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 식 교수법 Audio Lingual Method Who is this that she he를 사용하여 누구인지 묻고 대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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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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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저의 영어 공부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청화식 교수법과 같은 반복적인 청취와 습관화가 가장 효율적(가장 빠른 시간에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인 공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교수법이 갖고 있는 한계와,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다른 교수법들도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어느 하나의 것이 완벽한 것이라고 말하기는 불가능 할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청화식 교수법을 선호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교수법의 특징 때문입니다. 청화식 교수법은 다른 인본주의나 구성주의 등 학생 중심의 교수법에 비해서, 한 사람 한 사람의 상황을 고려하기 곤란한 우리의 교실 상황에 더욱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공교육에서는 ‘우등한 학생들의 이상적인 향상’을 위한 수업보다 ‘보통의 다수의 학생들의 균형적 성취’를 위한 수업을 더 중요하게 보아야 합니다. 학자와 교육자들이 구상한 대부분의 학습법은 실제 학급 구성원의 수준과 환경, 그리고 그들이 만드는 교실 분위기와 같은 실제적 상황을 고려하지도, 한다 하더라도 반영하여 개발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학습자들의 주체적·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전제해야 하는 다른 학습법들에 비하여, 청화식 교수법은 비교적 환경의 영향 보다 교사의 노력에 비례한 성취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청화식 교수법은 문자 이전에 말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언어의 가장 큰 역할은 ‘의사소통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들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의 모습을 보았을 때 많은 사람들이 의사소통 수준 이상의 것을 추구하다가 지쳐, 의사소통 그 자체의 목적도 이루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을 만났을 때 알고 있는 어휘와 간단한 문장 표현으로도 충분히 의사소통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발음에 대한 자신감, 또는 문법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서 쩔쩔 맵니다. 우리 예비교사들이 교수-학습 지도안 스크립트를 짜는데 있어서도 구사하지도 못할, 학생들이 이해하기도 어려운 문장을 ‘만들어내기’ 위하여 노력하는 모습만 보아도, 언어의 의사소통 기능 이상의 것들 때문에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청화식 교수법이 물론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주는 직접적인 교수법은 아니지만, 원어민이 실제 사용하는 언어에 익숙해지고, 문형연습을 통한 훈련을 통해 ‘말의 습관’을 들여 줄 수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도구적 기능을 위한 언어 공부 방법으로서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언어의 목적이 의사소통에 있음을 알고, 표현 암기와 문형연습을 통해 훈련하면 말하기의 자동적인 언어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언어를 구사한다는 점에서 문법과 독해에 치중한 공부에 비해 훨씬 쉽게 언어 공부의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약적인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러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영어의 의의를 인식하는 것은 지금처럼 영어가 비정상적으로 다른 교과에 비하여 중요성이 무거워진 현상, 필요 이상의 가치가 부여된 현상에 대해 다시 균형적인 시각을 제공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수-학습 지도안
UNIT
7. Who Is She?
PERIOD
2/4
GRADE
4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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