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개방체제의 특징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학교들이 개방체제로서 제대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이 보완되어야 할지를 다섯 가지 이상 제안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가 나름대로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날림으로 대충대충 작성하지 않습니다.
사이트내 다른 분들보다 가격은 낮지만 질은 더 높다고 믿습니다.
목차부분에 세부적인 목차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될 수있으면 좋겠습니다!
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체제의 정의

2. 체제이론의 구성요소

3. 체제이론의 의의

4. 체제이론의 두관점

가. 폐쇄체제이론
나. 개방체제이론
다. 폐쇄체제이론과 개방체제이론의 비교

Ⅲ. 개방체제의 이론 및 특징

1. 개방체제의 개념

2. 개방체제의 특징

Ⅳ. 개방체제로서의 학교의 역할에
대한 보완점

1. 교육영역·교육대상·교육장소의 개방화

2. 학교교육구조의 개방

3. 개방적 다원적 교육목표 정립

4.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내용의 개발

5. 다양성을 중시하는 교육방법의 실시

6. 종합적 교육평가방식의 정착

7. 자율적 민주적 교육환경 조성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 동일귀착성(Equifinality)

이 원칙은 개방체계하에서는 주어진 최종상태에 귀착하는 데 있어서 많은 상이한 방법이 있을 수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특정한 인과관계유형을 산출하기 위한 구조로서 시스템관계들이 항상 고정화되어 있는 보다 폐쇄적인 시스템과 대비되는 점이다.
살아 있는 시스템은 상이한 출발점에서, 상이한 자원을, 상이한 방식으로 사용하고서도 특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연성 있는 조직유형인 것이다. 주어진 한 특정시점에서의 시스템의 구조는 보다 복잡한 기능적 과정에 대한 한 측면, 혹은 표현일 뿐이며, 그 구조가 과정을 결정하지는 않는다.

바. 시스템진화(System evolution)

시스템의 진화능력은 보다 복잡한 형태의 분화와 통합으로 나아가는 능력이며, 그럼으로써 시스템의 다양성을 증진시켜 환경의 도전과 기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나중에 보겠지만, 이것은 변화(variation), 선발(selection), 그리고 선발된 특성들을 보유(retention)하는 순환적 과정을 포함한다.

Ⅳ. 개방체제로서의 학교의 역할에 대한 보완점

1. 교육영역·교육대상·교육장소의 개방화

교육체제의 개방화는 교육시기, 교육장소, 교육대상 및 교육환경을 개방화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학교교육의 개방화, 고등교육기회의 개방화, 학교 외 교육의 급속한 확산, 성인 교육인구의 급증 등으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앞으로는 교육대상과 교육장소가 개방됨은 물론 교육영역까지도 다양하게 개방될 것이다. 이러한 교육체제의
참고문헌
1. 오석홍, 「조직이론」,서울: 박영사, 1980

2. 박연호․오세덕, 「조직관리론」,서울: 법문사, 1983

3. 한국교육개발원, <새학교 구상:좋은 학교의 조건과 그 구현 방
안 탐색>,1996

4. 교육개혁위원회,(1995. 5. 31)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Ⅰ), (1996. 8. 20)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
(Ⅲ)

5. 정태범(1995), <학교의 조직과 경영:자율 속의 질, 어떻게 가능
한가?>, 교육학 연구 제33권 제4호.

6. 진동섭(1996),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 체제의 재구조화>, 교
육학 연구 제34권 제4호, 학교의 재구조화, 교육진흥 가을호, 중
앙교육연구소.

7. 이용남(1996), <교육 내용 및 방법, 어떻게 혁신되어야 하는가?
>, 교육학 연구 제34권 제4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값도 싸고 도움이 많이 되었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jsh2***
    (2005.10.16 00:07:13)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보육학개론 모듈 2. 외국의 보육 사례서론본론1. 보육의 역사1) 탁아소2) 유아학교 (유치원이전의 보육)3) 통합의 시도4) 미국의 보육 약사2. 보육 제도 및 지원1) 이원화된 보육서비스2) 보육 프로그램(1) 조기교육 보상프로그램(2) 자산 조사형 보육비 지원(3) 세금공제 및 세액공제3. 부처 및 행정체계1) 미국의 행정체계 2) 미국의 연방정부조직도3) 공교육(K-12)에 대한 정부의 역할4) 보육 바우처로 알

  • [교육제도론] 교육실습의 표준화방안에 관한 연구
  • 어떤 과정을 이수했다면 그것을 이수한 학생이 일정 수준의 성취에 도달했음이 입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제대로 입증되지 않고 있다면, 그 과정을 이수했다는 것이 사회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 데에 대한 정당성이 결여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 또, 교육실습은 교사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것은 한편으로, 교육 실습이라는 과정이 그것을 이수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사가 될 최소 조건을 형성해준다는 뜻이기도

  • 교육학 고교 평준화 정책
  • 보완책 II- AP제도 5011. 보완책 III - 개방형 자율학교 5212. 보완책 IV - 국제고등학교 54III. 결론 55▣ 참고문헌56목 차Ⅰ. 서 론“고교평준화가 학력의 하향화를 초래하고, 학교 선택권을 제한하는 등 문제점이 많다고 하는데. 왜, 무엇 때문에 이러한 정책을 유지해야 하는지 알고싶어요.”국민이 교육부에 묻는다. “성적에 따라 줄을 세우는 대신 교육의 폭을 넓히겠습니다” 라고 고교평준화의 슬로건을 걸고있는 교육부는 다음과 같이 대답한

  • 고교평준화의 장점과 단점
  • 교육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렇게 해놓고 학교경쟁체제가 떨어진다며 학생의 담임선택제니, 학부모의 교사평가제니 하고 들고 나오니 참으로 한심스러운 일이다.”(김진성 구정고 교장)학교 붕괴의 뿌리가 평준화에 있다고 말하는 김교장은 평준화를 폐지해야만 하는 이유를 다섯 가지로 설명했다. 첫째, 한 학급 내에서도 학생간의 학력차가 너무 벌어져 우수학생은 학습의욕을 상실하고, 열등학생은 학습을 포기한다. 둘째, 과열과외를 막기

  • [졸업][문헌정보]초 · 중 · 고 학교도서관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 교육정보화의 혜택이 모든 국민에게 균등하게 돌아가게 한다. 셋째, 교육체제의 유연성과 개방성을 높여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킨다. 넷째, 인간 중심의 능력 개발과 조화로운 인성 교육을 강화한다. 다섯째, 우리의 고유 문화와 정체성을 더욱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교육 정보화를 추진한다.이 교육정보화의 방안 가운데 학교도서관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항목은 학교도서관(실)의 멀티미디어화이다. 이 항목의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