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내용체계][환경교육의 문제점][환경교육의 개선 방향]환경교육의 정의와 환경교육의 내용체계, 환경교육의 실태 및 환경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환경교육의 개선 방향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정의
Ⅲ. 환경교육의 내용체계
Ⅳ. 환경교육의 실태
Ⅴ. 환경교육의 문제점
Ⅵ. 향후 환경교육의 개선 방향
1. 자연환경 보전의 철학이 이해될 수 있는 교육이라야 한다
2. 자연생태계가 올바로 이해될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3. 실천의지를 강화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4.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환경교육은 제3차 교육과정부터 일부 실시되어 5차 교육과정에서부터 강조되기 시작하여 6차 교육과정과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는 재량시간을 활용하여 범 교과 학습의 일부로 선택적으로 지도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면만을 살펴보았을 때에는 자칫 환경교육을 소홀히 다룰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는데 각 교과에 분산되어 지도해야 할 환경관련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환경교육의 중요성은 단지 환경 교과가 없을 뿐이지 하나의 교과로 구성하더라도 무리가 아닐 정도의 많은 분량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로부터 교육과정의 자체도 환경교육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이러한 각 환경교육 관련 내용들이 각 교과에 분산되어 있어 적절한 프로그램 개발과 체계적인 지도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과별로 분산되어 있는 환경교육 관련 내용을 통합하고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전략을 투입할 필요성이 있다. 그럼 지금까지 환경교육은 어떻게 실시되었는가? 대부분 교과 내용 중의 환경교육은 단지 교과서 내용을 언급하며 훑어가는 학습형태 밖에 되지 않았고, 현장 활동도 체계적인 사전준비 없이 극히 제한적인 형태로 이루어졌다. 또한 학생들은 환경의 중요성은 단지 지식으로만 존재할 뿐이지 이해하고 체득하여 실천으로의 연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Ⅱ. 환경교육의 정의
환경교육은 지속적인 경제, 사회의 개발로 환경문제가 더욱 심화되는 사회에서 ‘쾌적한 환경’에 대한 국민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생존을 위한 교육’, ‘삶의 질을 유지하는 교육’ 이
- 참고문헌
-
김인호·이재영·이선경·김태경(1996), 따로 또 같이 환경교육, 지성사
남상준 외(1999),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원미사
오정설(1995), 고등학교 환경교육 현황과 발전 방안, 환경교육 제8권
이정우(1996), 인간과 환경, 서울 : 지구과학사
전라남도교육청(2002), 환경보전교육
전라남도교육청(1997), 자연을 사랑하는 교육, 환경 교육 연찬 교재
최석진 외(2002), 중학교 환경 교과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