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발도르프교육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발도르프교육학의 기초

1.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

2. 인지학적 발달론

자유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실제

1. 교육목표 및 원리

2. 교육내용

3. 환경구성

4. 교육방법

5. 운영 및 학부모와의 관계

6. 교사의 역할

7.한국 유아 교육의 적용의 문제점


본문내용
2) 인간 기질의 유형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또 다른 것으로는 기질을 말 할 수 있다 슈타이너는 인간의 삶이 과거와 미래라는 두
맥락이 하나로 겹쳐져서 진행된다고 보는데 과거의 맥락은 유전적 요소 미래의 맥락은 감정체와 자아체를 통해 표현되는 개인의 특성을 의미한다 기질이란 이 두가지 맥락을 매개하는 것으로 유전적인 요소와 개인의 특성을 조화시킨다 기질론은 슈타이너의 인간론를 기초로 해석되며 어린이 교육에 있어 중요한 근거로 제시된다
(1) 다혈질 - 성격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변덕스러우며 호기심이 많다
이런 아이는 올바른 이야기와 운동량을 주므로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것이 좋다
(2) 담즙질 - 담즙질 아동끼리는 마주치면 양보 없이 대립하는데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자아통제가 필요하며 목표가 확실하고 이루고자 하는 의지를 보인다
(3) 우울질 - 조그마한 일에도 마음을 쓰며 풍부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이 아동들은 다른 사람의 고통을
접하며 자신의 문제를 소홀히 할 수 있으므로 아동자신의 문제에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자신의 아픔을 극복하도록 도와야한다
(4) 점액질 - 한번 끌리기 시작하면 좋은 집중력을 보이지만 사람과 친숙한 관계를 성립한다거나 끌리는 것 외에는 잘 관심을 갖지 못한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인 때 오는 이익을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네 가지 기질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특정 기질만으로 단정 짓기는 힘들지만 어떤 한 기질이 부각되면서 그 사람의 독특한 특성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연령에 따라 특정 기질적 특성이 나다나기도 한다
슈타이너는 학급을 운영할 때 같은 기질의 아이끼리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로프 프로그램 교육과정
  • 발도르프 교육목차Ⅰ. 발도르프 교육발도르프 교육의 개념발도르프 교육학의 기초1)인지학적 발달의 네가지 구성체2)교육의 단계3)기질에 따른 교육3. 발도르프 교육의 특징Ⅱ. 발도르프 교육 과정1.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과정1)교육목적 2)교육원리3)교육 내용 – 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4)환경 구성 및 교구5)교육시간 운영계획 Ⅰ. 발도르프 교육1. 발도르프 교육의 개념발도르프 교육은 독일의 인지학자 루돌프 슈타이너(18

  • 발도르프 유아교육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 교육 안에는 수공예 시간과 목공예 시간, 정원 가꾸기 및 농사짓기가 있다.(10) 감성과 감각을 키우는 교육환경파괴, 인간소외, 학교폭력, 마약 등으로 위기에 처한 사회일수록 충분히 발달된 감성과 지적 능력이 조화된 전인교육을 강조하는 발도르프의 교육 방식이 의미를 갖는 것이다. 이 때문에 독일에서는 “발도르프 교육학이 독일이 세상에 기여한 것 가운데 가장 크게 성공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이다.Ⅳ. 교육과정의 구성1) 전인유아

  • [영유아보육교육] 슈타이너
  • 발도르프 유치원은 슈타이너와의 개인적 만남과 그의 강연을 통하여 감명을 받았던 엘리자베스 그린레스가 1926년 슈투트가르트에 설립 운영한 것이다.80년의 역사를 지닌 발도르프 교육은 전통과 문화를 뛰어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가, 1200개 이상의 자유발도르프 유치원이 있다. 그러나 일본에는 있으나 한국에는 아직 없다. 출처 : 영유아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이순형 외 공저1. 이론적 배경 - 인지학인지학이란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교육방법으로 그들을 구제하겠다고 결심했고, 아이들의 능력은 놀랄 만큼 향상되었다. 성공을 거둔 몬테소리는 이러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 적용하면 더 큰 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고, 로마대학에 철학과에 재입학해 교육학, 인류학, 심리학 등을 접한 후 훗날 몬테소리 방법(Montessori Method)을 낳고 전통적인 교육에 도전하여 유아교육사의 큰 획을 긋게 된다. 2) 저서와 업적1907년-어린이집 설립.1910년-《몬테소리 교육법》(The Montessor

  • 유아 교육론 발도르프 루돌프 슈타이너
  • 유아의 자발적 활동 지원함,성장발달 돕고 안내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점에서 발도르프 교사의 역할은 교사가 유아에게 가능한 자발성을 육성하면서 지도하지만 좀더 교사의 주도적인 역할을 통해 확실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사고의 명확함과 행동의 정확성 그리고 내적 확신은 유아에게 신뢰감과 안정감을 갖게해준다(모방, 본보기-애정어린권위)7. 현대 교육에서의 발도르프 유아교육에 대한 의의와 과제1)발도르프 교육학에 대한 비판` 가장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