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 생각 주제 찾기 교재 재구성 안의 대한 토론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조의 ‘중심생각(주제) 찾기’ 교재 재구성안을 질문, 조언, 비판을 하기에 앞서서 먼저 이 주제를 선택한 것에 대하여 우리조를 칭찬하고 싶다. 중심생각 또는 주제찾기는 아이들에게 있어서 단순히 해독이 아니라 독해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열쇠이며, 앞으로 평생 글을 읽는데에 가장 핵심이 되는 독해 전략이다. 글의 중심 주제를 모르고 글을 읽는다는 것은 ‘수박 겉핥기’와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본 조의 ‘중심생각 찾기’와 관련된 현재의 교재 분석을 살펴보면, 분석한 것이 기존 교재가 ‘중심내용’ 찾기에 미흡하다는 것인지, ‘중심생각’ 찾기에 미흡하다는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 좀 더 정확히 정의되어야 할 것 같다. 물론 현 교재의 문제점을 비판한 것은 타당한 내용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글의 ‘중심내용’을 찾는 것과 글속의 숨어있는 글쓴이의 ‘중심생각’을 찾는 것은 약간 다른 범주라고 생각되는데 이러한 부분들을 정확히 나누지 않고, 뭉뚱그려 비판한 것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본문 3쪽을 보자. 본문에서는 ‘학습자들이 중심 생각 찾기를 어려워하는 이유는 중점적 내용 파악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이 말은 논리적으로 분석하면 글의 중점적 내용파악을 잘 하면 중심 생각 찾기도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나는 이 가정 자체가 잘못됐다고 본다. 초등학교 아이들 가운데 국어 이해능력이 높은 아이들은 대체로 글의 중심내용은 잘 파악한다. 하지만 중심생각까지는 나아가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왜냐하면 필자가 왜 이글을 썼는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선거와 투표율에 대한 설명문의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자. 이 때, 선거와 투표 등 아이들에게 어려운 정치적 주제나 어휘의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심내용인 설명문처럼 보이지만, 선거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투표율이 저조한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하는 ‘중심생각’을 전하기 위한 글일 수도 있다. ‘중심내용’을 이해한다고 해서 글쓴이의 ‘중심생각’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고만은 할 수 없을 것이다. 각각을 나눠서 설명해준다면 더 좋은 교재 구성안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더 아쉬운 점은 기존 교재의 문제점을 말할 때 글로 설명만 해서 가독성이 낮다. 기존 교재의 문제 부분을 사진으로 찍어서 다른 조 독자들로 하여금 우리조가 말하고자 하는 현 교재의 문제점이 한눈에 들어오게 가독성을 높혔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텍스트 표지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글과 그렇지 않은 글로 나누어서 각각에 따른 중심생각 찾기 전략을 제시했는데, 아직 독해력이 부족한 초등학교 아이들이 텍스트 표지어 활용글과, 그렇지 않은 글을 어떻게 바로 분별하여, 각각의 경우에 맞는 전략을 세워 중심생각을 찾아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재구성안에서는 텍스트표지어를 활용하여 ‘중심 생각찾기’ 방안을 모색했지만, 텍스트표지어 자체를 어떻게 이해시킬것인가? 이 점에 대한 내용도 재구성안에 들어가 있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본문 7쪽을 살펴보자. 텍스트표지어를 활용할 수 없는 경우에 중심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유형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본문 7쪽을 보면 예시문에 그러나, 왜냐하면, 첫째, 둘째, 셋째 등 다양한 텍스트표지어가 나온다. 이는 우리조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 예시문이 적절하지 못한 것으로 지적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도 보완이 필요하다.
재구성안 에서는 중심내용을 찾았다면 필자의 의도를 파악해야 하는 중심생각 찾기에 거의 다 도달했다고 하면서도, 설득문의 경우는 필자의 정확한 상황을 알 수 없고, 따라서 초등학교 6학년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이런 글들을 다루지 않는다고 했는데, “살펴봤더니 다루지 않았다.”라는 식의 말보다는 분석한 결과 단순 설명문과 설득의도를 가진 설명문의 출제비율은 어떠했고 설득의도를 가진 설명문의 경우에도 중심생각을 찾을 방안을 제시했으면 재구성안의 내용이 더 풍성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설사 학업성취도 평가에 안 나왔다고 해서, 초등학교 수준에서 실생활 가운데 설득의도를 가진 설명문 글을 접하지 못하리라는 법은 없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도 나와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단계,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제고방안
  • 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영어교육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2.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3. 주도적인 학습자의 역할4. 다양성을 고려한 학습Ⅶ.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제고 방안1. 교육공급자의 의식전환2. 교과내용의 질적 제고3. 학교교실의 변화4. 밀도 높은 수업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습자 중심의 수업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이 학습자 중심의 수업 적용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잘

  • [뉴미디어] 싸이월드, 인터넷커뮤니티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보고서
  • 찾기 48클럽24무응답12계50100③ 다른 커뮤니티와 다르다고 생각하는 점 구분응답자 수비율(%)미니홈피3468사진 등록시 제한 없음816많은 사진 볼 수 있음36기타48무응답12계50100기타의견: - 사람찾기 기능 / 메일서비스 부재 / 페이머스나 카인드 등업 가능성/ 깔끔한 기능성 /타인에 대한 동조성으로 인해 의사소통과정에서 도태될 것 같은 심리요소가 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용하기가 쉽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

  • [삼성전자][삼성][기업]삼성전자의 글로벌화, 삼성전자의 기업교육, 삼성전자의 PBL(문제중심학습), 삼성전자의 조직문화, 삼성전자의 국민고발운동, 삼성전자의 해외마케팅 사례, 삼성전자의 중국진출 전략 분석
  • 토론 방식 채택2) 학습 참여도를 수료점수화하는데 중점3) 다양한 의사소통 채널의 활용4) 학습자 개인정보 등록 및 휴게실 활성화를 통한 협동학습 분위기 조성3. 적용 및 결과1) 수료기준2) 교수집단(Tutor, 과정운영자)의 역할 정립3) 파일럿 과정운영 현황 및 결과Ⅳ. 삼성전자의 PBL(문제중심학습)1. PBL 과정개발에 앞서 생각해 볼 사항2. PBL 문제 선정과 개발1) 학습목표 규명2) 문제와 교육생과의 관련성3) 시간제한에 대한 고려4) 문제의 검증작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대한 해석과 전망’ 과 같은 정의를 내리고 있다. (김경자, 2000) 이러한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세 축은 교과, 학습자, 사회라고 할 수 있는데, 어느 한쪽만 무게를 실어서는 안 되며 세 가지 축이 균형을 이루었을 때야말로 이상적인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현 7차 교육과정의 총론과 각론(사회과)을 분석하고, 그 대안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재구성한 단원을 제시할 것이다.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안’ 이며 교육적인 의미로는 학습자의 자율적인 학습이 주가 되는 연구 과제 중심의 교육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방법이다. 즉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다. (Katz & Chard,1996 ; Kilpatrick , 1925 )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