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목표의 분류 수업 목표의 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수업설계에서 수업목표가 명백하여야 다음 단계인 수업내용, 즉 교과내용과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것이 용이하다. 수업목표를 명백히 하기 위하여 수업목표를 세분화하는 것은 수업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진행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나 수업목표를 설정할 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육목표의 분류방법은 Bloom의 교육목표분류와 Mager의 교육목표분류이다.
Bloom의 교육목표 분류
Bloom은 행동영역을 인간의 행동특성 분류와 같이 지적영역(cognitive domain),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 심리운동적 영역(psychomoter domain)으로 나누어 행동을 세분화 하였다. 지적 영역에는 복합의 원칙(principle of complexity)이 적용되며, 정의적 영역에서는 내면화의 원칙(principle of internalization)이 기본을 이룬다고 보았다. 이러한 각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은 지적 영역에 있어서 먼저 분류가 이루어지고, 다음으로 정의적 영역을 다시 몇 개의 유목으로 구분한 후 그것을 다시 항목으로 세분화하였다. Bloom의 교육목표 분류는 특히 지적 행동의 분류를 체계화하였으며, 각 유목의 행동에 관한 심리적 의미도 나타내고 있다.
Bloom과 Tyler의 교육목표의 분류에서 볼 수 있는 공통점은 교육목표를 내용과 행동으로 이원화하고 있는 점이다. 이것은 바로 학습자가 학습할 교과의 내용과 이 내용의 학습으로 인하여 변화될 행동으로 분류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두 가지 유목인 내용과 행동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타나는 것이 학습자의 지적 성취이다.
가. 지적영역(cognitive domain)
Bloom이 분류한 교육목표의 영역에 있어 지적 영역은 지식의 기억, 상기, 사고, 문제해결, 창의력 등 광범위한 지적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지적행동의 교육목표는 지식(knowledge)과 지적기능(intellectual skills)으로 분류되며, 지적기능 속에는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지적 능력이 포함된다. 지적 영역의 각 유목이 한 개의 체계화된 구조를 갖기 위해서는 앞서 기술한 복합의 원칙이 적용된다. 복합의 원칙(principle of complexity)은 여러 가지 지적 영역의 행동목표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단순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의 순서로 조작하는 것이다. 이 원칙은 지적 행동의 습득과정에서 가장 학습하기 쉬운 것으로부터 가장 학습하기 어려운 것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분류원칙에 의해 지적 행동의 목표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00.지식(knowledge)
먼지나 재생에 의하여 아이디어나 자료 또는 현상을 기억해 내는 행동을 말한다. 즉 특수한 것과 보편적인 것의 재생, 방법과 과정의 재생, 양식·구조·장면 등을 재생을 포함한다.
1.10 특수한 것에 관한 지식
1.11 용어에 관한 지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