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평생교육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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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국의 의무교육은 5-16세에 이르기까지 실시되며 많은 학생들이 의무교육 이상의 교육을 받고 있어 학교 교육이나 평생교육의 기회가 보편화되어 있다. 대학(교)와 전문대학등의 교육기관에 진학하는 수도 증가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졸업자라고 할지라도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교과과정이 잘 마련되어 있어 직장인이나 전문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의 선호도가 무척 높은 편이다. 각 대학은 다양한 학과 과정을 마련해 놓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와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쉽게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반도 갖추고 있다. 그리고 이들 기관은 국가가 운영하는 곳이 많아서 학비도 그렇게 비싸지 않은 편이다.
(1)영국 학습 체제의 장점
-가장 큰 장점은 학위과정과 대학원수준의 교육에 있어 영국은 세계적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지난 5년간 세계 주요과학상 수상자수에 있어서 미국 다음으로 두 번째이며, 연구능력의 우수성은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연구소를 영국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증명되고 있음.
-근로인구중 대학졸업생수가 지난 10년간 2배로 증가하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1400만명이 NVQ 2등급 이상을 보유하고 있음.
-‘97년도에는 약 800만명의 성인이 TECs(훈련과기업위원회)를 통하여 제공되는 대학과 전문학교의 훈련과정과 야간학급 등에서 학습하였음.
(2)교육개혁의 기본원칙
모든 사람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학습에 투자하며, 학습에 대한 장애를 제거하고, 학습자를 가장 중시하며, 고용주, 피고용자, 사회가 학습의 책임을 분담하고, 세계 수준의 학습기준 및 학습의 경제적 가치를 확보하며, 학습사회 실현의 핵심요인으로서 학습자, 학습공급자, 고용주, 당국등의 상호협력관계를 조성함.
(3)교육개혁의 주요 내용
-산업대학(UfI, University for Industry)을 1999년말까지 설립하여 기업과 개인의 학습을 용이하게 함.
-개인학습구좌(Individual Learning Accounts)를 만들어 개인이 학습을 위하여 저축하도록 장려하고, 이를 위하여 우선 백만명에게 £150백만를 배정함.
-2002년까지 추가로 50만명에게 계속교육과 고등교육기회를 제공함.
-2002년까지 추가로 50만명 이상의 성인이 기본 문해력과 수리력 교육을 받을수 있도록 지원을 배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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