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 학습지도안] 주제 B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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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Theme(주제)

theme : Body
II. Analyze of Textbooks

1. 영어 교과서 분석의 기준
2. 분석의 실재
3. 분석을 통해서 알게 된 현행 영어 교과서의 장·단점

(1) Good point
① 삽화와 그래픽 제시

② 학년 간 위계를 고려

③ 다양한 게임 활동

(2) Bad point

① 수준별 학습이 어려움

② 문자의 도입시기가 앞당겨져야함

③ 다양한 활용이 어려움- 교사의 재량이 중요함

III. Grade and Level

  1. 학년과 수준

2. 수업 차시 구성 : 병렬 구성과 심화 구성의 혼합

IV. Approach

1. 네 개 차시에서 사용한 교수·학습 방법
2. 교수·학습 방법 이론
(1) Total Physical Response (TPR)

(2) The Natural Approach

(3) Role Play

(4) Chant

(5) Whole Language Approach

V. Lesson Plan

1. 1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2. 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3. 3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4. 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VI. Learning Materials

1. Script of 'Too-Too Justin' ( 'Too-Too Justin' 이야기 대본) : 1/4차시
2. 교구(사진 및 활동지)


본문내용
2. 분석의 실재
※ 'Body'와 관련된 내용은 3학년에서 6학년까지 네 개 학년에 전반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교과서 분석도 네 개 학년 모두에서 시행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을 재구성하였다.
3학년
1. 교육과정의 준수
1)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는가?
→ 교육과정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수용하여 우리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 일상 언어․기본의사소통 능력배양 측면은 양호하나 외국문화 소개 및 수용의 측면, 우리문화에 대한 내용이 거의 전무한 것으로 판단된다.
→ 4단원 목표 : ․ 말하기-신체의 명칭을 넣어 간단한 명령문을 말한다. 명령문에 대한 응답의 말을 한다.
․ 듣기-신체의 명칭을 사용한 명령문을 듣고 이해한다. 명령문을 듣고 행동으로 반응한다.
⇨ 이 목표를 잘 준수하여 듣기와 말하기 활동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신체의 명칭을 넣은 명령문을 익힐 수 있도록 되어있다.
2)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가?
→ 영어를 처음 배우는 학년인 만큼 어휘나 활동의 수준이 크게 어렵지 않아 학생들이 학습하는데 있어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너무 쉬운 내용만을 다루고 있다는 비판을 해볼 수 있겠다. 현재 많은 학생들이 취학 전에 영어를 배우게 된다. 따라서 간단한 신체 명칭(eyes, ears, mouth, nose ...)정도는 많은 학생들아 익히 알고 있는 내용일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수준을 조금 더 높여도 상관없을 것 같다.
3) 소재와 내용은 학생들에게 흥미를 주는가?
→ 소재가 일상생활과 밀접하여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그리고 Play, Chant, Sing, Role-play 등 다양한 활동은 학생들이 흥미롭게 영어표현을 익힐 수 있게 되어있다. 단, 4차시 ‘왕자와 거지’ 역할놀이는 학생들의 흥미나 관심을 조금 더 고려하여 다른 이야기로 바꾸어도 괜찮다고 생각된다.
4) 시간당 학습 분량은 적절한가?
→ 한 차시마다 활동이 2-4개씩 구성되어 있다. 40분의 수업시간에 활동하기에 적당한 개수로 구성되어 있는 것 같다. ‘Let's Role-play’는 활동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4차시에서는 ‘Let's Role-play’, ‘Let's Review’ 두 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2.
학습의 적합성
1) 그림, 녹음테이프, 비디오테이프 등의 자료는 유용한가?
→ 각 학생들마다 수준의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인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경우 영어를 접해본 경험이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일단 영어와 친숙해지는 것이 주된 목표라고 생각한다. 동영상을 활용하여 그림과 음향을 입체적으로 활용하는 내용 구성으로 학습 동기와 학습 효과를 높이도록 하였다. 또, 교과서에 제시된 삽화는 언어 사용의 상황을 미리 짐작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면서도 재미있게 그려서 학습에의 참여 동기를 높일 수 있어보였다. 특히, 보조 자료인 CD-ROM과 녹음테이프는 원어민의 발음과 억양 등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역점을 둔 것 같았다.
2) 자료의 제시는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자료의 제시가 전반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다. 각 활동에 적합한 삽화와 그림이 제시되어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을 생각해보면 교과서 자료가 너무 그림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듣기, 말하기가 3학년 영어교육의 목표이기 하지만 중요한 문장 한 두개정도는 제시되는 것이 학습에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게임을 소개할 때 게임방법이 제시되어 있으면 학생들이 게임을 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노래, 게임 등의 활동이 내용에 적절한가?
→ '코코코 놀이', '동작 알아맞히기 놀이', '말 전하기 놀이', '말판놀이' 모두 신체의 명칭을 사용한 명령문 표현을 익히기에 적절하다. 노래 'Ally Bally', 챈트 'Wash your Face'도 신체의 명칭을 사용한 명령문 표현이 잘 나타나있다.
3. 언어자료의 적합성
1) 자료는 의사소통 기능 습득에 적합한가?
→ 제시되어 있는 자료는 신체의 명칭을 사용하여 명령문을 표현하는 상황이나 활동을 나타내고 있어 의사소통 기능 습득에 적합하다.
2) 그림과 내용은 문화적 편견이 없는가?
→ 사회 문화적 고정관념이나 편견이 드러나는 부분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 등장인물들의 성역할을 구분지은 내용이나 삽화도 보이지 않고, 우리나라의 혹은 외국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나타내는 부분도 없다고 생각된다. 영어권의 문화에 대한 그림 자료도 많고 교과서에 등장하는 등장인물 또한 이국적으로 생긴 것들도 등장하고 내용적인 면에서도 우리 것이 아니라고 안 좋은 것으로 폄하하거나 비하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3) 언어자료가 제시되는 상황이 신빙성이 있는가?
→ 언어자료가 제시되는 상황은 대체적으로 실생활과 관련이 있으며 학생들이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신빙성이 있다.
4) 그림 상황은 학습내용의 이해에 도움을 주는가?
→ 음성 언어적 수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그림 자료는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듣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잘 이해가 가지 않았을 경우 그림을 통해서 상황의 전반적인 내용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고 문맥을 파악하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교과서에서 살펴본 결과 활동이라든지 대화로 이루어진 제시문을 학습할 때의 그림들은 대체로 상황에 맞는 그림들이 많았으며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림과 삽화들이 Dialog내용을 잘 나타내어 주고 있다. 단, 게임과 관련된 그림과 삽화는 학생들이 게임을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그림만으로는 게임의 방법이나 규칙들을 잘 알기가 힘들다. 좀 더 구체적인 그림 상황이 제시되면 좋을 것 같다.
4.
언어 자료의 구성
1) 언어자료가 의사소통 기능에 근거하여 사용되는가?
→ 언어자료는 의사소통의 4가지 기능인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를 근거하여 사용되어 있다. 하지만 3학년에서는 듣기, 말하기 기능이 강조되기 때문에 교과서에서는 읽기, 쓰기와 관련된 자료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2) 학년간의 내용의 연계가 되어있는가?
→ 3학년은 영어를 처음 배우는 단계이기 때문에 Body와 관련된 내용이 처음 제시되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우리 Body중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을 영어로 익히고 Body명칭을 사용한 명령문을 익힌다. 그리고 이 내용과 연계되어 4학년의 ‘Don't do that’, 5학년의 ‘she is tall’, 6학년의 ‘that's too bad’로 연결된다. 하지만 활동이 body보다는 verb에 가깝다고 보인다. 영어과의 특성상 다른 theme과의 중복성 및 구분의 모호성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므로 교사가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는 지가 결정될 것이다.
5. 활동유형
1) 활동 구성이 타 교과와 통합되어 있는가?
→ 이 단원에는 몸으로 표현하는 활동이 많이 있다.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여 게임을 하거나 챈트를 하는 점은 체육과와의 통합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위생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점은 도덕, 체육과와의 통합으로 볼 수 있다.
2) 노래와 챈트는 흥미 있고 다양한가?
→노래 'Ally Bally', 챈트 'Wash your Face‘는 학습내용에 유익하여 흥미롭다. 단, 교사가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여 다른 노래나 챈트를 사용하여도 좋을 것 같다.
3) 놀이와 게임은 학생의 능력을 적절히 고려했는가?
→ 놀이와 게임은 학생들이 배운 영어표현을 적용해볼 수 있게 잘 구성되어 있다. ‘코코코놀이’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게임으로 영어로 표현해보기 쉬울 것이다. 그 외 동작 알아맞히기 놀이, 말 전하기 놀이 모두 학생들의 능력을 잘 고려하였다.
4) 개인별 분단별 활동이 가능하게 구성되어있는가?
→ 'Look and Listen', 'Listen and Repeat', 'Let's Sing' 은 개인별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Let's Chant', 'Let's Play', ‘Let's Role-play’는 분단별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5) 과업과 활동 상황은 흥미 있고 창의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가?
→ 과업과 활동 상황들이 매우 흥미롭고 학생들의 수준을 잘 고려한 것 같다. 하지만 창의력 신장과 관련된 활동은 크게 나타나있지 않다.
6. 실용성
1) 그림과 삽화가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가?
→ Dialog와 관련된 그림과 삽화들을 보면서 Dialog를 듣기 전에 내용을 예상해보고 들은 후에는 다른 내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인쇄가 선명하고 배열구도가 매력적인가?
→ 3학년 학생에게 어울리는 화사하고 선명한 인쇄 및 디자인이 돋보이고 특히, 교과서 뒤에 첨부된 그림카드는 코팅재질로 여러 번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시각자료는 크게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그림과 손으로 그린 통화느낌이 나는 그림, 그리고 사진자료 등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컴퓨터나 컴퓨터게임에 익숙한 요즘 학생들에게 신선한 그림이라는 인식을 주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3) 삽화의 색깔이 거부감을 주지 않는가?
→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시각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색깔을 사용해서 삽화를 나타내었다. 교과서가 대부분 삽화만으로 구성되어있는 만큼 학생들이 편안하게 교과서를 볼 수 있도록 색감에 많이 신경 쓴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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