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탐구능력 향상을 위한 발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최근 과학 교육은 과거의 학문 중심적인 학습에서 탈피하여 우리 생활 과학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학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산과 염기는 우리의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먹고 마시는 음료수, 조미료에서부터 세탁할 때 사용하는 세제까지 모두 산성용액과 염기성 용액이다. 심지어는 우리 몸 속에서도 산성과 염기성 용액을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생활주변에 있는 친숙한 자료를 이용하므로 아이들이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아 이 제재를 선택하였다. 또한 이 제재는 단순히 산성 용액이냐 염기성 용액이냐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산성의 성질을 알아보는 것으로써 여러 가지 자료를 보고 아동 스스로 규칙성을 찾아내 가는 과정이 재미있을 것 같다.
2. 본시 수업의 전개방향
: 본시 수업에서는 발견 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전개하고자 한다. 발견 학습 모형은 자연의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 귀납적인 과학 활동을 토대로 개발된 모형이다. 발견 학습 모형에서는 크게 탐색 및 문제 파악, 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추가 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적용 및 응용 단계로 구분된다.
탐색 및 문제 파악단계에서는 생활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보여주면서 그 상황이 일어난 이유를 추리해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현상과 관련지어 자료대에 준비된 자료의 특징 및 용도를 생각해보고 학습 문제를 스스로 세워보도록 한다.
자료제시 및 관찰탐색단계에서는 전형적인 발견학습 모형 단계보다는 본 차시의 주제와 관련지어 각 모둠별로 실험 계획을 세워보도록 한다. 주어진 금속을 산과 염기에 반응시켜보고 반응을 관찰한다.
추가 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단계에서는 실생활에 사용되는 금속 제품인 쿠킹호일, 알류미늄캔, 은박접시, 녹슨 못, 1원짜리 동전 등을 산과 염기에 반응시켜보고 결과를 관찰한다.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결과를 토대로 「산성 용액에 금속이 반응하여 열과 기포를 발생한다」는 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적용 및 응용 단계에서는 실험결과를 토대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점을 토의 해본다.
선수 학습
이 단원의 학습
용해와 용액
참고문헌
13. 참고 자료
【신문기사 내용- 출처: Medacape - Pediatric news 1999년 1월호】
동전을 삼킨 어린이가 2일이나 며칠 후에 구역질이나 구토, 위통을 호소하면 엑스레이나 가능하면 내시경으로 검사를 해봐야 한다고 북아메리카 방사선학회의 연례회에서 Sara M. OHara 박사가 말하였다. ......생략
듀크병원 응급실에서 치료받은 2세 된 어린이의 예에서, 엑스레이 결과 동전으로 보이는 원판모양이 발견되었다. “우리는 동전이 빠졌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아이를 퇴원시키고 보통식사를 하도록 했다. 4일 후 그 어린이는 위통과 구토를 호소하면서 다시 내원하였다. 엑스레이를 재촬영한 결과 구멍난 원판모양의 물체가 발견되었다. 그때 나는 내시경학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내시경학자는 나에게 이전에는 본적이 없었던 부식되고 구멍난 동전을 보여주었다.“고 OHara박사가 말하였다.
날짜: 이름:
1. 산성 용액에 금속 조각을 넣었을 때의 변화
용액 금속
묽은 염산
묽은 황산
2. 염기성 용액에 금속 조각을 넣을 때의 변화
용액 금속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3. 산성용액과 금속이 반응하는 모습을 관찰해보세요.



4. 산성용액과 반응한 금속은 어떻게 되었나요?
실험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 본시와 관련된 예화 보여주기
: 신문기사의 내용을 극화하여 보여주기
T: 위 속에 들어간 동전은 어떻게 되었나요?
S: 구멍이 났어요.
T: 왜 구멍이 났을까요?
S: 위에서 나오는 액체가 동전에 구멍이 나게 했습니다.
T: 위에서 나오는 액체는 어떤 성질의 용액일까요?
S: 산성용액일 것 같습니다. 염기성 용액일 것 같습니다.
◎ 학습문제 확인
T: 용액이 이렇게 단단한 금속을 녹일 수 있다는 얘기 인가요?
S: 네
T: 여러분이 이번 시간에 그것을 선생님에게 보여줄 수 있나요?
S: 보여줄 수 있어요.
금속을 녹일 수 있는 용액은 무엇일까요?
◎ 학습문제 명료화하기
T: 학습 문제를 읽어보고, 자기가 이번 시간에 어떤 활동을 해야할지 잘 생각해보세요. ○○아, 이번 시간에는 어떤 활동을 해야할까?
S: 산성용액과 염기성 용액에 금속이 녹는지 실험해봅니 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필요성,편찬방향, 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탐구학습, 과학교과서(과학과교과서)삽화비교, 과학교과서 개선방향,제언
  • 학습의 소재로 활용하고, 탐구 활동을 통하여 생활 주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심화․보충 과정의 학습은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따라 다양한 선택 활동 중심으로 실시하며, 학생 개개인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과학적인 소질을 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또, 과학의 단편적인 지식 전달보다는 기본 개념을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창의성, 개방성,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학과 학교과과정에 대한 나의 의견
  • 학습의 소재로 활용하고, 탐구 활동을 통하여 생활 주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심화, 보충 과정의 학습은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따라 다양한 선택 활동 중심으로 실시하며, 학생 개개인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과학적인 소질을 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또, 과학의 단편적인 지식 전달보다는 기본 개념을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창의성, 개방성,

  • 유아 공간교육 내용,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교재와 교구, 동화 5권을 제시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도형 지각 능력 향상: 아이들은 도형의 속성과 특징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각 도형의 변, 모서리, 코너 등을 인식하고, 대칭성이나 패턴 등의 속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다. 교재‧교구 제시:모래놀이로 배우는 도형과 공간 (교재): 이 교재는 모래놀이를 활용하여 도형과 공간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는 활동과 예시를 제공합니다.모래놀이 도형 세트 (교구): 이 교구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모

  • 꽃들에게 희망을 교육사상적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교육관을 서술하시오
  • 학습에 관한 원리의 핵심 부분이 되기도 한다. 그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자연이란 창조주로서의 신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았다. 즉, 그에게 있어서 자연이란 창조주로서의 신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았다. 신이 만든 모든 만물과 그 만물 가운데에서 일어나는 한 현상을 지칭한다. 자연은 경험주의적인 자연관과 스토아적 ․ 기독교적 자연관이 결합되어 있다. 그는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감각적 인지 단계, 내면적 지각 단계, 마지막으로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4-2-1 식물의 세계 교수학습 과정안
  • 발견이나 개념을 형성하고 일반화하는 데 일차적인 강조점을 둔다. 이때 학생들은 주로 관찰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개념이나 법칙을 이끌어 내야 한다. 그리고 발견학습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은 학생 중심의 과학 과정 중심 학습 지도 형태여야 한다. 과학 과정 중심 학습이란 관찰을 위시하여 추리와 예상, 분류 등과 같은 탐구 기능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발견 학습 모형은 학습 지도의 계획 단계가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