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리 설정하여 놓은 목표를 평가의 기준으로 삼아 그 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판단하는데 초점. ‘교육평가’라는 용어 공식적 사용.
- 교육평가 : 설정된 교육목표에 따라 적합한 교육내용이 교수되고,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실제로 교육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가늠하는 과정으로 개념화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
교육목표의 설정 => 학습경험의 선정 => 학습경험의 조직 => 학습성과의 평가
목표중심적 접근은 ‘교육목표는 구체적으로 설정될 수 있고 실제로 어느정도 실현됐는지에 대한 파악이 가능함’을 전제하며, 교육목표는 이에 따라 교과의 내용과 학생의 구체적인 행동이 결합된 형태로 진술된다. 즉, 교육을 통해 성취하기를 바라는 바람직한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를 교육목표로 설정하는 것이며, 이러한 행동의 변화가 학생에게 실제로 어느정도 일어났는가를 가늠하는 것이 교육평가인 것이다.
2. 스터플빔의 경영적 접근(의사결정적 접근)
투입과 산출을 기준으로 운영되는 경영체제에서의 효율성을 가늠하는데 평가과정의 초점.
- 평가 :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을 돕는 과정으로 정의
[스터플빔의 CIPP 모형]
의사결정의 유형
평가의 유형
계획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평가 개론
  • 교육학 개론 교육과정 및 평가 개론Introduction of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목차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을 배우는 이유2.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3. 교육과정의 발달4. 교육과정을 보는 관점의 분류5.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6. 교육평가의 의미와 기능Ⅰ.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을 배우는 이유교육과정은 영어의 커리큘럼(curriculum)의 번역어이다. 커리큘럼은 원래 라틴어인 ‘쿠레레’에서 유래한 것으로, ‘경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기조,특성, 교육정책의 지향,지식기반사회, 교육정책의 결정주체, 교육정책의 문제점,개선방향 분석
  • 교육정책의 특성, 교육정책의 지향, 교육정책의 지식기반사회, 교육정책의 결정주체, 교육정책의 문제점, 교육정책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책의 기조Ⅲ. 교육정책의 특성1. 의사결정의 측면2. 권력 과정의 측면1) 엘리트 이론2) 다원론3) 무결정론3. 교육적 효과의 측면Ⅳ. 교육정책의 지향1. 교육정의 실현2. 교육행정시스템의 전환1) 교육행정주체간의 역할 재배분2) 지방교육의 책임성 확보3) 교육내용에 대한 검토4) 교육평가에

  •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구성요소,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목적, 장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평가,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개선방안
  • 대한 관점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평가도 새로운 평가도구가 필요하다. 이미 고등학교에서는 수행평가라는 이름으로 서술형,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토론법,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시행하려 하고 있다. 이 중 포트폴리오 평가는 장시간에 걸쳐 학생들의 발달 과정을 지속적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모아 놓은 모음집인데, 이 모음집에는 학생의 목표, 반성적 진술, 교사 학생의 의견이 포함되어진다. 이것

  • 교육평가 예체능 과목의 내신반영 폐지에 관한 논의와 바람직한 방향
  • 교육은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존중하여 다양하면서도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테면 과학과 더불어 예술을, 애국심과 더불어 국제적이고 평화적인 감성을, 지식기능과 더불어 인격을 존중하여 전체로서의 인간을 육성하여야 하는 것이다.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분명히 학교에서는 예술에 관련된 교육도 더불어 수행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전인교육이라는 명분이 아니라도 문화예술에 대한 기본 소양이나마 기르고 익히는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평가 등의 기본적인 재검토와 개편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습자의 인지적, 학문적 발달을 주로 돕는 ‘교과’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학습자의 사회적, 인간적 발달을 촉진하는 ‘특별 활동’의 교육 과정을 새로운 시대와 새로운 환경,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합되게 조정, 보완, 개선하는 일은 더욱 중요하고,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가. 개정의 기본 방향인간 교육의 강화를 위한 교육 개혁의 필요성과 21세기의 시대적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