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중심, 경험 중심, 학문 중심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과중심 교육과정

◎ 기본 신념
◎ 장 점
◎ 단 점
◎ 특 징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각 유형별 조작 방법 및 특징>
1. 분과 교육과정(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형)

2. 융합 교육과정
3. 통합형 교육과정
4. 중핵 교육과정: 중심학습이 있는 교육과정의 전체 계획을 뜻함
5. 광역 교육과정: 일정 주제들을 중심으로 전체 교과를 구성하는 조직 방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 특 징
◎ 경험중심 활동의 기본 원리(알버트)
◎ 장 점
◎ 단 점
3.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
◎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탄생
◎ 기본적 견해
◎ 장 점
◎ 단 점
◎ 교육과정의 문제점으로 지적
◎ 학문 중심 교육 과정의 조직 방법 및 특징
◎ 마무리
<출처>
본문내용

◎ 특 징
1. 교과 교육과정의 학습 지도는 수업에 앞서서 미리 정해진 계획과 조직으로 출발한다.
2. 모든 수업의 통제는 교사 중심으로 진행되고 지식과 기능의 전달을 강조한다.
3. 학생들에게 일률적인 교제를 주고 학습활동은 한정된 교과영역 내에서만 행해진다는 점이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각 유형별 조작 방법 및 특징>
1. 분과 교육과정(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형)
-교육과정의 조작방법은 해설법이나 설명법
-장점: 계열성 분명
-단점: 관련성, 현실성, 다양성, 통합성 부족
2. 융합 교육과정: 녹아서 하나로 합쳐짐이라는 뜻으로 각 교과목의 성질을 유지하면서 그 사이의 내용이나 성질 면에서 다소의 공통요인을 추출하여 교과를 재조직 하는 것을 의미, 융합의 원리는 교재에 있어 학생들의 흥미, 욕구 무시 할 수 있다.
3. 통합형 교육과정: 모두 합쳐서 하나로 합쳐짐의 뜻으로 통합 교육과정이나 같은 분야의 여러 교과를 하나로 관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예)지구과학, 생물, 물리, 화학을 묶어 과학화로 조직
4. 중핵 교육과정: 중심학습이 있는 교육과정의 전체 계획을 뜻함
-중심 과정+그 외의 교과 (주변과정이 동심원적 결함)
-<add> 중심이 되는 중핵과정과 주변과정으로 구성된다. 학생들의 생활경험이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 경험교육과정인 1940년대 미국의 버지니아 중핵교육과정에서는 사회를 중핵으로 하고 그 이외의 교과를 주변에 조직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교과를 체계적으로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경험과 활동을 학습하기 위한 것으로 교과통합과 학생의 인격통합이 중심개념으로 되어 있다.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 존중, 일상생활의 내용과 사회문제 학습, 개인적 능력에 따른 수업, 비판적 사고력 학습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교과의 구분을 허물기 어렵고, 중핵과 주변의 구분이 명백하지 않으며, 교과의 지식이 소홀히 되어 학력이 저하된다는 비판 등의 문제가 있어 널리 보급되지는 못했다.
5. 광역 교육과정: 일정 주제들을 중심으로 전체 교과를 구성하는 조직 방법
<add>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 취하고 있는 학문 간의 구분에 따른 교과 조직 방식을 벗어나 학습자의 실제 생활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편의에 따라 서로 관련을 맺는 몇 가지의 교과들을 영역별로 묶어주는, 생활적응교육에서 강조하는 교과조직방식의 한 형태, 동일한 교과영역이기는 하나, 개별 교과에 특수한 독립적인 계열성과 구조적 특성보다는 관련성, 포괄성, 통합성이 강조된다. 예를 들면 역사, 지리, 공민 등이 사회생활로, 물리 화학 생물 등이 과학으로 학습자의 경험, 필요 및 욕구 등을 고려하여 묶인 것

2. 경험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을 비판하면서 제기되었다.
-학생의 흥미, 필요, 경험, 활동, 생활 등에 근거한 교육과정이다. 그러므로 학습자는 다양한 그리고 흥미 있는 경험을 동반할 때 그 교과를 보다 더 잘 학습하게 된다.
-자유주의, 이기주의 물결로부터 시작 존 듀이에 의하여 사상이 정립을 이루었다.
-'아동중심 교육과정', '생활중심 교육 과정', '활동중심 교육과정' 등으로 표현된다.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과정
ㄱ. 생활을 중시하는 생활중심 교육과정
ㄴ. 지식보다는 행동을 중요시하는 활동 중심 교육과정
ㄷ. 교육과정의 주체가 교사가 아닌 학생이라는 아동중심 교육과정

◎ 특 징
1. 학습자의 흥미, 욕구, 관심들 위주의 교육: 학습자들이 무엇을 배우고자 하는가? 에 관심, 그러므로 교육과정 편성가에게 학습자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근거하여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교육과정 구성이 필요함
참고문헌
1. 이칭찬, 황선경 공저. 교육 과정 및 교육 평가. 동문사
2. 이해명 편역.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학사
3.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 참고
http://blog.naver.com/nlboman?Redirect=Log&logNo=28502860
4. 길형석, 손충기 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교육의 특성은 국가 수준의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국어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와 내용으로부터 비교적 명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은 국어과 교수학습의 지침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우리나라 교육 과정 총론을 기준으로 할 때, 제 1차에서 제 2 차까지의 교육 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 과정 이론에 바탕을 두었으며, 제3차 교육 과정은 학문 중신 교육 과정이론 제4차,5차

  • 교육학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초등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우리가 꿈꾸는 세상 넷째 마당 인물과 하나되어
  • 과정에서 학습독자들에게 이야기 속의 인물과 그 세계를 인식하게 하고, 인물과 세계의 관계 양상을 형상화한 허구로서의 이야기를 이해하게 하는 이야기 구조 교육은 일차적으로는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이야기 감상의 도구적 측면에서 의미를 지닌다.2) 심미적 이야기 체험 제공 기능이야기 감상 도구로서 제공되는 이야기 구조 탐색과 구성 과정은 이야기를 읽고 이해하고 감상하는 내적 경험을 학습독자가 능동적으로 구성하게 한다. 이

  • [과학] 과학과 교수 학습 이론(STS모형)
  • 교육 과정에 제시되어 있으며, 이러한 모든 내용을 STS수업 방식으로 다루는 것은 시간 여건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STS 수업의 다른 문제점은 STS 접근 방식이 통합적이므로, 기술이나 사회 또는 도덕 교과와의 중복이 불가피 하다는 점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육 과정 운영의 융통성이 많이 요구된다.(2) STS 수업 모형STS 수업모형에 있어서 각 단계별로 구체적 행동내용을 자세히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① 문제로의 초대이 단계에서는 호기심

  • [경영학] 경영사례의 기초
  • 교육목적은 기업 경영자들이 직면하게 되는 실제의 경영상황을 설명해주는 자료로서 학생들이 특정기업이 처해있는 현실적인 상황을 분석하고 토론하여 최종적인 의사결정을 내려봄으로써 경영자들이 실제 경영에서 얻은 것과 유사한 경험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들은 이론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배울 수 없는 경영의 산지식을 터득할 수 있다. 2. 경영사례의 필요성경영사례는 실제 조직에서 많은 사람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

  •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
  • 학문일까? 이에대한 정의방식은 매우 다양하다. 그 중하나가 개인의 교육에 대한 신념체계보다는 일정 시간공간을 지배한 교육의 이데올로기나 사조를 교육사상 내지는 교육사조라고 할 수 있다. 「현대교육사상」 (김귀성, 노상우)를 통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있는 신녀메계나 이데올로기를 살펴보자.제 1장 미국의 현대교육사상1910년대를 분기점으로 유럽의 다양한 교육사상이 미국으로 유입되었다. 그 과정에서 전통적인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