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연구 및 지도법 개인 강의 발제 교육방법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지주의 교육 주지주의 교육 : 주지주의(intellectualism)는 지성 또는 이성이 의지나 감정보다도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철학 상의 입장이다. 주지주의 교육의 뿌리는 희랍의 Plato로부터 찾아 볼 수 있는데, 교육은 합리적 마음인 이성을 발달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당시의 교육으로부터 현대의 교과과정과 비슷한 과목 분류가 나타났고, 현대에 와서 주지주의 교육이라는 말은 단순 암기 및 모방을 주창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홍은숙, 「지식교육에 관한 논의의 유형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4권 2호》
⇒ 실용주의적 교육 : 비판의 대상
오늘날의 강의법 : 교과서의 주석을 첨가하고 보충 설명하는 방법으로 고쳐짐
2) 강의법의 특성
강의의 목적 : 청중들에게 분명한 사실, 아이디어, 개념, 지식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① 해설이나 설명에 의한 수업이 이루어진다.
주의할 점 : 단순한 정보의 전달암송에 그치지 말고, 학습자가 창의적으로 사고하도록 해야 한다.
② 교수자는 기계적인 학습(rot learning) 기계적인 학습(rot learning) : 학습과제가 잠재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내면화과정 즉, 인지구조에 연결될 때도 유의미하게 연결되지 않음. 책에서는 기계적인 학습에 대하여 “학습자의 참여나 토의가 제한되어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수업”이라고 설명함.
말고, 유의미한 학습(meaningful learning) 유의미한 학습(meaningful learning) : 교사에 의해 주어진 잠재적으로 유의미한 학습과제나 학습자료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유의미하게 연결될 때의 학습
이 되도록 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EBS 수능방송 및 인터넷 강의에 대한 평가
  • EBS 수능방송 및 인터넷 강의에 대한 평가◐ 목차Ⅰ. 서 론Ⅱ. EBS 수능방송 및 인터넷 강의의 추진배경1. 늘어만 가는 사교육의 실태2. 정보 인프라 구축3. EBS 교육방송의 활용 가능성Ⅲ. EBS 수능방송 및 인터넷 강의의 추진목적1. 사교육비 경감2. 공교육 정상화3. 교육격차 해소Ⅳ. EBS 수능방송 및 인터넷 강의의 주요내용1. 강의 내용2. 교재 및 강사진3. 이용 방법Ⅴ. EBS 수능방송 및 인터넷 강의에 대한 평가1. PartⅠ : 정책수단으로써의 ‘EBS 수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교재지향 토의 ․ 토론법(2) 주제지향 토의 ․ 토론법(3) 문제해결 지향 토의 ․ 토론법4) 집단의 크기에 따른 토의 ․ 토론 유형Ⅱ. 토의 ․ 토론을 활용한 수업1. 토의ㆍ토론 수업의 정의와 목적1) 토의ㆍ토론 수업이란2) 토의ㆍ토론 수업의 역사 3) 토의ㆍ토론 수업의 목적 2. 토의ㆍ토론 수업의 실제1) 토의 ․ 토론 수업 준비하기 (1) 토의 ․ 토론 내용 준비 (2) 토의 ․ 토론 형식 준비 (3) 토의 ․ 토론 진행 준비 2) 토의ㆍ토론 수업의 방법(1) 토

  • 청소년문제와 보호 -약물오남용
  • 청소년 문제와 보호 - 약물 오남용 -목 차Ⅰ. 서 론Ⅱ. 개념 및 이론적 내용 1) 약물 오남용의 개념2) 약물 오남용의 유형2) 약물 오남용의 원인Ⅲ. 실태 및 동향 1) 청소년 약물 오남용 및 중독 실태2) 약물 오남용 및 중독의 제반 징후3) 약물 오남용을 위한 현행법4) 약물 오남용을 위한 복지정책 실태Ⅳ. 대책 및 지도방안Ⅴ. 조가 생각하는 접근방법Ⅵ. 결론 및 소감1) 결론2) 소감Ⅶ. 참고문헌Ⅰ.서론일반적으로 마약류(narcotics)라고 하는 용어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의미,형태, 미디어교육의 중요성,기관, 미디어교육과 공교육,미술교육, 미디어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 안 되고 있다Ⅸ. 향후 미디어교육의 발전 방안1. 중장기적인 교육이나 정기적인 교육이 필요하다2. 교육의 내용과 형식의 차별성을 가져야 한다3. 교육의 장을 확대해야 한다4. 교육의 유형이 다양화되어야 한다5.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경험을 축적해야 한다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미디어 교육에 대한 기존의 개념은 한 마디로 대중 매체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활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미

  • 청소년 성교육의 문제 및 개선방안
  • 및 서비스(1) 낙태예방 성교육 및 캠페인 전개(2) 불법낙태 관련법체계(3) 위기임신 상담제도(4) 청소년 위기 임신 조기발견 및 산전관리 강화 제도1) 현황 및 실태(1) 미혼모 보호인원 현황(2) 미혼모의 연령 및 학력(3) 청소년 미혼모가 직면하는 문제2) 정책 및 서비스(1) 미혼모시설의 종류와 현황(2) 청소년 한부모 지원 사업(3) 성교육 제도1) 현황 및 실태(1)청소년들의 성폭력에 대한 의식 실태 (출처-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