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교육계획 IEP개별화교육계획 IE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본문내용
-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은 육의 실제에 있어서 수업계획과 시행상의 오류들을 예방하고, 아동에게 책임있고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 실시.
* IDEA에서는 무형식을 권장하고 있음(형식에서 벗어나 유용한 IEP작성을 위해)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원리 (효율성, 준비성, 구체성, 미래 지향성)
- 장애의 일반적이고 구체적인 특성을 극복하기 위한 효율적인 교육 방법을 기초로 하여 아동의 학습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개별화 교육 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
- 아동의 지식, 학습기술, 현재의 성취 수준 등은 아동의 개별화 프로그램 계획과 프로그램이 시행되기 전에 완성해야 한다.
- 특수교사나 관련 전문가들은 새롭고 조직적인 프로그램에 아동을 적용시키려고 할 것이 아니라 아동의 특성과 교수 환경에 알맞은 프로그램 및 교수 방법을 개발해야 함
- 개별화 프로그램은 표준화된 검사 결과나 교수 자료에 의한 평가 결과에 의존하지 말고 아동의 학습 특성과 욕구에 맞는 교수 계획을 세워야 하며 구체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야 한다.
3. IDEA에서 명시한 IEP 실행 이유
-각 아동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관리도구로서 필요.
-개별화교육은 학생의 진보 상황을 알아보는 평가도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개별화교육을 개발하는 절차를 통해 교사와 학부모 간에 의사소통을 할 기회가 될 수 있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송준만 외 9명(2012). 지적장애아교육. 학지사
전병운, 유재연(2003). 특수교육과 교과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