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수학습방법 건강활동 도전활동 경쟁활동 표현활동 여가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건강은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우리가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그러나 최근 비만으로 인한 각종 성인성 질환의 발병과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체력 저하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건강 활동 영역은 건강의 가치를 추구하는 신체 활동 영역으로 건강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고, 개인 및 사회적 건강 관련 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며, 청소년들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유연성, 근련 및 근지구력, 심폐 지구력 등 ‘건강 체력 증진’ 영역과 성장 과정에서 신체 변화 및 성 관련 지슥의 이해와 운동 상해에 대한 예방과 대처 능력을 기르기 위한 ‘보건과 안전’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 건강 활동의 목표
· 체력과 건강 증진의 관계 및 체력 증진을 위한 운동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 인내심을 가지고 체력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성취감을 체험한다.
· 성폭력과 운동 상해에 대한 예방 방법과 대처 행동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통해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지닌다.
건강 활동에서는 체력과 건강 증진의 관계 및 체력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이해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체력 운동을 실천함으로써 건강 체력을 증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성장기 청소년들의 성 관련 문제와 운동 상해에 대한 예방 및 대처 능력을 기름으로써 스스로를 존중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건강 활동의 내용 구성
건강 활동의 대영역 아래 체력 증진, 보건과 안전을 중영역으로 한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 경쟁 활동 필드형경쟁 활동 야구
  •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의 가치는 미래 사회를 대비해 우리 한국인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과 관계된다.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자기 관리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및 시민 의식, 창의력 및 문제해결 능력 등과 관련된 핵심 역량들을 포함하면서도 체육과의 고유성을 반영한 대표적인 가치 영역이 건강․도전․경쟁․표현․여가이다.‘건강’은 개인이 질병이나 결함 없이 몸과 마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체육교과
  • 학습의 양과 적정화 정도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구성(4) 시각장애와 지체장애의 특성을 반영• 일반 학교의 체육 교육과정에 시각장애와 지체장애의 특성을 반영한 내용으로 구성2)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특성(1) 영역• 초등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교육과정 내용 영역을 건강 활동, 도전 활동, 경쟁 활동, 표현 활동, 여가 활동 등 다섯 가지 내용 영역으로 일원화• 장점: 초ㆍ중ㆍ고등학

  • 교수학습과정안- 피구
  •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의 가치는 미래 사회를 대비해 우리 한국인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Core competency)과 관계된다.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자기 관리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및 시민 의식, 창의력 및 문제해결 능력 등과 관련된 핵심 역량 들을 포함하면서도 체육과의 고유성을 반영한 대표적인 가치 영역이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이다. ‘건강’은

  • 교수학습 과정안- 배구
  •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의 가치는 미래 사회를 대비해 우리 한국인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Core competency)과 관계된다.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자기 관리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및 시민 의식, 창의력 및 문제해결 능력 등과 관련된 핵심 역량 들을 포함하면서도 체육과의 고유성을 반영한 대표적인 가치 영역이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이다. ‘건강’은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체육은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기능과 지식을 얻으며, 청소년기에는 계획적인 신체 활동을 통해서 운동하는 방법 및 기능을 체계적으로 배움으로써 신체와 정신을 조화롭게 발달시켜야 한다. 학창시절 습득한 체육 활동은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고 학습 능률을 높여주며, 여가를 선용하는 습관을 길러 줄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 그리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위한 사회성을 길러 주는 중요한 교과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