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들기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최상의 그러면서도 가장 심오한 도덕적 훈련은 다른 사람과 적절한 인간관계를 갖는 것이다… 현 교육 체제가 이러한 조화를 파괴하거나 등한시하는 한, 순수하면서도 정상적인 도덕적 훈련의 역할을 하기는 어렵거나 불가능할 것이다. ―존듀이
채찍과 바위는 우리의 육체를 파괴하지만, 말(words)은 우리의 마음을 파멸시킨다.―로버트 풀흠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많은 아이들은 비도덕(immoral)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무도덕적(amoral)인것 같다. 아이들은 도덕을 배우지 않았다. 아이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자원은 바로 여러분이 교실에 도입하여 시작한 그 어떤 것과 관계가 있다.”―스미스 핸슨
교육이 공동체적 삶의 형태로서의 학교의 역할을 등한시할 때, 교육은 실패하게 된다고 존 듀이는 주장하였다.⇒교사들은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핵심적인 교육 목표로 삼아야만 한다.
첫째, 학생들이 서로를 알고 있다.
둘째,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확신하고, 배려해 준다.
셋째, 학생들이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낀다.
1.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서로에 대해 무엇인가를 알게 될 때, 상대방을 소중히 여기고, 애착을 느끼기가 쉽다.
-유대감을 형성하는 일은 교실 내에서 친밀감을 형성하기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새학년 새학기의 첫날부터 시작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교육계획서 비교, 분석
  • 교실 운영- 방과 후 학교를 통한 브랜드화 된 논술강좌운영▶ 서울시 교육 주요 정책 중 ‘3. 학교의 자율성ㆍ책무성 제고 - 2) 연구 풍토 조성으로 교실 수업 방법 개선, 4) 학교 공동체가 함께하는 학교교육구현’과 관련교육연구부• 자기혁신 1인 1제안제 시행 ▶ 경기도 교육 시책 중 ‘34. 교육행정재정체제 혁신 - 341. 학교혁신을 통한 학교 교육 브랜드화’와 관련•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실시▶ 경기도 교육 시책 중 ‘12. 창의력을 신장하

  • 초등도덕교육론 - 약속으로 시작하는 책임 - 이야기 교육법에 따른 도덕적 가치 지도 - 빵 없는 샌드위치 - 늦잠 자는 지하철
  • 사회 속의 책임 혹은 준법, 규칙 지키기 까지 발전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본다. Ⅴ. 참고문헌 및 자료교육과학기술부. 2008.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이승희. 2008. 어린이를 위한 약속. 위즈덤하우스.채인선. 2005. 아름다운 가치사전. 한울림어린이.강의 노트 및 유인물중앙일보 (기사 및 사설 부분 발췌)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및 지도서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서 및 지도서초등학교 생활의 길잡이 교과서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중학교 1학년 도덕 삶과 도덕 학습지도안 삶과 도덕 수업
  • 도덕2. 개성신장과 인격도야(2) 개성의 존중과 신장pp. 49~57학습목표1. 토론을 통하여 올바른 의미의 개성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2. 개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말할 수 있다. 1. 질문 만들기내 질문우리모둠 질문우리반 질문2. 생각의 변화토론 전 생각토론 후 생각-왜 이렇게 생각하게 되었나요?반성-내 생각은 다른 학생들의 생각과 얼마나 비슷한가요?90%( ), 70%( ), 50%( ), 30%( ), 10%(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요?3.

  • 학교생활지도 분류,중요성, 학교생활지도 영역별내용,기본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실제, 학교생활지도 수업모형, 학교생활지도 개선전략,시사점
  • 도덕적 측면 인지하기수업을 진행시키기 위한 준비 및 도입 단계로서 도덕적 사태를 문제 사태가 잘 드러난 그림, 이야기, 글, 사진, 영상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거나 문답이나 놀이, 관찰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도덕적 문제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한다.2. 도덕적 사태에서 모범적인 행동 알기학생들에게 제시된 도덕적 사태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좋은가를 탐색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일상적인 생활 사태에서 꼭 익혀야 할 올바를

  • [독서감상문] 교사와 학생 사이 - 하임 G 기너트
  • 2학년 때 아이들과 만나는 일주일동안으로는 제대로 된 준비를 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이 아닌가 싶다. 지금의 교육과정의 대부분은 실기가 아닌 이론들로 이루어져있다. 이론이 아닌 실제를 배우는 과목에서조차 내가 만나는 것은 실제 교실의 아이들이 아닌 같이 수업을 같이 듣는 동기들이다. 그렇다 보니 내가 배운 것들을 실제 나의 것으로 만들기는 어려운 것 같다. 나는 교육이론 중 피그말리온 효과를 가장 좋아한다.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하듯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