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특징,발달,운영,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미술교육,음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특징
Ⅲ.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발달
Ⅳ.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운영
Ⅴ.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교육
Ⅵ.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교육예술
Ⅶ.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미술교육
1. 포르멘 선묘
2. 색채체험―수채화
Ⅷ.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음악교육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슈타이너의 관련서적 354권중 인지학적 ‘인간 이미지’에 대하여 35개의 저서가 있다. 그의 연구는 인간의 지각적 정신능력을 사용하는 과학적 연구로서 교육, 치료교육, 의학 등에 새로운 접근을 가능케 하는 총체적 인간이미지이다. 그에 의하면 지각적 정신능력을 엄격하고 체계적인 ‘내적’ 정신훈련과 자기교육(self-education)을 감당하기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이것을 높은 차원으로 개발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높은 차원의 능력들은 인간 안에 잠자고 있다고 한다(Woodward, 1997).
슈타이너는 인간이 땅의 특성을 가진 물질세계와 하늘의 특성을 가진 정신세계의 영향을 어떻게 받고 있나를 이해하기 위해 인간 이미지의 3원적 구조인 신체(body), 영혼(soul), 그리고 정신(spirit)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정신세계의 역동성과 지속적인 활동세계를 파악하기 위해 인간의 4가지 구성체(물질체, 에테르체, 아스트르랄체, 자아)로 설명하기도 한다. 슈타이너의 인간 이미지가 20C의 다른 모든 이론 모델과 대조를 보이는 점은 다른 이론들이 정신적 존재(essential spiritual being)를 심리와 신체의 관계에서 인식하는데 실패했으므로 인지학을 통해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설명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인간존재의 3원적 구조는 신체(body), 영혼(soul or psyche), 정신(spirit)을 말한다. 신체는 땅의 특성인 물질적 요소를 가졌고 정신은 하늘의 요소를 가졌으므로 양극성을 보인다.
- 참고문헌
-
강상희 / 발도르프 교육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993
고야스 미치코, 최시원 역 / 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4
김수연 / 슈타이너 교육과 우리 교육의 만남, 새교육, 1997
박의수 /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교육, 안암교육학회 안암교육학연구 제1권 제1호, 1994
정영수 / 발도르프교육학의 이론과 실제, 한독교육학회 한독교육학연구 제1권 제1호, 1996
함희주 / 슈타이너의 교육이념에 의한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 음악교육연구 17,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