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육학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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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슈타이너에 의하면 교육은 무엇보다도 인간학 즉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기초를 두고 있어야 하며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간 본성의 표면 밑에 숨겨져 있는 본성을 드러내야한다고 보았다. 슈타이너는 이러한 인간 본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서 ‘인지학’이라는 독특한 사상을 가지게 되었다.
인지학은 단어 자체는 사람을 뜻하는 ‘Anthropos와 지혜와 지식을 뜻하는 ’Sophia로 이루어져 있다. ‘Anthropos’의 어원이 중요한데 그 뜻은 turning upwards이다. 다시 말해 Anthropos는 하늘을 탐구하는 사람, 곧 Anthroposophy는 ‘그의 삶의 근원을 하늘에서 찾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지혜와 지식’이다. 이는 육체적인 지식과 영적인 존재로서의 지식을 포함한 것으로 인간 본성을 바르게 인식하는 방법임을 알 수 있다. Roy Wilkinson, 고려대 교육사철학 연구회 저,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P27.
슈타이너는 자신의 이러한 정신과학적 생각을 ‘인지학’이라 불렀고 위의 내용을 살펴볼 때 그의 인지학은 단순히 ‘인간에 관한 지식’이 아니라 ‘인간 본성에 대해서 알아 가는 학문’임을 알 수 있다.
2. 인지학적 인식론
슈타이너는 어린시절부터 초감각적 세계의 실재성을 인식하였으며 정신 경험을 어떻게 자연 인식으로써 전달하는가에 관심을 가졌다. 이러한 관심은 대학에서 괴테의 자연 과학 저술 진행 작업에 참여하여 괴테의 인식방법을 철학적으로 연구하면서 더욱 강해진다.
그는 1886년에 ‘괴테적 세계관의 인식이론 개요’를 저술하였고 1892년에는 박사학위논문을 확대시킨 ‘진리와 학문’을, 1894년에는 철학적 주저인「The Philosophy of Spiritual Activity」(자유의 철학, 1894)에서 우리가 실재를 인식하는 앎이 감각기관을 통한 지각(percept)과 사고 과정을 통한 개념(concept)라고 하면서 괴테 과학을 철학적으로 정당화시키며 정신활동을 강조한다. 정윤경(2000),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발도르프학교」, 내일을 여는 책, P42-43.
슈타이너는 자신의 영적인 관찰 결과를 학문적으로 연구하고자 했을 때 철학의 영역에서 인간이 인식함에 있어서 생기는 한계가 문제가 됨을 알았다. 특히 그는 경험을 통한 방법이 인간의 인식에 한계를 두기 때문에 인간 영혼의 주관적인 체험을 통해 깨달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점들을 모두 배제시켜 버린다고 비판한다.
이렇게 슈타이너는 인지학의 주요관심사인 영혼 연구의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여 즉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세계를 넘어서 초감각적인 세계를 파악하는 ‘인식’의 도구들을 개발함으로써 포괄적인 세계인식과 현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으려했다. 여기서 초감각적 세계의 파악 즉 인간 의식의 확장과 심화를 위해서 모든 인간에게 주어지는 지고의 세계에 대한 인식 능력을 훈련시키는 인지학적 훈련 즉 ‘영혼수련’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정혜영(1997), 「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사상적이론적 기초: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35호, P6.
슈타이너는 우리가 육체를 강화시키려고 수영, 에어로빅, 배드민턴, 테니스, 볼링 등의 연습을 하듯 순수 정신적인 영혼도 연습이 필요하며 이러한 기술에는 집중, 명상, 도덕적 태도(인내와 끈기)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슈타이너는 인식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곧 자유라 생각했고 자유의 정도는 감각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신의 사고에 의해서 결성된다고 말했다.
3. 인지학적 인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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