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교육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듀이는 교육의 내재적 목적을 강조했던 대표적인 교육이론가이다. 교육이 지향하는 가치나 목적이 교육활동 안에 있을 경우 그 목적은 내재적 목적이 되는데 교육적인 활동 안에서 의미, 가치, 이상을 발견하려는 것을 말한다. 듀이는 교육목적은 교육활동 밖에서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듀이는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교육은 교육 그 자체 이외의 다른 목적을 갖지 않는다고 밝히며 교육 자체가 목적이며 다른 어떤 것의 수단이 될 수 없음을 분명히 하고자 했다. 교육이 정치, 경제의 도구 내지 수단으로 악용되는 것을 우려했으며 교육활동의 독자성이 훼손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다. 많은 이들이 학교교육을 출세와 치부의 수단으로 몰고 가는 세태를 바라보면서 삐뚤어진 교육목적관을 교정하고자했다.
듀이는 개인의 특수한 능력과 필요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 목적을 주장하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활동을 통해 형성되고 성장하는 교육목적관을 보여준다. 듀이가 성장 그 자체로서 내재적 가치를 갖는 교육목적을 제안한 것은 외적으로 부과된 목적으로서 존재하는 교육이론들에 대한 비판의식을 전제로 한다. 듀이의 관점에서 내재적 가치는 교육활동 그 자체이기 때문에 교육활동을 하지 않으면 결코 드러날 수 없다. 즉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삶과 경험을 통해서 가치가 형성되고 그렇게 형성된 가치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규정할 때 진정한 의미의 가치가 드러나는 것이다. 듀이식의 내재적 가치는 저마다 가치를 자유롭게 창조하는 형식이다. 이러한 형태로 부여된 교육이 오늘날과 같이 다원화되고 민주화된 사회에 어울리는 형태의 교육이다.
듀이는 실제적이고 통합적인 삶 즉 활동 안에서 내재적 가치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듀이에 있어 활동의 내용은 그 활동에 앞서 존재할 수 없다. 활동을 통해 이루어 내는 가치라는 개념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떤 활동이 본래부터 가치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해 드러나게 된다고 본다. 듀이에 있어 모든 목적이나 가치는 활동 즉 경험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항상 잠정적이며 변화의 가능성을 수용할 수밖에 없게 되고 그리하여 실제적인 활동 즉 경험을 통해 삶에 의미를 가져다주는 교육을 지향하며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을 제시한다.
현재의 교육은 과거의 사람들이 오랜 시간을 거쳐 만들어놓은 여러 지식 중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배울만한 가치가 있고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식들을 골라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듀이는 이러한 교육 방식을 거부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능력과 필요에 의해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은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서 학습자의 삶에 의미를 가져다주어야 하고 학습자가 교육활동으로써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자신만의 가치를 창조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생각해보았을 때 듀이는 교육을 자신의 능력과 필요에 의한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가치를 창조하고 성장하여 삶에 의미를 가지는 것이라고 본 것 같다. 여기에서 말하고 있는 실제적인 경험은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삶과 경험, 실제적이고 통합적인 삶 즉 활동 등과 같은 말에서 미루어 보아 교과서 속에 있는 죽은 지식을 교사로부터 전달받아서 습득하기 보다는 자연이나 사회, 학교 안에서 생활하며 학습자들이 직접 능동적으로 경험해보고 생각하는 것을 말하는 것 같다.
참고문헌
권정선, 허경섭, & 김회용. (2013). 듀이 교육목적의 내재적 가치에 대한 탐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5(5).
이병승, 우영효, & 배제현. (2008). 교육학.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사상 및 탐구문제 독후감
  • 듀이(John Dewey) 저서인『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에서 잘 나타나 있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미국 교육계에 미친 영향은 다음과 같다.첫 째: 전통적인 교육관(고정된 교육목적, 생활과 유린된 교육내용)과 권위주의적인 교육 방법을 개선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둘 째: 교육환경을 민주화하는데 기여했으며 교육방법을 과학화하는데 큰 영향을 현대교육사상 레포트 이병승 교수님교육학과 201303470 곽래은끼쳤다.셋 째: 교수-학습에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교육관에 정면으로 대립되는 교육관을 낳았다. 이로 인하여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에 이르기까지 진보주의 또는 행동주의에 입각한 교육목적, 내용, 방법과는 큰 차이를 갖게 되었다.4. 볼르노의 교육학4. 1. 교육학 형성의 테두리볼르노는 교육을 삶의 전체와 관련해서 분리해서 파악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의 교육학을 다른 학문처럼 그 학문의 특수한 영역을 통하여 규정하기는 힘들다. 그러므로 그는 교육학은 대상영역 대신에 학문

  • [교육사상] 존듀이의 경험과 교육
  • 듀이의 이론도 전통주의 교육관에 대한 비판을 시작으로 그 이론이 대두 되었던것이다 하지만 모든 교육이 골고루 혼합되어 완전화되어진 교육은 결코 이루어질수 없다. 따라서 듀이의 이론들도 전통주의의 이론을 비판하면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에 해당하는것들에만 치중되어 오히려 비판되어지는 부분들이 생길 수밖에 없다. 하지만 모든 교육의 형태가 장점과 단점이 있듯이 그에 따르는 장점과 단점들을 올바르게 수용하여 올바른 정립이 생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레포트
  • 듀이와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관련지어 자신의 견해를 논의하시오.서양의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교육은 마치 베틀의 씨실과 날실처럼 이성과 감성의 교차 지점 어딘가에서 탄생하였다. 예를 들면, 계몽주의 시기의 거의 맹신적인 종교화된, ‘이성’을 발현시키기 위해서 루소는 오히려 가장 자연스러운 감각을 발현시켜 직관교육과 실물 교육을 통해 아동들의 교육을 유도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이성과 감성의 문제는 고대의 소크라테스로부터 거슬

  • [방통대 2016-1]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 듀이와 장자크 루소임을 볼 때, 한번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이 책을 읽은 후 획기적인 교육의 방법을 깨달았다고는 할 수 없다. 오히려 적어두었다가 나중에라도 써먹고 싶은 주옥같은 문장들, 삶에 대한 철학적인 표현들을 많이 건졌다는데 읽은 보람이 있다고 생각했다.이 책의 끝에는 그가 진짜로 말하고 싶었던 사회계약에 대한 생각들이 나온다. 교육은 혼자 사는 인간이 아닌 사회속에서의 원만한 인간을 길러내는 것이다. 루소의 전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