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도덕 역할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일정한 형태를 띤 감정과 말, 그리고 행동으로써 그 사람의 내면화된 행동 양식.
역할에 따라, 자신과 타인간의 지각양식에 따라, 역할 수행 행동이 달라짐.
▶ 학자들의 역할 놀이에 대한 정의
-Walsh(1980): 아동이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역할이나 행동을 대신해 봄으로써 타인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갖게 하는 투사적인 방법.
-Hohmann과 Weikart: 하나의 가정된 역할을 수행해 보는 놀이.
-샤프텔 부부(F.R.ShaftelG.Shaftell):
① 문제 해결, 비판적인 생각, 그리고 상호적인 경험을 위한 과정
② 교육 과정에서의 내용 영역을 탐구하는 도구
③ 하나의 그룹 문제 해결 방법으로 묘사될 수 있음
④ 자발적인 연기와 뒤따른 안내된 토론 속에서 학생들이 인간문제를 탐구할 수 있는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도덕 교육의 실제] 책임을 다하는 삶
  • Ⅰ. 역할놀이 수업 모형1.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1)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행동화의 원리 : 행동화의 원리란 교사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가치 규범을 알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욕을 지니게 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생활 장면에서 그 가치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데까지 나아가도록 그에 필요한 행위 성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원리이다.․구체성과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고찰 - 역할놀이 수업 - 13 친절한 태도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고찰목 차 Ⅰ. 서론- ‘덕 교육’ 의 타당성 및 의의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 유덕한 인격 육성Ⅲ.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에 근거한 경험․사례 분석1. 사례 12. 사례 2Ⅳ. ‘덕 윤리’ 의 초등학교 도덕수업에의 적용☼ 역할놀이 수업Ⅴ. 결론Ⅰ. 서론- 덕 교육의 타당성 및 의의 - 지금 우리사회의 윤리적 실상은 혼돈 속에서 방황하고 있다. 최근 상식 안 통하는 사회, .‘덕’ 이 그립다, 의무

  • 도덕발달론 - 공감에 대한 고민과 탐색
  • 역할놀이는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게 되는데 자기중심적인 아동들이 많은 역할을 경험해 봄으로써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감 능력이 발달되며 새로운 행동이나 기술을 학습하게 된다. 결국, 아동 자신의 일관된 자아형성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공감, 자발적적인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새로운 행동,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감능력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활동 방법Ⅴ. 참고문헌 공감이론의 도덕교육적 함의에 관한 연구 - 이종현

  • [도덕발달론] 공감, 호프만과 콜버그 학파의 분석 및 사례
  • 공 감Ⅰ. 서론- 공감을 선정하게 된 이유Ⅱ. 본론 1. 공감과 관련한 이론1.1 호프만의 공감1.2 호프만과 콜버그학파1.3 공감의 발달과 도덕성2. 공감과 관련한 경험 사례 및 분석2.1 사례2.2 분석3. 공감을 통한 도덕교육3.1 ‘공감’과 2007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과의 관계3.2 도덕과 수업시간에서의 공감교육3.3 공감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수업전략3.4 역할놀이를 활용한 지도의 실제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 인간의 삶은 도덕으

  • [초등영어 학습지도안] 주제 Body
  • 놀이를 통한 학습 단계를 설정한다.3. 언어자료의 적합성 1) 자료는 의사소통 기능 습득에 적합한가?→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기능은 듣기와 말하기의 음성언어 기능이다. 처음에 Look and Listen에서는 CD-ROM이나 녹음 테이프를 통해 영어를 듣고 그림을 봄으로써, 듣는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눈으로 보는 그림 자료는 대화의 내용을 명시적, 묵시적으로 제시해 주는 선행자의 역할을 하게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