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대학] 사이버대학의 현황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이버 대학의 개념
• 사이버대학의 정의

ⅱ. 사이버 대학의 역사
• 한국방송통신대학
• 평생교육법의 제정

ⅲ. 사이버 대학의 유형별 분류
• 대학의 사이버 교육
• 기존대학의 연계, 독자적 사이버 대학
• 대학과 기업의 컨소시엄
• 대학과 관련 없는 투자자에 의한 사이버대학

ⅳ. 국내 주요 사이버 대학의 특징
• 교육부지정 사이버대학
• 기타 사이버대학

ⅴ. 국내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 신뢰도의 문제
• 다양한 학생계층의 문제
• 전문적인 인력의 결여
• 피드백의 문제

ⅵ. 개선 방향
본문내용
Ⅰ. 사이버대학의 개념

사이버 대학의 용어적 정의는 ‘ 사이버 대학이란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한 가상의 공간 또는
사이버 공간에서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교육체제‘ 이다.
사이버 대학의 개념을 살펴보기에 앞서 우선 사이버교육의 개념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사이버 교육을 광의로 해석하면, 위성,TV,인터넷 등 제반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형성된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적어도 일부분 이상 이용하는 교육의 형태이다.
사이버 교육의 협의적 개념은 ‘제반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형성된 사이버 공간에서만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Cyber'라는 개념이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개념이 강해 자칫 사이버대학이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이라는 개념으로 한정될 수 있으나, ’사이버대학‘의 정확한 개념은 모든 원격교육 교수기법을 사용하는 원격대학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다만 현재 우리 사회에서 존재하는 사이버대학이 대부분 인터넷을 이용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것이 또한 추세이기에 이하의 내용에서 언급하는 ’사이버 대학‘이란 용어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원격교육 대학을 지칭한다.

Ⅱ국내 사이버대학의 역사

1)한국방송통신대학
국내 사이버대학의 기원을 살펴보고자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한국방송통신대학이다. 평생 교육법 1999. 8 [평생 교육법 공포], 2000. 3교육시행령과 시행규칙이 공포
이 공포・시행되기 이전에, 순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이 아닌 대학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학위를 수여하는 대학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이버대학은 한국방송통신대학이 유일하였다. 즉 한국 최초의 사이버 대학이라 지칭할 수 있는 것은 한국방송통신대학이다.

한국방송통신 대학은 기존의 독학을 통한 학위취득 업무까지 1998년 이관 받음으로써 정규대학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과정을 관할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학소개가 많아서 별로지만, 뭐 일단 문제점과 개선방향은 좀 있어요
  • alsdud0***
    (2006.11.25 16:29:30)
회원 추천자료
  • [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정의,특징,현황,효과,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문제점,외국사례,해결과제
  •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정의와 특징,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현황과 효과,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문제점, 외국의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 사례, 향후 가상대학의 해결 과제 분석Ⅰ. 서론Ⅱ.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정의Ⅲ.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특징Ⅳ.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현황1. 교육부의 사이버대학 시범운영 현황2. 서울대학교 사이버대학 시범운영 사례3. 서울

  • [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추진배경,필요성,현황,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가상강의,문제점,발전방향
  •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개념과 추진배경,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필요성과 현황,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가상강의,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분석Ⅰ. 서론Ⅱ.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개념Ⅲ.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추진배경Ⅳ.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필요성1. 개성화된 교육의 제공2. 시, 공, 사회 경제적 수준을 초월한 교육기회의 확대3. 평생교

  • [학사][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표 차 례 ⅱ그림차례 ⅲ국문요약 ⅳⅠ.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13. 연구의 방법 2Ⅱ. 본 론 31. 사이버대학의 개념과 현황 32.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분석 103.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개성방안 154. 사이버대학의 설문조사 19Ⅲ. 결 론 25참고문헌 27부 록 28표 차 례 고등교육법에 근거한 사이버대학원(특수대학원) 인가현황 5 사이버대학의 모집정원 현황 6

  • [사회적자본][사회자본]사회적자본(사회자본)의 의미,특성,구성요소,측정도구, 사회적자본(사회자본)과 콜맨,부르디외,지적자본,제언
  • 교육실제에 적용시키는 경험적인 연구를 수행하지 않았기도 하거니와 사회자본보다는 전술한 대로 문화자본에 대한 관심을 더 경주했기 때문이다. 사회자본에 대한 이들의 측정 도구의 한계는 그 후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다양하게 개발되었고, 결과적으로 사회자본을 측정하는데서 오는 어려움을 많은 부분 감소해 시켜 주었다. 가령, 브라츠와 푸트남(Braatz & Putnam, 1996)은 가정 내 사회자본의 측정 도구로서 부모의 학술 활동에 대한 개입(개인지도,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술기반 교육체제로 정의된다. 한편,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이란 용어는 좀더 포괄적인 의미로서 컴퓨터, 통신, 위성통신, 케이블 TV 등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사이버공간을 주 학습장으로 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생활과 함께 하는 교육을 말한다. ● 원격교육 시범기관 운영 현황(1) 운영 현황1998년 2월 교육부는 “원격대학 프로그램 시범/실험운영 기관”으로 5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