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목표의 분류 수업 목표의 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업설계에서 수업목표가 명백하여야 다음 단계인 수업내용, 즉 교과내용과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것이 용이하다. 수업목표를 명백히 하기 위하여 수업목표를 세분화하는 것은 수업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진행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나 수업목표를 설정할 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육목표의 분류방법은 Bloom의 교육목표분류와 Mager의 교육목표분류이다.
Bloom의 교육목표 분류
Bloom은 행동영역을 인간의 행동특성 분류와 같이 지적영역(cognitive domain),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 심리운동적 영역(psychomoter domain)으로 나누어 행동을 세분화 하였다. 지적 영역에는 복합의 원칙(principle of complexity)이 적용되며, 정의적 영역에서는 내면화의 원칙(principle of internalization)이 기본을 이룬다고 보았다. 이러한 각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은 지적 영역에 있어서 먼저 분류가 이루어지고, 다음으로 정의적 영역을 다시 몇 개의 유목으로 구분한 후 그것을 다시 항목으로 세분화하였다. Bloom의 교육목표 분류는 특히 지적 행동의 분류를 체계화하였으며, 각 유목의 행동에 관한 심리적 의미도 나타내고 있다.
Bloom과 Tyler의 교육목표의 분류에서 볼 수 있는 공통점은 교육목표를 내용과 행동으로 이원화하고 있는 점이다. 이것은 바로 학습자가 학습할 교과의 내용과 이 내용의 학습으로 인하여 변화될 행동으로 분류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두 가지 유목인 내용과 행동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타나는 것이 학습자의 지적 성취이다.
가. 지적영역(cognitive domain)
Bloom이 분류한 교육목표의 영역에 있어 지적 영역은 지식의 기억, 상기, 사고, 문제해결, 창의력 등 광범위한 지적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지적행동의 교육목표는 지식(knowledge)과 지적기능(intellectual skills)으로 분류되며, 지적기능 속에는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지적 능력이 포함된다. 지적 영역의 각 유목이 한 개의 체계화된 구조를 갖기 위해서는 앞서 기술한 복합의 원칙이 적용된다. 복합의 원칙(principle of complexity)은 여러 가지 지적 영역의 행동목표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단순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의 순서로 조작하는 것이다. 이 원칙은 지적 행동의 습득과정에서 가장 학습하기 쉬운 것으로부터 가장 학습하기 어려운 것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분류원칙에 의해 지적 행동의 목표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00.지식(knowledge)
먼지나 재생에 의하여 아이디어나 자료 또는 현상을 기억해 내는 행동을 말한다. 즉 특수한 것과 보편적인 것의 재생, 방법과 과정의 재생, 양식·구조·장면 등을 재생을 포함한다.
1.10 특수한 것에 관한 지식
1.11 용어에 관한 지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가를 위한 교육 목표 진술
  • 목표 분류학 - 행동에 대한 아이디어 상세화▶ 타일러가 제시한 7가지 행동형 더욱 상세화※ 교육목표① 지적 영역 ② 정의적 영역 ③ 운동 영역- 지적 영역 : 저차원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고차원- 지금까지 출제된 시험 문항들을 분석하여 각 문항들을 풀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 찾아냄3. 메이거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 - 평가 결과가 객관적, 공정함▶ 수업목표의 진술은 반드시 관찰 가능하고 대안적인 해석이 불가능한 동사를 사용

  • [교육론] 과학 교육 목표(2)
  • 과학 교육목표 (2)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교육목표는 학습 지도의 지침이 되고,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진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목표를 진술하는 방식은 교육목표의 유형과 수준에 따라서 혹은 교육내용이나 학습지도에 사용된 교수모형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살펴볼 이야기 이 장에서는 대표적인 과학교육목표 분류인 Bloom, Klopfer의 교육목표 분류, 영국의 APU 분류틀과 수업목표 선정 및 진술 방식에 대해

  • 학습목표(수업목표)성격,기능, 학습목표(수업목표)원칙,상세화,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교수목표,과제해결시간, 학습목표(수업목표)위계구조,진술방법
  •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정의와 분류,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성격과 기능,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원칙과 상세화,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교수목표,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과제해결시간,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위계구조와 진술방법 분석Ⅰ. 개요Ⅱ.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정의Ⅲ. 학습목표(수업목표)의 분류1. 블룸의 분류1) 인지적2) 정의적2. 스티긴스와 콘크린의 분류1) 지식(Knowledge)2) 추리(Reasoning)3) 기술(Skills)4) 산출물(Products)5) 정의적(Affective)Ⅳ.

  • 교과교육의 평가 - 평가문항의 제작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성과 계획
  •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보다 현실적인 접근을 시도한다는 측면에서 오늘날 주로 활용됨. * 귀납적 교육목표 설정의 절차 교직원의 분단조직 결성 → 교육목표의 자원 확보 → 교육목표의 추출 → 추출된 교육목표의 종합 ․ 분류 ․ 정리 ․ 검증 → 교육목표의 진술 5. 수업목표의 명세화1) 수업목표의 명세화 필요성① 교육과정이 표적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그 기준을 제시② 교육을 통해서 변화시켜야 할 인간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