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그리고 벌써 일 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하루 그리고 벌써 일년
(동산유치원의 교육커리큘럼 그리고 사람)
<차 례>
1. 입장하기(탐방계획·이유·목적·방향-10/22·30) 1
I. 교육계획을 따라서 2
2. 하루일과 2
3. 연간계획 4
4. 특색교육 6
II. 사람과 사람 8
5. 담당교사 8
6. 학부모 9
7. 아동들 10
III. 하루 그리고 벌써 일 년(나오며) 10
1. 입장하기(탐방계획·이유·목적·목표)
▶요즘은 유치원을 학교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으나 필자는 사회교육분야로 정하여 발제에 임합니다. 그 대상 기관은 동산유치원으로서 부산광역시 동래구 명장동에 위치하여 만3,4,5세를 교육대상으로 합니다. 1985년 4월 교육청 허가를 받아 현재 25회 졸업식을 가진바 있습니다. 인가된 학급 수는 5학급 밖에 되지 않지만, 출생률 저하에도 불구하고 지난 몇 년간 동산유치원은 미달이 된 적 없었다. 이 기관을 선택한 이유는 여기부터 기인한다. “소규모임에도 내실 있는 성장·흥행비결은 무엇일까?”란 단순한 의구심에서 떨쳐버릴 수 없었다. 한국교회는 대형교회에서 벗어나면 목회하는데 어려운 점이 많거나 시들어지기 쉽다. 한쪽 측면에서 보면, 동산유치원을 통해 작은 한국교회(교육)의 성장도 예측해 볼 수 있지 않겠는가?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면 동산유치원은 교육 커리큘럼과 교육자의 모티브에서 그 비결을 찾을 수 있다. 하루의 일과에서 일 년의 교육계획은 자연 친화적이고 대화(토의)적이며 동양적이기까지 하다. 뿐만 아니라 가족에 대한 활동(효)에도 빠짐이 없다. 따라서 이에 대한 탐방을 실시하고자 한다. 세부 탐방일정과 관찰꺼리 및 목표는 아래의 표를 참조하기를 바란다. 나아가 개선할 점도 나름의 방법으로 모색해 보겠다.
**탐방일정(09.10.30.금)**
관찰 꺼리
목 표
기타 및 중요도
하루 일과
하루 일정표를 통해 아동들의 만족도와 실제적 삶의 자리를 체험한다.
**
연간 계획
연간계획을 통해 교육의 진행 비결을 알아본다.(교육커리큘럼)
참고문헌
참고문헌
(Selected Bibliography)
이원일 지음/『해석학과 기독교 교육현장』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8
은준관 지음/『기독교 교육 현장론』서울: 한들출판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