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교사상과 교생실습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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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친구 같이 편안한 분위기를 이끌어낼 수 있는 말 그대로 ‘친구 같은 교사’는 긍정적인 교사상이 아니다. 교사란 친구보다 무게감 있는 신뢰를 줄 수 있어야하며 때에 따라서는 엄격함 또한 지니고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즐겨보는 TV 프로그램을 본다든지 유행에 발맞춰 정보를 검색하는 행동은 학생과 친구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공감대를 형성하여 보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함이지 친구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다.
학생과 교사 사이에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친구’가 아니라 학생을 ‘이해’하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하는 말과 행동, 갈등, 심리 상태 등을 무조건 교화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인정’하고 ‘이해’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교사의 권위를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같이 상담하고 고민해 주되 올바른 길을 제시하여 학생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교사와 학생간의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방법이다.
학생은 교사를 ‘자신을 고치려고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같이 고민해 주는 사람’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교사는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발전적인 교사.
시간이 흐를수록 지식은 변한다. Upgrade되기도 하고 아예 없어지기도 한다. 교사는 이러한 시대 변화에 따른 자신의 교수기술과 지식을 Upgrade해야 한다.
자신의 수업을 반성하고 개선하여 보다 질 높은 수업을 학생들이 받을 수
있도록 항상 연구하는 자세를 지닐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신의 전문에 대한 계속적인 탐구가 있어야 한다.
③ 세상 돌아가는 정보를 소홀히 하면 안 된다.
③번의 내용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전문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모르는 세상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학생들의 시야를 넓혀 줄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문, 뉴스 등 정보를 접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교사의 다양한 경험 또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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