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교육사회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육평등의 단계, 조기입학 교육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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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1) ( 15 점)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
(2) ( 15 점)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
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
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A4 1장)
목차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2)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 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 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육평등의 단계
2. 조기입학의 교육격차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육평등의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hwp
2. 교육평등의 단계.hwp
3. 본인의 입장에 대한 근거.hwp
4. 조기입학과 교육격차 해소의 관련성에 대한 본인의 입장.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은 문화를 내용으로 인간과 사회를 매개하는 사회․문화현상의 하나이다. 교육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적 특성, 특히 인간의 사회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사회성은 생리적 의존성, 남녀 성의 구분, 잠재적 발달가능성 등과 같은 선천적인 것과 애정, 신뢰, 경쟁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특성과 흥미, 태도, 가치관 등의 정의적 특성후천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생득적인 사회적 특성은 후천적으로 적절한 환경적 조건이 주어지지 않으면 충분히 개발되기 어렵기 때문에 사회․문화적 환경요소는 매우 중요하다.
교육은 소수 특권계급의 전유물이 아니고 시민들 모두가 갖는 권리로서, 사회계층이나 성별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더 나아가 교육의 과정(조건)이 동일하고, 그리고 교육의 결과로서 학교를 다닌 사람들은 일정 수준의 성취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포함한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학교교육에서의 공정한 경쟁을 통해 능력있는 개인은 사회적 지위이동을 도모할 수 있으며, 국가사회적으로도 사회적 평등 및 정의를 실현할 수 있다. 그러나 가정배경에 따라 학교교육의 양과 질이 달라지고 결국에는 사회적 지위획득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정배경이 사회적 진출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교육평등의 발전은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보장적 평등, 교육과정의 평등 그리고 교육결과의 평등으로 이루어진다 성기선, 유성상, 이해주, 교육사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 이 레포트는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또한 조기입학의 교육격차 해소 여부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교육평등의 단계

1) 허용적 평등관
교육기회에 대한 허용적 평등관은 법이나 제도상으로 누구에게나 교육의 기회가 허용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교육평등에 대한 요구는 법적·제도적 제약조건을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허용적 평등에 대한 중요한 사건이 1954년 미국에서 발생. ‘브라운 대 교육위원회 재판’(Brown v. Board of Education)이라고 부르는데, 기존 미국교육에서 백인과 흑인이 다니는 학교를 분리하는 것을 정당화하였던 “분리하지만 평등하다!”(Separate but Equal)라는 인종차별을 정당화하던 논리를 폐기한 판례이다. 이 사건은 흑인들이 거주지 근처의 백인들이 다니는 학교를 다닐 수 없고 멀리 떨어진 흑인학교만 다닐 수 있도록 했지만 시설이나 교사진 등 환경요인이 차이 나지 않으면 교육기회가 평등하다고 주장했던 기존의 법률적 해석을 뒤바꾼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허용적 평등관은 교육에 대한 접근 기회를 막고 있었던 관행, 법, 제도 등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교육평등에 대한 문제제기의 첫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즉, 허용적 평등관은 법이나 제도상으로 누구에게나 교육의 기회가 허용되어야 한다는 관점의 초기 단계의 평등관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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