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에 적합한 유아 컴퓨터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반대-컴퓨터 활용을 반대하는 쪽에서는 컴퓨터가 블록놀이나 미술활동과 같은 유아기 활동들을 대치하게 되는것을 염려한다
반박-실제로는 컴퓨터가 유치원 교실에 배치될때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
처음 소개 될때만 유아들이 컴퓨터에 몰려들게 되고 모두가 사용해 보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새롭고 신기한 교수자료나 매체가 유치원 교실에 도입 될때도 마찬가지로 나타난다. 1개월이 지나면 컴퓨터가 아이들에게 탐색하고 발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수 자로들 중 하나로 여겨진다.
2)유아시기의 박탈
반대-컴퓨터 활용 반대자들은 컴퓨터가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지않은 유아들에게 특정 기술을 학습하도록 강요하고 몰아붙일 것이라는 점을 염려한다.
반박-컴퓨터가 유아시기를 빼앗아 가는가 하는 문제는 전적으로 컴퓨터가 활용되는 방식에 달려있다. 컴퓨터가 연습훈련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장시간 동안 사용되고 답을 맞추도록 강요된다면 유아기를 망쳐버릴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가 적합한 방식으로 사용된다면 유아의 욕구에 맞출수 있고 유아중심으로 조정될수있다.
무엇을 가지고 활동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활동하는가 하는 활용방법이 중요하다
3)컴퓨터의 추상성
반대-2차원적인 컴퓨터 화면의 추상적인 속성 때문에 유아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피아제가 말한 구체적 조작기에 도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반박-컴퓨터 프로그램이 적절하고 실세계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유아들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탐색하고 실험할수 있다면 컴퓨터 프로그램은 유아들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4)실세계에 대한 비현실적 이미지 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유아 교육을 위한 컴퓨터 활용의 방향oe
  • 컴퓨터 놀이 영역이 기존의 흥미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실에 새로운 영역으로 첨가되고 있다. 교실 내에 컴퓨터 놀이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컴퓨터는 유아들의 ‘별난 놀잇감’으로 새롭게 첨가되고 컴퓨터 활동은 기타 흥미 영역에서의 유아들의 활동 및 교실의 교육과정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본 발표자와 같은 유아교육자들은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발달적으로 적합한 컴퓨터의 활용은 반드시 교실 내 흥미영역에서의 활용으로부터 시작된다고 믿

  • [방송대]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과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0k.
  • 컴퓨터 놀이 영역이 기존의 흥미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실에 새로운 영역으로 첨가되고 있다. 교실 내에 컴퓨터 놀이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컴퓨터는 유아들의 ‘별난 놀잇감’으로 새롭게 첨가되고 컴퓨터 활동은 기타 흥미 영역에서의 유아들의 활동 및 교실의 교육과정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본 발표자와 같은 유아교육자들은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발달적으로 적합한 컴퓨터의 활용은 반드시 교실 내 흥미영역에서의 활용으로부터 시작된다고 믿

  • 유아건강교육4E) TV컴퓨터 스마트폰 등 바르게사용한다라는교육내용관련된활동 또는 놀이2가지조사하고 각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활동으로 적합한지분석하시오0K
  • 발달을 도와주는 교육적인 내용이라도 실제 아이들이 프로그램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며, 실지로 언어발달 지체와 정서적으로 불안감 초래하여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의사들은 말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유아건강교육4E)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기로 하자.Ⅱ. 본 론1.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
  •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Ⅰ. 서 론21세기는 정보화 사회라 불리고 있다. 정보의 다양한 접촉은 삶을 원활하게 하는 바탕이 되며 자신에게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얻게 하는 바탕이 되고 있다. 그것은 유아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컴퓨터가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유아의 컴퓨터 사용은 어른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현대사회와 전자매체 - 아동과 비디오 게임, 아동과 컴퓨터, 컴퓨터를 통한 유아 교수-학습방법
  • 현대사회와 전자매체아동과 비디오 게임 및 컴퓨터목차1. 아동과 비디오 게임1) 비디오 게임에 대한 관점(1) 긍정적 관점(2) 부정적 관점2) 공격적폭력적 비디오 게임이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1) 사회학습이론적 해석(2) 정화이론적 해석3) 아동의 비디오 게임 이용에 대한 방안2. 아동과 컴퓨터1) 컴퓨터와 발달적 적합성 문제2) 유아용 컴퓨터 소프트웨어3. 컴퓨터를 통한 유아 교수-학습방법1) 적합한 컴퓨터문화의 형성2) 컴퓨터의 교육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