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수업 지도안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연환경과 인간생활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공존하고 있다. 인간은 자연환경의 요소인 지형 및 기후에 대응하면서 적응해 나가고 있다. 이 단원에서 다루어지는 기후, 식생, 토양, 지형, 해양 등에 대한 사실 및 개념 인식도 중요하지만, 이들 자연 환경의 구성 요소들이 따로 따로 독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생활과 관련하여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을 인식하며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생활환경으로서의 자연 환경을 합리적으로 개발, 이용, 보전하려는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이 단원의 내용이다.
3. 단원 학습목표
(1) 지식 이해면
① 다양한 지형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고 자연환경과 인간생활과의 관계를 인식한다
② 우리나라의 기온, 강수, 바람의 특성과 이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이해한다.
③ 지진과 화산활동, 홍수, 그리고 태풍이 발생하는 원인을 이해한다.
(2) 기능면
① 각 지역 생활 모습의 차이를 지형의 차이로 설명한다.
② 우리 문화를 통해 기후와 생활과의 관련성을 찾아내고, 기후 변화를 예측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생실습 지리 지도안] 고등학교 1학년(10학년) 지리 하천지형에 대한 학습지도안 및 학습지
  • 지리과 학습지도안(세안)지도교사교과지도대표교사연구부장교감교장1. 단원명: 가. 대단원 : Ⅱ.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나. 중단원 : 1. 지형과 인간생활다. 소단원 : 아름다운 사빈 해안으로 휴가를 떠나자.생태계의 보고, 갯벌 해안 2. 단원개관이 대단원에서는 지리학 중에서 자연지리학인 지형학과 기후학을 중심으로 하여 그를 바탕으로 자연환경과 인간생활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자연환경이 인간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고, 그로 인해

  • 초등지리교육 레포트
  • 수업의 실제1.대단원명162.대단원 개관3.대단원 목표4.대단원 지도계획17Ⅵ.본시학습계획191.학습목표2.수업의 기본 방향3.관련 수업모형4.본시 지도상의 유의점215.교수․학습 과정안226.평가25참고문헌 부록1 - 재구성 교과서 2 - 활동지 3 - 소감문 Ⅰ. 지리학1. 지리학의 특성지리학은 인간이 살아가는 땅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땅위의 인간과 환경(자연)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지리학은 인간과 환경(자연)의 관계에 있어서 땅위

  • 사회과학의 개념과 사회과 수업
  • 수업 》Ⅰ. 이론적 배경1. 지리학 영역※ 교수목적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모든 곳에서 인간이 자신들을 의식하려고 한다는 점이다. 그들은 세계와 그들의 장소가 가지는 본질을 알기를 원한다. 지리학은 그들이 존재하는 곳을 문자와 영상으로 이해하도록 해준다. 아울러 지리적 지식과 능력들을 가지게 한다.※ 기본개념1.입지: 지표 상에서 위치2.장소: 인문적, 자연적 특성3.장소 내에서의 관계들: 인간과 환경4.이동: 지구에서 상호작용하는 인간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지리’영역 내용 분석표단원주제제재단원 분석(1)고장의 모습과 생활 (가)고장의 모습과 지도-지도의 요소와 지도 읽는 방법-고장의 그림 지도 그리기-고장의 그림 지도 읽기고장의 자연적 인문적 환경을 알아보고, 그림 지도로 표현하는 활동을 주를 이룬다. 특히 그림지도는 4학년에 지도 그리기와 위계를 이루며, 사회과의 핵심적인 기능이다. 또한 (나) “고장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 단원의 경우는 일상영역과 유기적인 통합도 고

  • [교육과정]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각 제재에 따른 비교
  • 생활『인간과 공간』。우리지역의 모습-지역의 자연환경-계절과 생활 모습의 관계-우리 지역의 환경문제3. 우리 시도의 달라진 모습『인간과 공간』。 우리 지역의 모습-지역의 자연환경-지역의 인문환경『인간과 사회』。 옛 도읍지와 나라들-연표와 역사지도-옛 도읍지의 문화유산Ⅱ.제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Ⅲ. 7차 교과서 내용 분석1. 주제 연계성 및 학습 내용의 적절성주제1. 지도에 나타난 우리 시도의 모습-지역의 지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