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활동 경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진보주의 교육 운동의 기원 루소(자연주의 교육자) - 프뢰벨 - 페스탈로치
경험중심교육은 일반적으로 진보주의 교육이론 진보주의 교육이론 또는 운동은 20세기 초 미국에서 형성된 진보주의학회에 의해 본격적으로 전개
을 의미
파커 파커(진보주의의 아버지)는 전통주의자들을 비판하면서 “아동이 중심이며, 교육적 가치는 아동이 필요로 하는 것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고 강조
와 홀 홀 : 아동심리학자, 발달단계 이론이라고 일컬어질 수 있는 심리 이론을 제시한 사람으로서, 연령에 따른 학년 조직의 이론적 기초를 제시함
의 영향을 받음, 듀이 듀이 : 전통적 교육에서 아동과 교과를 적대적인 대립관계로 파악하는 관점을 극복하고자 함, 학교와 사회의 긴밀한 관계를 명료화하기위해 노력, 민주주의와 교육의 관계 확립함
진보주의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함
2) 진보주의 교육학회 창립
듀이의 아이디어를 확산시키기 위하여 1919년 진보주의교육촉진학회 학회 초기에는 중산층 학생의 사립학교 교장이 회원 - 중등보다는 초등학교에 관심
가 창립
3) 킬패트릭의 프로젝트 학습법 (1918년 ‘구안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6장 교육과정론
  • 교육과정의 개념과 구조혁신동향오늘날의 교육과정은 크게 교과활동과 교과외 활동으로 구성되고 있다.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간략히 살펴보고, 최근 교육과정 혁신동향의 흐름을 알아보자.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과정※이전 시대의 교육과정 : 정선된 지식객관적 가치 중심의 학과적인 것 중시※오늘날의 교육과정 : 정선된 지식객관적 가치와 더불어 3S, 즉 학생의 경험범위 확대(scope), 발달 계열(sequence), 자주적 활동(self-activities)을

  • 듀이의 경험과 교육(교과활동)
  • 교과 활동(Ⅱ) - 경험과 교육교과 중심학문 중심1920년대 이전 1960~1970년대연 대장래 생활의 준비목 적장래 상황의 준비교사 중심의 문화유산 전달 탐 구 과 정나선형 교육과정특 징주 입 식교 과 목 표발 견 학 습지 식 의 구 조방 법정 의1. 경험 중심 교육의 역사 개관가. 진보주의 교육 운동의 기원나. 진보주의 교육학회의 창립다. 킬패트릭의 프로젝트 학습법라. 생활 적응 교육의 등장2.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3. 듀이의 경

  • [진로교육] 진로와 적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기본원리,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발전 방향,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 경험3. 적성 검사Ⅲ.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Ⅳ.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1. 다양한 인력의 균형된 개발 유도2. 올바른 진로 선택으로 과열과외 및 재수생 문제 완화3. 무직 청소년의 대량적 배출과 비행화문제의 예방4. 건전한 사회적 직업윤리관 확립5. 국민 전체의 직업 생산성 제고Ⅴ.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기본원리Ⅵ.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1. 초등학교에서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2. 중학교에서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1)

  • 교과 중심, 경험 중심, 학문 중심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
  • 교과의 조직은 심리적인 조직으로서는 부적당하다.- 학생들의 흥미, 능력, 필요가 무시당할 염려가 있다.2. 학교로 하여금 바라는 교육목적 달성을 충분히 수행하도록 이바지하지 못하게 한다.- 학습 내용이나 학습 경험의 조직 배열이 비능률적이다.3. 학습자의 학습을 세분화, 단편적- 학습 활동이 한정된 교과 영역 내에서만 행해진다.4. 지식의 이해가 기능적 활용에 바탕을 두지 못한다.-비현실적인 지식의 획득에 빠질 염려가 있다. -학생들의

  • 현대 교육의 발전과정
  • 교육의 수월성에서 기회 균등의 원칙교육자치제 실시 (1952) 시 군 교육위원회 위원 선거 (1952) 교육감 추천 (1953)제 1차 교육과정 (1954 - 1963)-교과중심 교육과정-각 학교의 교과목, 기타 교육활동의 편재.지적 체계를 중시, 생활중심 교육과정 개념의 침투도의교육 강조, 교과활동 특별활동교육자치제 기능 정지 (1961)제 2차 교육과정 (1963 - 1973)-생활중심 교육과정-학생들이 학교의 지도하에 경험하는 학습활동의 총화학습활동의 경험성 자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