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교육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듀이는 교육의 내재적 목적을 강조했던 대표적인 교육이론가이다. 교육이 지향하는 가치나 목적이 교육활동 안에 있을 경우 그 목적은 내재적 목적이 되는데 교육적인 활동 안에서 의미, 가치, 이상을 발견하려는 것을 말한다. 듀이는 교육목적은 교육활동 밖에서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듀이는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교육은 교육 그 자체 이외의 다른 목적을 갖지 않는다고 밝히며 교육 자체가 목적이며 다른 어떤 것의 수단이 될 수 없음을 분명히 하고자 했다. 교육이 정치, 경제의 도구 내지 수단으로 악용되는 것을 우려했으며 교육활동의 독자성이 훼손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다. 많은 이들이 학교교육을 출세와 치부의 수단으로 몰고 가는 세태를 바라보면서 삐뚤어진 교육목적관을 교정하고자했다.
듀이는 개인의 특수한 능력과 필요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 목적을 주장하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활동을 통해 형성되고 성장하는 교육목적관을 보여준다. 듀이가 성장 그 자체로서 내재적 가치를 갖는 교육목적을 제안한 것은 외적으로 부과된 목적으로서 존재하는 교육이론들에 대한 비판의식을 전제로 한다. 듀이의 관점에서 내재적 가치는 교육활동 그 자체이기 때문에 교육활동을 하지 않으면 결코 드러날 수 없다. 즉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삶과 경험을 통해서 가치가 형성되고 그렇게 형성된 가치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규정할 때 진정한 의미의 가치가 드러나는 것이다. 듀이식의 내재적 가치는 저마다 가치를 자유롭게 창조하는 형식이다. 이러한 형태로 부여된 교육이 오늘날과 같이 다원화되고 민주화된 사회에 어울리는 형태의 교육이다.
듀이는 실제적이고 통합적인 삶 즉 활동 안에서 내재적 가치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듀이에 있어 활동의 내용은 그 활동에 앞서 존재할 수 없다. 활동을 통해 이루어 내는 가치라는 개념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떤 활동이 본래부터 가치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해 드러나게 된다고 본다. 듀이에 있어 모든 목적이나 가치는 활동 즉 경험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항상 잠정적이며 변화의 가능성을 수용할 수밖에 없게 되고 그리하여 실제적인 활동 즉 경험을 통해 삶에 의미를 가져다주는 교육을 지향하며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을 제시한다.
현재의 교육은 과거의 사람들이 오랜 시간을 거쳐 만들어놓은 여러 지식 중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배울만한 가치가 있고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식들을 골라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듀이는 이러한 교육 방식을 거부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능력과 필요에 의해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은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서 학습자의 삶에 의미를 가져다주어야 하고 학습자가 교육활동으로써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자신만의 가치를 창조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생각해보았을 때 듀이는 교육을 자신의 능력과 필요에 의한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가치를 창조하고 성장하여 삶에 의미를 가지는 것이라고 본 것 같다. 여기에서 말하고 있는 실제적인 경험은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삶과 경험, 실제적이고 통합적인 삶 즉 활동 등과 같은 말에서 미루어 보아 교과서 속에 있는 죽은 지식을 교사로부터 전달받아서 습득하기 보다는 자연이나 사회, 학교 안에서 생활하며 학습자들이 직접 능동적으로 경험해보고 생각하는 것을 말하는 것 같다.
참고문헌
권정선, 허경섭, & 김회용. (2013). 듀이 교육목적의 내재적 가치에 대한 탐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5(5).
이병승, 우영효, & 배제현. (2008). 교육학.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