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교육의 발전 19세기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19세기의 상황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에 걸쳐 수많은 변혁과 갈등을 겪는 격동의 시기였다. 이러한 경향은 교육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19세기와 20세기의 많은 사회적 갈등을 가져왔다.
정치적 : 18세기 후반에 들어서 일어난 미국독립에 이어 프랑스 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치제도가 수립되었다. 특히, 프랑스 혁명의 정신은 나폴레옹의 활약으로 19세기에는 전 유럽에 전파되어 여러 나라에 자유주의와 국민주의 운동을 자극시켜, 19세기의 지도이념인 자유주의, 국민주의, 국제주의 사상을 불러일으킴으로써 민주주의의 발달을 가져왔다.
사회적 : 종교의 권위가 축소된데 대하여 시민 세력이 크게 확대되어 귀족사회에서 시민사회로 전환되었다. 그리하여 구귀족절대주의는 끝을 맺었다.
경제적 : 18세기 후반부터 영국을 중심으로 먼저 시작된 산업혁명은 곧 유럽과 미국에 확대되고, 급속도로 발전하여 19세기에는 자본주의 사회를 확립하기에 이르렀고 노동, 자본, 투자에 의한 근대적인 자본주의적 생산체제로 돌입하게 되었다. 이로 인한 산업자본의 확립과 빈부격차가 심화되면서 자본가와 노동자라는 사회계급의 분화를 가져오고 실업, 빈곤 등의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였다. 특히 산업혁명의 결과 형성된 자본주의 발달은 19세기에는 점차 금융자본주의, 독점자본주의의 단계까지 돌입하여 유럽 열강들의 국제주의 사상을 초래하게 하였다.
2)신인문주의
신인문주의는 범애파의 뒤를 이어 18세기 말엽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일종의 사상운동으로 그 속에 여러 갈래의 사상을 내포하고 있어서 그 특징을 한마디로 규정하기 어렵다. 문예사조상 낭만주의와 관련이 깊으며 계몽운동의 정치적 승리와 산업혁명이라는 외면적인 물질적 진보에 대응하는 인간 내면의 이념적 혁명으로서, 인간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며 고귀하고 원만한 인간성 계발을 추구하는 지적 근대화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신인문주의의 배경
18세기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독일이 유럽 최강국가로 등장하게 되자, 프랑스에 의하여 대표되었던 라틴 문화에서 벗어나 그리스 문화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즉, 18세기 말엽에 이르러 이성적, 합리적, 공리적인 물질문명으로 기울어졌던 계몽사상이 너무나 인간을 기계시하는데 대한 반동으로서 정의를 존중하고 인간성의 원만한 발달을 숭상하며 역사와 민족에 중점을 두는 사상이 문예면이나 철학면인 면에 낭만주의로 나타났다. 이것이 교육에 나타나서 신인문주의 운동으로 발전하여 간 것이다.
사상적 경향
- 16세기의 인문주의가 키케로주의로 타락했던 오류 지적
- 17세기 실학주의의 공리성을 비판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육의 역사와 철학강의 -김기수
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기초 -조영일
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기초 -남궁용
http://cafe.naver.com/bookmothersclub/6025 작성자 오월애(maygirls)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이해 - 신차균, 안경식, 유재봉
http://blog.naver.com/poporu2001?Redirect=Log&logNo=139354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
  • 2부 5장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2)INDEX19세기의 한국사회 p229동학사상과 근대교육 p231동학 교육사상가 p239개화사상과 근대교육 p245개화 교육사상가 p264제5장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2)1. 19세기의 한국사회1. 19세기의 한국사회 (p.229)∘ 19세기 중기 이 후 한국사회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체제위기와 문제에 부딪쳤던 어렵고 불안한 시기였다. 그리고 이 시기의 사회체제에 대한 문제의식이 강화됨으로써 붕괴 또는 개혁을 강요한 사회적 압력은 체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서론 연구목적 근대교육의 의미본론 Ⅱ.서양의 근대교육1. 서양근대교육의 등장2. 서양근대교육의 전개1)17세기2)18세기3)19세기4)20세기Ⅲ. 한국의 근대교육1. 한국근대교육의 등장2. 한국근대교육의 특징3. 한국근대학교와 교육의 전개Ⅳ. 한국근대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부록1. 한국 교과과정의 변천사2. 참고문헌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교육사는 교육의 역

  • 한국 교육 근대화의 성격과 방향
  • 19세기까지의 조선교육의 결과로 교육근대화의 필연성이 제기되었지만 동시에 교육근대화를 저해한 적응력과 융통성의 결여, 또한 조선교육의 한계에서 비롯된 유산이었다.셋째로한국 교육근대화과정에는 서유럽 문화의 영향이 직접, 간접적으로 크게 작용했다넷째로한국 교육근대화과정에 영향을 미친 서구제국이나 일본의 작용은 항상 자기네 편의 이익을 위한 것이었지 한국의 역사나 민족의 발전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 그것은 20세기 이후 오

  • 교육학의 이해 보고서
  •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근대의 시민혁명을 거치면서부터이다. 인간의 역사를 자유와 이성의 발전사로서 그려낸 콩도르세의 『인간정신진보사』(1793-94년)는 계몽적인 교육개혁안을 제안하며, “공교육은 국민에 대한 사회의 의무”(『공교육의 원리』, 1792년)라 하였다. 각각의 국민국가에서 『제도로서의 교육』(藤枝靜正외 편저, 1991년)인 학교가 전국적으로 정비되는 것은 19세기 후반 이후이다. 이른바 ‘국민교육’제도의 확립으로, 이 결과

  • [철학]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
  • 교육세계에 전면적으로 적용하여 소위 교육에 있어서 코페르니쿠스적 변혁을 일으킨 의의는 아무리 과장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왜냐하면 아동의 본원적 자유에 입각하여 자기 활동을 촉진하고 주체적 능력을 발전시킴으로써만 자유로운 주체적 인간을 형성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 근대교육 성립의 근거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을 기존의 틀에 쑤셔 넣어 여러 가지 편견이나 권위를 강요하여 노예화하는 것이 그 사회의 교육이었다면, 근대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