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파워) 환경에 관한 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환경보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
(발표)환경보전뿐만 아니라 인간과 환경의 상호관련성, 환경문제 발생에 대한 책임인식, 유한한 자원의 올바른 이용과 보전에 대한 노력을 목적으로 한다. 미국, 유럽의 경우 일찍부터 환경교육을 수업과정에 포함시켰으며, 민간 교육캠프 등에서도 동식물 소중히 여기기, 쓰레기는 반드시 가지고 돌아오기 등 기본적인 규칙을 어린이들이 알기 쉽게 가르치고 있다.
2.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파워)
(1)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이해 부족
(2) 환경의 한계성에 대한 이해 부족
(3) 환경에 대한 도덕성의 결핍
(4) 환경 문제는 많은 사람에 의해 장기간 누적된 결과로 나타나는 특성의 이해부족
(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대한 지나친 기대
(발표-줄여서 첫 단락 정도만)
인간과 환경사이의 상호관련성과 환경문제가 누적된 결과임을 이해시키고, 환경에 대한 인간의 도덕성을 회복시키며, 환경문제에 대한 인간 개개인의 책임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환경교육은 필요하다. 사실 우리 인간은 지금까지 우리 자신이 자연과 별개의 실체로서 우리의 생활이 자연과 무관한 것으로 생각해 왔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생태계의 하나의 구성원일 뿐이고 영양구조의 측면에서 보면 자연과 독립하여서는 생존할 수조차 없는 소비자집단의 일원일 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생태계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우리의 행위수준을 자연계의 하나의 구성원의 수준으로 조절할 줄 아는 지혜를 가질 필요가 있는데, 그리한 지혜는 환경교육을 통하여 획득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