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청각장애아의 심리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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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신의 아이가 청각장애아 임을 모르는 부모와 자신의 아이가 청각장애아 임을 아는 부모
② 자율성 대 수치감(유아기)
자율성을 발달 또는 정착시키는데 여러 어려움이 있다.
③ 주도성 대 죄책감(아동기)
초자아가 너무 완고해서 많은 죄책감을 갖게 된다면, 아동은 자신을 지나치게 억제하고 제한하여 자기 자신의 개성이 소멸할 것이다.
④ 근면성 대 열등감(학령기)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부모의 교육철학이나 지리적인 이유로 임의의 학교에 다니게 된다. 조기교육 기관 또는 일반 학교와 청각장애 학교에 다니면서 사회생활을 시작한다.
⑤ 정체감 대 역할혼미(청소년)
청각장애아에게 나타나는 사춘기의 특성은 자아 정체성에 대한 성격이 가장 두드러진다.
⑥ 친밀감 대 고립감(청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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