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평가의 다양한 관점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의 교육평가는 해방 이후 서구, 그 중에서도 특히 미국의 이론적, 실제적 성취를 그대로 수용하면서 빠른 발전을 이룬 분야이다. 그런 이유로 이 장에서 살펴 볼 교육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역시 모두 미국에 뿌리를 둔 이론 또는 모형들이라는 한계를 지닌다. 이 책에서는 교육평가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스미스가 제시한 일곱 가지의 분류(목표적, 경영적, 연구적, 정책 분석적, 배심원적 판단적, 다원.직관적 접근)를 중심으로 하고, 여기에 하우스의 사회 정의적 관점을 덧붙여서 평가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적 관점을 개관해 보기로 한다.
1. 타일러의 목표 중심적 접근
타일러는 교육 평가를 설정된 교육목표에 따라 적합한 교육 내용이 교수되고,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실제로 교육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가늠하는 과정으로 개념화한다.
타일러가 교육평가에 있어서 목표을 강조하게 된 것은 1933년부터 1941년에 걸쳐 진행된 8년 연구의 경험 때문이다. 8년 연구는 고등학교에서 실시도니 진보주의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이다. 그러나 결과는 타장하지 못하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목표 중심적 접근은 교육목표는 구체적으로 설정될 수 있고 실제로 어느 정도 실현됐는지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다 라는 것을 전제하고, 실제로 실현된 정도가 파악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교과의 내용과 학생의 구체적인 행동이 결합된 형태로 진술된다. (진술의 예는 p201쪽_표 9-1참조)
목표 중심적 접근은 검사나 측정으로부터 평가를 분리해 내어 교육평가를 하나의 독립된 학문영역으로 발전시키는 데에 공헌한 바가 크다. 명확한 평가기준을 제시한다는 점, 교육과정과 평가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한다는 점은 목표 중심적 접근이 지닌 큰 장점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목표 중심적 접근의 한계는
첫째, 목표 중심적 평가에 의하면 행동 용어로 진술하기 어려운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
둘째, 목표로 설정되지 않은 교육의 부수적인 결과에 대해서는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셋째, 목표 중심 평가는 지나치게 결과에 대한 평가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논함 - 유아교육 평가의 목적과 의의, 의미, 정의, 필요성 고찰
  • 1) 평가의 개념2)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2. 유아교육 평가의 목적1) 핵심 목적가) 유아의 발달적 수준 파악나) 집단 전체의 특성 이해다) 학습의 효과 및 발달상의 변화 측정라) 유아의 학습 준비 정도 판단2) 교육 주체별 목적 분류가) 유아를 위한 목적나) 교사를 위한 목적다) 부모를 위한 목적3. 유아교육 평가의 의의참고자료유아교육의 입장에서 평가란 무엇인가?평가의 개념교육에 있어서 평가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

  • 교육평가방법(평가문항작성, 채점법 - 선택형, 서답형)
  • 교육평가방법(평가문항작성, 채점법 - 선택형, 서답형)목차교육평가방법I. 평가문항 작성1. 선택형1) 진위형2) 배합형3) 선다형4) 선택형의 장단점2. 서답형1) 단답형2) 완성형3) 논문형4) 서답형II. 채점법1. 선택형2. 서답형교육평가방법I. 평가문항 작성필답검사의 문항형식의 분류는 분류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채점자의 채점방법에 따라 주관형(subjective type)과 객관형(objective type)으로 나눌 수도 있으나, 이 자료에서는 피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종류와 학교 학습평가
  • 교육평가의 종류와 학교 학습평가【1】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뜻있는 교육자라면 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교육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평가해야한다고 그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교육과정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합의에 도달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이것은 교육과정을 평가해야만 한다는 주장이 다양한 논거로 제각기 정당화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짐작된다. 말하자면, 교육과정을 평가해야만 그 목적

  •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구성요소,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목적, 장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평가,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개선방안
  • 평가)의 사례1. 수행 목표2. 예시 평가 과제3. 평가 기준표4. 수행평가시 유의점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Ⅸ.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선 방안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앞으로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신기술과 지식창출능력이 국민의 삶의 질과 국력을 좌우하게 된다. 다양한 능력의 개발과 창의력의 신장은 학습자의 소질과 능력, 적성 등 개성을 적극적으로 배려하는 교육을 통해 길러진다. 학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기조,특성, 교육정책의 지향,지식기반사회, 교육정책의 결정주체, 교육정책의 문제점,개선방향 분석
  • 교육정책의 특성, 교육정책의 지향, 교육정책의 지식기반사회, 교육정책의 결정주체, 교육정책의 문제점, 교육정책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책의 기조Ⅲ. 교육정책의 특성1. 의사결정의 측면2. 권력 과정의 측면1) 엘리트 이론2) 다원론3) 무결정론3. 교육적 효과의 측면Ⅳ. 교육정책의 지향1. 교육정의 실현2. 교육행정시스템의 전환1) 교육행정주체간의 역할 재배분2) 지방교육의 책임성 확보3) 교육내용에 대한 검토4) 교육평가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