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활용론 용어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 : 원격교육은 근본적으로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를 만족시켜 주면서 부족하기 쉬운 참여자간의 양방향 상호작용을 지향하고, 학습기회, 학습속도, 학습내용, 학습방법의 선택이 학습자에게 열려있는 학습자 주도적 교육활동이다.
원격교육은 기존의 교육에 비해 비용과 시간, 학습의 효율 면에서 우수하고, 교육비 절감, 교육의 기회균등 제공과 함께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측면과 지식전달이 잘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으로 육성해야할 부분이 있지만, 대면(face to face)교육이 아닌 기계적인 방식으로 지식을 전달하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지식전달보다 더 중요한 인성교육 측면을 생각한다면 협동심, 도덕심과 같은 인성교육의 결핍을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다.
2. 사이버대학(Cyber University)
기존의 대학이 학교라는 시설과 공간을 전제로 일정기간 동안 교육받았던 것에 비해 사이버대학은 인터넷 등 다양한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가정이나 직장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고등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대학을 말한다. 즉 학교수업이나 교수들의 강의 및 학교생활 등이 사이버공간(인터넷, 정보통신 네트워크 등)에서 이루어지고, 학생은 직접 학교에 가지 않고 컴퓨터, 위성 등의 정보 기기를 이용하여 집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신이 필요할 때 수업을 받고, 교수들 역시 편한 시간대에 사이버공간에서 강의하는 대학을 말한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수업을 받는다는 점은 비슷하지만 방송매체를 통해 교재를 보면서 교수들의 강의를 듣고 공부하는 방송통신대학도 사이버대학이 사이버교재를 보면서 수업이 멀티미디어(문자, 음성, 그림 등의 통합)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사이버대학은 모든 사람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교육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교육체제로 열린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21세기 정보사회를 대비한 대학의 새로운 발전모형으로 떠오르고 있다.
21세기 대학의 발전모형으로 되기 위해서는 학교와 학생을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과 대학의 학사관리 프로그램이 구비되어야 하며, 가상대학 설립운영에 따른 제도적 장치와 함께 사이버대학의 특성을 감안한 법적 근거의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 가상교육(Cyber Education, Virtual Education) : 웹과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을 이용한 가상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상호 참여하여 교수자, 학습자, 운영자 및 교육프로그램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시공적인 제약 없이 이루어지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사이버교육과 혼용하여 사용한다.
4.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 : WWW) : 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 중의 하나로서 1993년 이후 등장하여 현재로는 인터넷의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또한 기존에 제공되던 인터넷의 여타 서비스가 월드와이드웹(웹)으로 통합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서비스 자체를 인터넷과 동일한 것으로 파악함으로써 그 의미와 영역을 확장하여 혼용한다.
5. 하이퍼텍스트(Hyper Text) : 학습정보가 네트워크 형태로 제시되는 다차원적 컴퓨터 기반 텍스트(computer-based text)를 말한다. 또한 하이퍼텍스트는 글이나 그래픽이 학습자의 통제하에 도출되는 컴퓨터 학습환경이다.
6. 멀티미디어(Multimedia) : 두 가지 이상의 미디어로 이루어진 정보를 말한다. 여기서 미디어는 글, 그림, 그래픽, 소리, 말, 애니메이션, 비디오영상 등을 포함한다. 하이퍼미디어와 구별하기 위하여 하이퍼링크의 가능성이 하나의 저장매체에 닫혀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웹기반)원격교육의 효과성에 대해서
  • 원격교육(1) 원격교육의 정의통신교육에 근원을 두고 있는 원격교육은 통신공학등 다양한 첨단공학이 발달함에 따라 정의에 있어서 구조적 변화가 요구되는 영역으로 일반적인 정의는 교사와 학습자간의 직접적인 접촉 없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면서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는 교육전달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김서영,1997)Keegan(1996)은 원격교육이라는 용어가 어떻게 정의되어 사용되는지를 분석하고 동시에 원격교육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매체와 건축에의 적용
  • 정리해 보았다.한방향부분적 양방향다방향오디오라디오 또는 기록된 오디오 테이크라디오 또는 기록된 오디오 수업과 전화를 통한 반응전자회의비디오TV 수업TV 수업과 뒤 이은 학습자 비디오 반응비디오 회의와 동영상 전화컴퓨터CAI전자메일, 웹, 인터넷을 통한 학습자료그룹웨어와 집단토론을 통한 수업통합TV 수업과 CAI의 사용TV 수업과 전자메일 또는 인터넷을 통한 반응TV와 컴퓨터토론의 통합2.매체별 교육형태의 발전사원격교육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형태
  •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이러닝 교육기관의 발달수준 혹은 독립성을 준거로 한 분류 기관의 발달수준이나 독립성을 기준으로 본다면, 가상강좌, 가상교육원, 가상대학교형 솔루션으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이화국, 1999), 교육기관의 독립성을 준거로 구분하면 가상교육만을 운영하는 독립된 원격교육기관형, 기존의 학교에 가상교육을 함께 운영하는 이원체제의 원격교육기관형, 협의체에 의한 공동운영체형, 그리고 기업이 운영하는 가상

  • [원격교육] 원격교육 발달
  • ▶목차◀Ⅰ. 서론(p.2)*연구 의의와 목적Ⅱ. 본론(p.2~22)*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체제의 발전2) 원격교육의 학습모형 및 교육방법의 변화3) 원격교육기술의 발전*특수교육과 원격교육의 접목 Ⅲ. 결론(p.22~23)1) 원격교육 모형 요약2) 느낀점 및 제언☆참고 문헌☆김두연(1997), 우리나라 원격교육 현황, 한국 정보 처리 학회김희수(2003),원격교육론, 한올 출판사Otto Peters(2000), 원격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강정희(2002), 강정희의 특수교육학, 도서출판

  • [교육학] 집단따돌림의 해결책00
  • 교육소외 청소년을 위한 교육정책우리는 교육소외 청소년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교육의 불평등이나 학교의 문제점을 이 해하기 되었다. 그중 우리가 면담한 타퇴 근로생 들로부터는 한가지 확신을 확실하게 얻어낼 수 있었다. 그것은 첫째로, 그들 교육소외 청소년들은 그들 스스로 학교로부터 타퇴당함으로써 일단은 학교의 지겨움에서 벗어났다는 안도감과 학께 자유롭게 살 수 있다는 이종의 작은 만족감을 누리고 있었다. 문제는 이들이 다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