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발도르프교육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발도르프교육학의 기초
1.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
2. 인지학적 발달론
자유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실제
1. 교육목표 및 원리
2. 교육내용
3. 환경구성
4. 교육방법
5. 운영 및 학부모와의 관계
6. 교사의 역할
7.한국 유아 교육의 적용의 문제점
- 본문내용
-
2) 인간 기질의 유형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또 다른 것으로는 기질을 말 할 수 있다 슈타이너는 인간의 삶이 과거와 미래라는 두
맥락이 하나로 겹쳐져서 진행된다고 보는데 과거의 맥락은 유전적 요소 미래의 맥락은 감정체와 자아체를 통해 표현되는 개인의 특성을 의미한다 기질이란 이 두가지 맥락을 매개하는 것으로 유전적인 요소와 개인의 특성을 조화시킨다 기질론은 슈타이너의 인간론를 기초로 해석되며 어린이 교육에 있어 중요한 근거로 제시된다
(1) 다혈질 - 성격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변덕스러우며 호기심이 많다
이런 아이는 올바른 이야기와 운동량을 주므로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것이 좋다
(2) 담즙질 - 담즙질 아동끼리는 마주치면 양보 없이 대립하는데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자아통제가 필요하며 목표가 확실하고 이루고자 하는 의지를 보인다
(3) 우울질 - 조그마한 일에도 마음을 쓰며 풍부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이 아동들은 다른 사람의 고통을
접하며 자신의 문제를 소홀히 할 수 있으므로 아동자신의 문제에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자신의 아픔을 극복하도록 도와야한다
(4) 점액질 - 한번 끌리기 시작하면 좋은 집중력을 보이지만 사람과 친숙한 관계를 성립한다거나 끌리는 것 외에는 잘 관심을 갖지 못한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인 때 오는 이익을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네 가지 기질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특정 기질만으로 단정 짓기는 힘들지만 어떤 한 기질이 부각되면서 그 사람의 독특한 특성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연령에 따라 특정 기질적 특성이 나다나기도 한다
슈타이너는 학급을 운영할 때 같은 기질의 아이끼리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점은행제도 및 가상교육제도
- [영화 속 철학]영화 매트릭스에 담긴 철학이야기
- [철학]영화 `매트릭스`의 철학적 접근
- 학생식당 만족도 조사 설문지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교육경영] 장학론
- [장학론] 장학의 개념 성격 기능과 장학담당자 역할 - 장학행정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체계 및 비교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