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교육계획안 전도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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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학교에 들어갈 즈음의 대부분의 아이들이 전도식기에 해당된다. 의도적인 표현을 하는 시기로 손과 눈의 협응이 발달되어 주관에 의한 도식을 형성하여 그림으로 나타내며 그려진 것과 그릴 대상과의 관계를 발견한다. 표현된 것과 대상과의 계를 발견하기 시작하며 아는 바를 그리고 반복을 통해 한정된 개념을 발달시키며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표현한 대상의 사실성 여부에는 큰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감정적인 표현을 즐겨하기 때문에 색의 선택도 객관적인 색보다는 주관적인 색을 선택한다.
-의도적인 표현을 하는 시기로 손과 눈의 협응이 발달되어 주관에 의한 도식을 형성하여 그림으로 나타내며 그려진 것과 그릴 대상과의 관계를 발견한다. 표현된 것과 대상과의 계를 발견하기 시작하며 아는 바를 그리고 반복을 통해 한정된 개념을 발달시키며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표현한 대상의 사실성 여부에는 큰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감정적인 표현을 즐겨하기 때문에 색의 선택도 객관적인 색보다는 주관적인 색을 선택한다. 인물, 나무, 해, 산 등을 주로 그리며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한다.난화기의 마지막 단계를 벗어나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의식적인 형태의 표현양식을 창조해 나간다. 손으로 그리거나 하는 행위를 통해서 자신이 의식하는 사실을 자신감을 가지고 표현하며 동시에 거기에 상징화된 내용을 부모나 주위의 사람들에게 제시하는 듯한 자세를 보인다. 즉 사실적 표현이 난화기에 사용했던 상징으로부터 시작되며, 그 첫 상징은 “사람”으로 표현된다. 이 시기에 아동의 그림에서는 사람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머리-다리 표현은 아동화와 외부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첫 단계이다. 이를 통해서 아동은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게 되며, 다양한 형태의 표현과 개인적인 독특한 표현양식이나 도식을 형성하게 된다. 자아와 타아가 혼합되고 있는 자기중심적 단계로서 아동화 발달의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4세경이 되면 아동의 정서상태가 크게 변화되어 표현활동도 달라지게 된다. 소박한 인물화(머리에서 직접 발이 나오고, 어머니를 표현하려는 원 속에 작은 동그라미를 그리고, 손과 발을 두 개의 선으로 표현하는 등)의 표현에서 출발하여 상징적 형태의 표현을 통해서 개념이 발달되어 간다.
1. 전도식기의 이해
- 어린이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표현양식인 의식적인 형태의 창조를 시작한다. 난화 를 그리는 아이는 주로 근육 운동 지각적 활동과 관련되어 있지만, 이제는 표현 하 려는 것과의 관계를 확립하는 데 열중한다.
- 사실적 표현의 첫 상징은‘사람’이다. 사람은 전형적으로 머리를 나타내는 하나 의 원과 주로 다리나 몸을 나타내는 두 개의 세로선으로 그려진다. 이러한 머리 와 다리의 표현은 5살 어린이에게서 흔히 발견할 수 있다.
2. 아이 상징의 일반적인 발달
-아이의 그림과 마음속의 이미지와의 관계는 그 아이가 보는 것에 기반을 두는 것이 아니다.
-그림은 그 아이가 그리는 동안에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그 당시의 중요하고 의미 있는 지식에 좌우된다.
*개념
아이는 자신의 그림과 경험이 관계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관련을 표현하는 그림은 아이가 이미 알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해석과정이다. 이러한 해석을 ‘개념’이라고 부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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