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는 지금껏 독립 교과로 존재하고 있다. 학교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과제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있고, 여러 가지 경험 중에서 국어과는 언어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그 주된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국어과만이 다루는 ‘국어’는 사람과 사람간의 의사소통 수단이자 사고 수단이며, 문화적 특성을 특징짓는 가장 일차적인, 그러면서도 복잡하고도 정교한 도구이다. 또한 ‘국어’는 한국인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명백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기 때문에 국어 교육은 타 교과의 선행적 교과이며 동시에 수단적 교과로서 성격을 지니고, 국가사회의 가장 중요한 책무로 자리 잡고 있으며, 학교 교육의 핵심 교과로서 지위를 부여받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설득과 관련된 언어활동을 하게 된다. 설득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알고, 실제 언어활동에서 이들 요소를 잘 활용함으로써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 말하기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언어 표현의 자질에 해당하는 요소에 대한 평가보다 본질적인 요인을 중시하는 평가 활동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말하기 평가 활동은 학생들이 주어진 목적, 상황, 대상을 고려하면서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을 판단하는 교육적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듣기는 정보 확인, 내용 이해, 내용 비판, 내용 평가, 감상 등의 층위를 가지는 언어활동으로 수동적인 언어활동이 아니라 능동적인 의미 구성 활동이다. 따라서 듣기는 여러 가지 상황을 유기적으로 관련지으며 적극적인 자세로 듣기에 임하게 해야 할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바른 자세로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는 태도를 기르고, 내 의견을 말할 때에도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하는 활동을 한다.
㈏ 읽기
읽기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다. 따라서 읽기에서는 어휘력과 독해력이 중시되어야 한다. 개별 단어의 의미, 단어 사이의 연관성, 관용어와 숙어에 대한 이해의 수준인 어휘력과 소단위 독해, 대단위 독해, 통합적 독해, 정교화, 대인지 전략 등으로 나눌 수 있는 독해력의 신장에 힘쓰도록 하고, 종합적인 읽기 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기와 글 속에 담긴 주장의 내용을 파악하여 읽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야기 글을 많이 활용하여 설득의 상황을 친숙하게 받아들이게 하고,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혀 보는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비판적 읽기의 기초를 학습하도록 한다.
㈐ 쓰기
쓰기 능력은 자신의 사고와 정서를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데 있어서 유창성, 글로 쓸 내용의 창안에 있어서 유창성 및 자기 조정성, 작문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과 문화 공동체의 관습에의 통달, 예상 독자를 적절하게 고려하여 글을 쓸 수 있는 사회 인지적 능력, 우수한 글에 대한 감상력과 비판력, 통합적 사고력 및 통찰력을 필요로 하는 매우 복잡한 하위 능력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의미의 쓰기 영역은 쓰기에 대해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느냐보다 그러한 지식을 쓰기 상황에서 적절하게 활용하면서 글을 쓸 수 있는가 하는 실제적인 능력에 대해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부, 국어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0
교육자료 10월호, (주) 한국교육출판, 2003
학습지
쓰기 48-49쪽
셋째마당. 내 생각은 이래요
1. 너와 나의 생각
2학년 2반 __번
이름 : _______
자신이 선택한 주제에 맞추어 생각의 그물을 해 봅시다.
평가 학습지
쓰기 48-49쪽
셋째마당. 내 생각은 이래요
1. 너와 나의 생각
2학년 2반 __번
이름 : _______
짝꿍의 글을 평가해 봅시다.
★ 내 생각이 잘 드러나게 썼나요?
★ 알맞은 까닭을 들어 가며 썼나요?
(잘 하였다 : ○, 보통이다 : △, 잘 못하였다 : X)
어느 부분이 잘 되었나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어느 부분을 고쳤으면 좋겠나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5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발견하는 기쁨 수업 설계 발견하는 기쁨 교과서 분석 발견하는 기쁨 수업지도안 발견하는 기쁨 학습지도안
  • 국어과 성격에서 국어지식에 대한 내용2. 7차 국어과 목표에서 국어지식 영역에 관련된 사항3. 국어지식의 지도 내용4. 국어 지식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5.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Ⅱ. 어휘 교육의 이론적 배경1. 어휘와 관련된 초등학교에서의 지도내용의 범주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어휘 교육 관련 지도 내용3. 어휘 교수․학습 방법4. 표준어와 방언Ⅲ. 어휘 교육의 실제1. 교재 연구2. 국어 지식 영역의 설계 및 방법3. 교수ㆍ학습 과정안Ⅰ.

  •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초등학교 `우리 교실` 수업지도안
  • 학교라는 작은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규칙이나 방법 등이 후에 사회에서 지켜야할 규칙과 상황들로 이어짐으로 가장 기초적인 생활 학습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는 과정으로 많은 자극과 교수적 노력이 필요하다. 사고를 표현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무엇보다 국어과목 교육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지

  •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2학년 2학기 2. 바르게 알려줘요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Ⅰ. 수업 소개 1. 단원명 2학년 2학기 2. 바르게 알려줘요2. 단원의 개관이 단원은 정보의 이해 및 전달이라는 언어 사용 목적을 전제로 하여, ‘설명하는 글’을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이 구성되어 있다. 이 단원을 통하여 학생들은 설명하는 글을 듣고, 들은 정보를 자신의 기존 정보와 통합하여 이해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또한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글의 형식과 내용에 친숙해지며, 설명하는 글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초등학교 `우리교실` 지도안
  • 학교라는 작은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규칙이나 방법 등이 후에 사회에서 지켜야할 규칙과 상황들로 이어짐으로 가장 기초적인 생활 학습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는 과정으로 많은 자극과 교수적 노력이 필요하다. 사고를 표현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무엇보다 국어과목 교육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지

  •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3학년 4단원 차근차근 하나씩
  •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6),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10∙,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5),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10∙,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4),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10∙,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3),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10∙,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2),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10∙,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1),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10∙ 피아제와 인지발달, 김동일, 문학과 교육 연구회,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