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현대사회 국제기구의 역할과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1. 국제기구란 무엇인가
2. 국제기구의 탄생배경
3. 국제제도와 국제기구의 중요성
Ⅱ. 본론
1. UN
(1) UN의 설립
1) 덤바튼 옥스 회담(Dymbarton Oaks Conference)
2) 얄타 회담(Yalta Conference)
3) 샌프란시스코 회의(San Fransisco Conference)
(2) UN의 개관
1) UN의 목적
2) UN의 주요기구
A. 안전보장이사회
B. 총회
C. 사무국과 사무총장
D. 경제사회이사회
E. 국제사법재판소
F. 그 외 각종 보조기구
(3) UN의 주요활동
1) 집단 안보의 행사
2) 평화유지활동(PKO)
3) 국제재재
4) 평화조성(Peace Making) 및 예방외교(Preventive Diplomacy) 활동
5) 난민보호활동
(4) UN의 문제
1) 유엔의 재정 위기
2) 유엔의 개혁 문제
3) 국가주권과 인도적 개입
4) 상비군 설치 문제
2. UNESCO
(1) UNESCO의 설립과 목적
(2) UNESCO의 개관
(3) UNESCO의 주요활동
1) 교육사업
2) 자연과학사업
3) 인문사회과학사업
4) 문화사업
5)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사업
(4) UNESCO의 문제
3. ITU
(1) ITU의 설립
(2) ITU의 개관
1) ITU의 목적
2) ITU의 주요기구
A. 전권위원회의(PP)
B. 세계전기통신회의(WCIT)
C. 전기통신 표준화 부문 (ITU_Tele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D. 전기통신 개발 부문 (ITU-Development)
E. 전파통신 부문 (ITU-Radio communication)
(3) ITU의 주요활동
1) 주요 사업 및 업무
2) 주요 회의
4. 대표적인 NGO
(1) 국제 엠네스티 (Amnesty International)
(2) 옥스팜 (OxFam)
(3) 국경없는 의사회(Medecins Sans Frontieres)
6. 국제기구로의 진출
(1) UN 직원의 대우
(2) 진출 분야
(3) 진출 방법
(4) 필요 요건
(5) 한국인 진출 현황
Ⅲ. 맺는 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세계화라는 단어가 생겨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으나, 이제 우리의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고, 실제로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굳이 거창한 예를 찾지 않아도,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조금만 고개를 돌려보면 세계화의 풍경을 질리도록 찾아볼 수 있다. 내 친구가 입고 있는 바지는 일본의 브랜드 <유니클로>의 청바지이고, 신고 있는 신발은 미국의 브랜드 <Vans> 운동화이다. 그가 들고 있는 핸드폰은 핀란드의 <Nokia>에서 출시한 모델이고, 집에 오는 길에 사들고 온 커피와 빵은 싱가포르의 브랜드 <로티보이>의 것이다. 본인 또한 과제를 위해 미국의 <Google>을 즐겨 검색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한국 고유의 문화가 아닌, 우리와 다르게 생긴 사람들이 산 나라들로부터 유입된 이질적인 것들임에도, 우리는 당연한 듯이 세계화의 변화를 온몸으로 느끼고 있다.
이처럼 세계화가 급속도로 확산할 수 있었던 데에는 어떠한 힘이 작용하였는가? 위의 예처럼 다국적 대기업들과 같이 민영 차원에서 주도한 것도 있을 것이고, 또한 각 나라의 정부가 직접 나서 추진하기도 했을 것이다. 그리고 또한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가입해있는 국제기구에서도 한 몫을 담당했을 것이다.
이 발표에서는 마지막에 제시한 국제기구의 역할에 주목하여, 현대 사회 속에서의 국제기구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또한 그 속에서 국제 커뮤니케이션이 적용된 예를 찾아보고, 이것이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국제기구란 무엇인가
국제기구는 국제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구성된 단체이다. 본래 국제기구는 주권국가(Nation-State)를 그 단위로 하여 구성되고, 각국이 국가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단체이다. 하지만 국가를 단위로 하지 않는 새로운 단체들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국제기구는 더 이상 국가 간의 협력단체라고만은 말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국제기구는 크게 정부 간 기구(Inter-governmental organization: IGO)와 비정부 기구(NGO : Non-Governmental Organization)로 나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내와 해외의 펀(FUN)경영 사례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올리브영 전략 성공사례 연구 및 올리브영 기업소개와 핵심역량분석 및 향후시사점
- 무주리조트 SWOT 분석 레포트
- [관광개발론] 전라북도의 관광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광고학] 츄파춥스 광고전략
- 사마천의 사기- 화식열전편에서 본 부의 철학
- [마케팅] 이브자리 마케팅 전략 분석
- 시장조사론_기술조사의 개념과 다양한 기술조사의 종류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