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화를 통해 알아 본 다원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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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 일반 문화

(1) 생활문화

(2) 대중문화

2. 프랑스의 정치 문화

(1) 2007년 프랑스 대통령선거와 프랑스 정당의 다양성

(2) 프랑스의 정당

(3) 프랑스 정당정치의 특징

(4) 한국의 정당정치

3. 프랑스의 시위 문화

(1) 프랑스 시위문화의 현주소

(2) 프랑스 시위문화의 배경

(3) 프랑스 시위문화에서 나타나는 다원주의와 선제조건

4. 프랑스의 입시제도, 바칼로레아

(1) 입시제도의 의미

(2) 바칼로레아의 의미와 종류

(3) 바칼로레아의 시행방법

(4) 바칼로레아 이후

(5) 바칼로레아의 내용과 프랑스의 중등교육

(6) 한국의 입시제도

(7) 다원주의 교육과 획일주의 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대중문화
프랑스는 문화에 관하여 고급문화, 대중문화의 구분 없이 다양성을 추구하는 정책과 민주화 정책을 펴고 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를 아끼지 않는 것이다. ‘문화강국’으로서의 프랑스는 이러한 정책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문화에 관련하여 무엇보다도 눈에 띄는 것은 미국문화로 점점 획일화되는 세계적 추세에 맞서 자국문화를 지키려는 프랑스의 노력이다. 여러 분야에서 프랑스 고유의 문화를 보호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여러 분야의 대중문화 중 대표적인 영화의 사례를 예로 들어 살펴보기로 한다.

① 영화
미국 할리우드가 지배하는 영화산업에서 프랑스는 각별한 위치에 있다. 애당초 영화는 프랑스에서 시작되었고 1910년대까지 프랑스는 세계 영화계의 주인공으로 자리했었다. 그러나 1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은 프랑스 영화에 맞서기 위해 거대한 자본을 이용하여 할리우드를 집중적으로 발전시켰다. 그 이후부터 프랑스는 할리우드와의 대립 속에서 독특한 개성과 예술성을 지닌 영화를 생산하는 데 힘쓰며 스스로의 활로를 모색해 왔다.

가. 영화 정책
프랑스의 영화 정책은 기본적으로 영화를 산업적인 측면보다는 자국의 주요한 문화적 유산으로 보는 입장에서 출발한다. 프랑스 영화를 지키는 것은 미국의 문화적 패권주의에 맞서 프랑스 고유의 정체성을 보전하는 일이 되었다.

1993년 무역과 관세에 대한 협상인 GATT협상 중 프랑스는 미국 측에 농업분야에서는 크게 양보를 하면서도 영화를 중심으로 한 문화 산업 분야에서 만큼은 보호 정책을 끝까지 견지하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이는 영화에 자국 영화에 대한 맹목적인 보호책이라기 보다는 문화적 다양성을 지켜나가기 위한 선택이었다.

프랑스 영화 정책은 국립영화진흥센터(CNC)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기관에서는 영화 산업의 여러 주체인 제작사, 보급사 및 극장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프랑스 영화 제작과 흥행에 관한 전반적인 산업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CNC는 텔레비전과 영화사를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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