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미리 설정하여 놓은 목표를 평가의 기준으로 삼아 그 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판단하는데 초점. ‘교육평가’라는 용어 공식적 사용.
- 교육평가 : 설정된 교육목표에 따라 적합한 교육내용이 교수되고,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실제로 교육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가늠하는 과정으로 개념화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
교육목표의 설정 => 학습경험의 선정 => 학습경험의 조직 => 학습성과의 평가
목표중심적 접근은 ‘교육목표는 구체적으로 설정될 수 있고 실제로 어느정도 실현됐는지에 대한 파악이 가능함’을 전제하며, 교육목표는 이에 따라 교과의 내용과 학생의 구체적인 행동이 결합된 형태로 진술된다. 즉, 교육을 통해 성취하기를 바라는 바람직한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를 교육목표로 설정하는 것이며, 이러한 행동의 변화가 학생에게 실제로 어느정도 일어났는가를 가늠하는 것이 교육평가인 것이다.
2. 스터플빔의 경영적 접근(의사결정적 접근)
투입과 산출을 기준으로 운영되는 경영체제에서의 효율성을 가늠하는데 평가과정의 초점.
- 평가 :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을 돕는 과정으로 정의
[스터플빔의 CIPP 모형]
의사결정의 유형
평가의 유형
계획단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장애의 특성 및 지도 연구
- [특수아상담사례] 편식아동의 상담 및 지도 사례 보고서
- 아동가족의이해_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유형들을 정리하고, 다양한 가족의 유형 중에서 아동이 사회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세요
- 조해진 `목요일에 만나요` 작품 분석
- 조해진 `목요일에 만나요` 작품 분석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3학년 문학교육 수업계획안-1. 창조적인 문학체험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3학년 문학교육 수업계획안-비유와 상징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초중고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_nunan 과제구성요소와 활용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숙달도에 따른 한국어 말하기 과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