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노쿠니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본 기노쿠니 마을에는 기노쿠니 초 중 고등학교가 있다 . 개혁 모델을 만들고자 17년 전 문을 연 대안 학교이다. 세 학교의 학생 수를 다 합해도 130명 남짓한 작은 학교들 이지만 일본 문부성이 인정한 정규 학교이다.
기노쿠니 학교는 학년의 구분, 시험, 성적표가 없다. 교사도 없다. ( 교사가 없는 대신 학교에서 학생끼리 자체적으로 나이 많은 아이들이 나이 적은 아이들을 챙겨주는 자율적 시스템으로 운영 되며 고학년의 인솔하에 주어진 일들이 시행된다)
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또래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지식들을 습득한다. 그리고 기노쿠니 학교는 초등학교 반은 양 기르기 반, 농사 짓기 반 등 이런 식으로 나뉘어져 있고 중학교는 생물 관찰 반 , 독버섯 연구 반 , 정원 만들기 반 등 여러 가지의 반들이 있어 학생들이 듣고 싶은 반에 선택을 하여 수업을 듣게 된다. 아이들이 요청을 해야 정보를 제공하고 삼담도 신청을 해야 하여준다. 학생들 스스로 진로를 고민하여 결정하고 인생을 설계 하도록 시스템 되어 있다.
‘자유와 교육이 만났다 배움이 커졌다’ 라는 새로운 교육 모델을 가지고 설립된 학교는 자유와 교육의 긴장된 만남 속에서 일어나는 흥미진진한 배움의 과정과 아이들의 변화 모습을 엿볼수 있다.
기노쿠니 학교는 교직원 교장 교감의 급료가 동일하게 나온다. 같은 액수로 누구 하나 할 것 없이 동일한 급료가 나온다.
기노쿠니 학교의 교장인 호리 교장은 주입식 교육보다 자율 학습 교육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점을 강조 했다. 학력 향상이 이미 우리 학교의 아이들의 성적을 보면 검증 되고 있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인성교육과 공동체적 삶이 결국엔 학력과 성적을 높여준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였다.
기노쿠니 학교는 기숙사 생활을 한다. 고학년들은 기숙사 생활에 그나마 어려움이 적지만 어린아이들에게 처음 겪는 기숙사 생활은 처음엔 힘들지만 아이들도 공동체적인 삶에 금방 적응하고 익숙해지는 모습들을 보였으며 주 5일 수업에 금요일 오전이면 일주일 수업이 끝나므로 주말을 가족과 보내며 월요일 아침에 다시 학교로 오게 된다. 이전보다 가족 관계가 훨씬 좋아졌다고 말하는 학부모들이 많아서 만족한 결과들을 뽑아내게 되었다.
기노쿠니 학교를 만든 계기
지식을 주입하는 타율적인 교육이 문제학생을 키워낸다. 결국은 자율적인 규욱방식으로서의 변화가 해결책이다. 문부성이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았지만 근본적인 전환 없이는 안된다. 그래서 일본에도 영국의 서머힐 같은 대안 학교를 만들어 실험을 하고 성공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교육학자들과 함께 7년간 준비해 학교 문을 열게 되었다.
*우리학교에는 없지만 기노쿠니 학교에는 있는 것
1. 교사가 없고 교사가 아이들의 일에 관여하지 않는다. 공동체의 삶 속에서 아이들의 관계나 어떤 일이 있을 때 배운 지식들을 고학년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고 나이 많은 고학년이 어린 학년들을 가르쳐주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