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의 실태와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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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조기교육의 현주소
1). 대한민국의 조기교육
2). 해외의 조기교육
3).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 교육과 07학번의 조기교육
4). 조기교육의 원인

2. 조기교육의 입장
1).조기교육의 긍정적인 입장
2).조기교육의 부정적인 입장

3. 조기교육의 허와 실
1). 조기교육의 허점
2). 조기교육의 이점

4. 대안
1). 사회 정책
2). 교육계
3). 학부모
4) . 교사




Ⅲ. 결론 - 맺는 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조기교육에 반대하는 의견 (총 30명 중 10명 응답) - 32%

- 아이다움이 없어질 수 있다
- 스트레스가 많아진다
- 아이들에게 공부를 강요하고 싶지 않다
- 아이의 감성발달시기에 방해된다.
- 아이들의 재능을 발견하는 데 그쳐야 한다. 훈련하듯 세뇌하는 것은 옳지 않다.
- 해봐야 나중에 다 소용없다.
- 어릴 때 삶을 즐기게 하고 싶다. 하고 싶은 것을 하게 놓아두고 싶다.
- 학교 공교육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분석)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이 조기교육을 받았으나, 자신이 받은 조기교육의 정확한 의미를 잘 모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제로 자신이 조기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조기교육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아이의 재능을 조기에 발견하는 교육'이라고 알고 있는 학생이 38%로 가장 많았고, 유아 연령에 적합한 교육이라고 답한 학생이 전체의 34%를 차지하였다. 이는 조기교육에 대한 인식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잣대와 다른 사람을 바라보는 잣대가 다른 이중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컴퓨터교육과 학생들의 68%가 조기교육을 받았는데,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한글을 깨우쳤을 뿐만 아니라 선행학습, 예체능까지 조기교육을 받았다는 의견이 48%로 가장 높았고, 한글조기교육만 받았다는 의견이 28%로 그 뒤를 따랐다. 그 중에서 대부분은 조기교육을 받음으로써 성적이 향상되었으며 자신감이 생겼다고 응답했고, 별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는 의견이 32%를 차지하였다. 이는 컴퓨터과 학생들이 조기교육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미래의 자녀에게 조기교육을 시킬 것인가에 대한 여부에서도 시키겠다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하였고, 그 중에서도 학교공부보다는 아이의 특기를 살릴 수 있게 예체능을 가르치겠다고 한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자녀에게 조기교육을 시키는 이유는 자신의 자녀가 다른 아이에 비해 수월하게 공부하기를 바라기 때문인데, 여기서 우리는 조기교육이 과열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자녀의 학업 성적에 대한 열망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자신이 조기교육을 받았고 그로 인해 학업 성적 향상과 자신감이 생겼으므로, 자신의 자녀에게도 같은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더 나은 성적 성취를 바라는 점을 알 수 있다.

4) 조기교육의 원인

(1) 우리 사회에서 학벌을 중시하는 풍조가 만연함.
=>명문대를 나와도 직업을 얻기가 힘든 사회 상황에서 부모들은 자녀들을 명문대에
진학시키기 위해 어릴 때부터 교육하려고 함.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김정애. 유치원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연구. 2004.
이기숙. 조기 영어교육에 관한 이론적 연구. 2001.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홍용희. 가정에서의 유아 조기, 특기교육 현황 및 부모의 인식. 2002.
우남희, 김현신. 생활과학연구 “한국 조기교육의 과거와 현재”
김수현. 영어 조기교육을 위한 교수법 연구. 2003.
시찌다 마꼬도. 『0세부터 배우는 유아영어』. 민지사. 1996.
문용린. 『부모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쓴소리』. 문용린. 갤리온. 2006.
NAVER 뉴스, 2003.10.9
서울신문 2007/3/21
조선일보 2007/3/6
중앙일보, 한겨레 2003.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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