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지체 부자유 아진로 직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진로교육은 진로 지도와 취업지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인생의 전체 학습 과정으로서 직업 적성교육 또는 넒은 의미의 직업 교육으로 간주되며, 진로 교육의 핵심은 전인 교육을 추진하기 위함에 있고, 개개인의 자아 실현을 위한 준비 과정이다.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를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자아 실현을 돕는 한편 사회적으로는 생산적인 사회 성원으로 길러낼 수 있다록 하자는 것이다.
2.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 및 내용
1) 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
-장애인의 진로 상담에 기여하는 기법을 개발하고, 명백한 접근법의 하나는 대상인의 진로 발달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는 상담 능력을 뒷받침해 주는 개체와 환경을 가진 직업에 관한것이 요구된다.
-장애인의 진로상담은 행동 과정을 선택하여 시작할 때 지속적인 사후 지도를 포함 해야한다.
(1) 진로 교육의 일반적 목적 및 진로 발달의 범위
①목적(미국특수아동교육위원회)
·자기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실질적인 자아 개념을 개발한다.
·적합한 지도와 상담, 배치를 제공하기 위해 상담자, 교사, 지역 자원인사들을 활용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전헌선 외 12인 공저,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경북:대구대학교출판부, 2003.
강영실, 장애인복지의 이해, 서울:신정, 2004.
이정애(2004),지체부자유학교 직업교육 실태 조사,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복, 지체부자유아 진로, 직업 교육
  • REPORT10장. 중복 ․ 지체부자유아 진로 ․ 직업 교육 < 목 차 >제 10장. 중복 ․ 지체부자유아 진로 ․ 직업 교육1. 직업 ․ 진로 교육의 개념 및 의의2. 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 및 내용1) 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2) 진로 교육의 내용3. 장애 학생 직업 ․ 진로 교육의 모형1) 장애 학생 직업 진로 교육 모형4.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 진로 모형의 고려 요인1) 장애인 진로 발달의 특징2)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 교육의 방향5. 중

  • [특수교육] 제 9장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
  • 제 9장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1.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교육활동의 목표와 방향 2가. 지체부자유아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치료교육의 목표 2나. 치료교육활동의 방향 22.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활동의 변화 2가. 학자들의 정의 2나. 지체학교의 치료교육활동의 변화와 발전 33. 치료 교육 활동의 기본 원리와 개념 4가. 치료에 중점을 둔 치료교육의 이념 4나. 교육에 중점을 둔 치료교육의 이념 44.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과 유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협력학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과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발전 방안 분석
  •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과 유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협력학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과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발전 방안 분석Ⅰ. 서론Ⅱ. 장애의 개념과 기준1. 시각장애1) 맹2) 저시력2. 청각장애1) 농2) 난청3. 정신지체4. 지체부자유1) 신경성 증후군2) 운동기 질환군5. 정서․행동장애1) 위축․불안 행동 장애2)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3) 품행 장애6. 자

  • 지체부자유 학교 통합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문제점 분석을 위한 질적 연구
  • 교육의 기본 정신은 특수교육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대부분의 특수학교에 있어 기존의 교육과정이나 학교 교육목표는 ‘기초학력 신장’, ‘장애 극복 의지’, ‘직업적 기량’, ‘자활인의 육성’등이 강조되고 있으나 실제 교육 현장은 다양한 장애영역 또는 중복 장애 아동이 한 학급에 함께 구성되어 있는 관계로 장애 아동의 교육적 욕구 충족을 저해하는 요약이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체부자유학교의 교육과정은 아동의 장

  • [통합교육과정] 지체부자유학교 통합교육과정
  • 교육의 기본 정신은 특수교육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대부분의 특수학교에 있어 기존의 교육과정이나 학교 교육목표는 ‘기초학력 신장’, ‘장애 극복 의지’, ‘직업적 기량’, ‘자활인의 육성’등이 강조되고 있으나 실제 교육 현장은 다양한 장애영역 또는 중복 장애 아동이 한 학급에 함께 구성되어 있는 관계로 장애 아동의 교육적 욕구 충족을 저해하는 요약이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체부자유학교의 교육과정은 아동의 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