언어교수방법의 교수-학습원리4. 총체적 언어교수 방법의 접근법1) 학습자의 관점2) 교사에 대한 관점3)

  •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접근법)원리,적용,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접근법)평가
  •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의의,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원리와 적용,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글쓰기 모형,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의의1. 언어 기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은 근본적으로 구분될 수 없다는 점2. 언어 기능은 실제적인 사용을 통해 증진된다는 점3. 언어 기능은 지식의 집합이 아니라 고

  • 과학교육론 요약노트
  •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모형을 포함한 이론으로 처방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수업이론은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조건, 전략 등을 제공한다. 또한, 수업이론은 학습이론과는 다르게 교사, 학생, 학습과제, 학습방법을 막론하고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원리이다. 또한, 수업이론은 교사에 의한 교수활동이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원리를 제공해준다. 수업은 크게 언어적 수

  • [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목 차-Ⅰ. 들어가며 Ⅱ.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동향Ⅲ. 효과적인 사회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Ⅳ. 사회과 교실 안의 수업방안Ⅴ. 사회과 교실 밖의 수업방안Ⅵ. 현장의 목소리 (면담자료)Ⅶ. 마치며Ⅵ.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그 동안 어느 국가에서도 볼 수 없었던 가파른 경제적 성장과 민주화의 진전, 그리고 독특한 한반도의 정치적 환경, 그리고 최근의 이데올로기 붕괴와

  •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
  • 언어 중시, 음성언어 무시 / 정확성 강조 / 문법을 연역적으로 가르침✔문제점1) 구두 언어 사용 능숙도 개발을 위한 방향 설정 미흡 2)과잉학습으로 인해 언어학습이 힘들고 따분2. DM(Direct Method) 직접 교수법이란?✔외국어를 가르칠 때 학생들의 모국어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목표언어만 사용하는 방법, 흔히 쓰는 생활 어휘나 문장 등만을 가르침✔교사와 학생간에 목표언어로 질문과 대답하는 방식으로 수업 진행✔구체적인 어휘를 그림이나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